*완독일: 2019. 10. 21.(수)(1차)
*독서 매체: 교보문고 SAM 서비스
*공감 키워드
-트리비움, 문화인류학적 여행,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것, 켄쇼, 리걸테크, 인공지능 교사 프로젝트, 프레카라아트, 나만의 평생 유치원
*'리딩으로 리드하라' 작가의 신작이라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궁금했다. 교육이라는 관점에서 인공지능을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책이었다. 더불어 몇 가지 인상적인 개념과 핵심어가 많았다.
우리 나라 교육이 얼마나 뒤쳐져 있는지에 대한 논증과 사례가 크게 다가왔다.
이론과 현실의 괴리가 있겠으나 작가가 주장하는 다음 에이트 8가지는 충분히 교육적 담론으로서도 깊게 논의하고 성찰해 보아야 할 문제라고 판단되었다. 특히 '문화인류학적 여행'에 대해서는 크게 공감이 되었다.
요즘 교육 관련 종사자, 교원, 교육전문직원의 해외 탐방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기사가 나온 적이 있었다. '문화인류학적 여행'의 관점에서 관행적인 탐방을 혁신한다면 새로운 시각에서의 해외 탐방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해 보았다.
작가가 제시한 에이트 8가지는 다음과 같다.
01. 디지털을 차단하라
02. 나만의 '평생유치원'을 설립하라
03. '노잉'을 버려라. '비잉'하고 '두잉'하라
04. 생각의 전환, '디자인 씽킹'하라
05. 인간 고유의 능력을 일깨우는 무기, 철학하라
06. 바라보고, 나누고, 융합하라
07. 문화인류학적 여행을 경험하라
08. '나'에서 '너'로 '우리'를 보라
<목차>
당신에게 묻는다
prologue 잡스는 왜 죽기 직전까지 인공지능을 붙잡고 있었나
Part 1 단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시대가 오고 있다
-인간이 기계에 대체될 수밖에 없는 이유
실리콘밸리와 하버드의 발 빠른 움직임
그러자, 실리콘밸리 상위 1%가 움직였다
‘싱귤래리티대학교’의 교육 목표
“강의의 시대는 끝났다”
일론 머스크가 자녀들을 자퇴시킨 이유
2차 흑선, 일본의 교육혁명에 숨겨진 의도는
그들은 왜 교육혁명을 단행했을까
국민 평균 독서량 166위라는 성적표
인공지능이 없으면 무엇도 할 수 없는 시대
이미 20년 전, 인공지능은 인간을 이겼다
1997년 5월 11일, 모든 것의 시작
‘딥블루’, ‘왓슨’, 그리고 ‘슈퍼비전’
왜 한국에서 ‘알파고 쇼’를 벌였을까
인류의 미래 문명은 인공지능이 될 것이다
Part 2 10년 뒤, 당신의 자리는 없다
-인공지능에게 지시를 내리는 사람 vs 지시를 받는 사람
지금, 이 순간에도 당신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다
아이비리그 수재들이 월 스트리트로 향하는 이유
‘켄쇼’, 트레이더 598명을 해고로 몰다
인공지능 의사와 인간 명의의 대결
3만 4천 건 vs ‘0건’
‘리걸테크’, 변호사와 판사도 대체되고 있다
전 세계에서 진행 중인 ‘인공지능 교사 프로젝트’
인공지능 시대, 가장 먼저 대체되는 직업들
“10년 뒤”, ‘21세기 에디슨’의 예언
‘수확가속의 법칙’, 기하급수적 성장의 무서움
……그리고, 2045년
인공지능은 절대 가질 수 없는 인간 고유의 능력
‘빅E’와 ‘미들E’와 ‘리틀E’, 공감 능력의 실체
창조적 상상력, ‘리틀C’의 땅을 걷고 ‘미들C’의 산을 올라라
프레카리아트, 한국인 99.997%의 미래
Part 3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법 8
-‘에이트’ 하라
에이트 01 디지털을 차단하라
실리콘밸리 가정과 기업에는 IT 기기가 없다
소비자가 아닌 창조자의 입장에서 대하라
에이트 02 나만의 ‘평생유치원’을 설립하라
‘몬테소리 마피아’의 비밀
인공지능 시대의 리더를 기르는 교육
200년 전, ‘칼 비테 교육법’에 숨겨진 진실
인공지능은 유년 시절이 없다
에이트 03 ‘노잉’을 버려라, ‘비잉’ 하고 ‘두잉’ 하라
하버드가 버린 것과 취한 것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아인슈타인의 ‘생각’ 공부법
에이트 04 생각의 전환, ‘디자인 씽킹’ 하라
4차 산업혁명의 요람, 스탠퍼드대 D스쿨
디자인 씽킹을 무용지물로 만드는 다섯 가지
에이트 05 인간 고유의 능력을 일깨우는 무기, 철학하라
실리콘밸리의 천재들은 왜 철학에 빠졌을까
그 학교들이 철학을 교육의 핵심으로 삼은 이유
진짜 철학하는 방법, 트리비움
당신의 미래는 철학에 달려 있다
에이트 06 바라보고, 나누고, 융합하라
예일대 의대의 미술 수업과 서양 사립학교의 역사 수업
인공지능은 ‘트롤리 딜레마’를 판단하지 못한다
에이트 07 문화인류학적 여행을 경험하라
세계 수재들이 ‘미네르바 스쿨’을 택하는 이유
IBM은 왜 인공지능 문외한인 직원을 채용했을까
여행자가 아닌 생활인으로, 이방인이 아닌 현지인으로
에이트 08 ‘나’에서 ‘너’로, ‘우리’를 보라
봉사도 공감과 창의성이 중요하다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것
epilogue 감사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