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바람이 불었어' 작은 책 만들기
[활동목표]
• 환경과 관련된 주제의 이야기를 듣고 내용을 이해한다.
(의사소통 > 듣기 >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경험을 갖는다.
(의사소통 > 쓰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
[활동자료]
그림책, 도화지, 그리기도구, 쓰기도구
[활동방법]
1. 바람을 이용한 비눗방울 놀이를 진행한다.
• 비눗방울 잡기 놀이를 해볼까?
• ○○도 비눗방울을 크게 후~ 하고 불어보자.
• 비눗방울이 날아가는 모습을 살펴보자.
2. 그림책을 감상한다.
Tip1: 다음 장면에 대한 힌트그림을 찾아본다.
• 다음 장면에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될지 알 수 있는 그림이 있단다.
• 어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을까?
Tip2: 그림책으로 바람을 만들며 이야기를 진행한다.
• (책으로 바람을 만들며 이야기를 들려준다.)
3. ‘바람이 불면’ 놀이를 한다.
• (‘바람이 불면’ 하고 이야기를 시작하면 한 명씩 돌아가면서 그림책 이야기를 차례대로 말한다.) “바람이 불면”, “우산이 날아가고”/
“바람이 불면”, “모자도 날아가고”/ “바람이 불면”, “풍선도 날아가고”…….
• (활동에 익숙해지면 책을 보지 않고 순서를 기억하여 게임을 진행한다.)
4. “바람이 불었어” 작은 그림책을 소개한다.
• ‘바람이 불었어’ 이야기를 책으로 만들어 보았단다. 어떻게 만들었는지 살펴볼까? (만든 책을 소개한다.)
5. “바람이 불었어” 작은 책 접기 방법을 소개 한다.
• 우리 같이 책을 한 번 만들어 보자.
[ “바람이 불었어” 작은 책 만드는 방법]
① 도화지를 준비하여 도화지의 하단을 접어 올린 뒤, 병풍 접기 한다.
② 병풍 접기를 한 작은 책의 한 면에 들어가는 크기에 종이를 준비하여 동화 속 장면 중 꾸미고 싶은 장면 그림으로 표현한다.
(한 장의 종이에 한 가지 장면을 그린다.)
③ 접은 병풍 책에 자신이 그린 그림을 꽂아 “바람이 불었어” 책을 완성한다.
6. 작은 책 만들기 활동을 시작한다.
• ○○는 어떤 장면을 그림으로 꾸며보고 싶니?
• 장면을 그림으로 그린 뒤에는 글로도 표현해 보자.
• 만약 네가 상상하여 그려 넣고 싶은 장면이 있다면 표현해 볼 수도 있단다.
7. 만든 작은 책을 소개하며 활동을 마무리 한다.
[활동의 유의점]
• 책 만들기 활동을 진행할 때에는 그림책에 나온 내용 이외에도 유아가 상상한 그림을 표현해 볼 수 있다.
• 유아의 수준에 따라 글로 표현하는 활동의 수준을 조절하여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 글로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유아: 바람이 불었어 그림자 글자 위에 반복되는 글자만 따라 써보기
- 글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유아: 그림 속 상황을 고려하여 글을 지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교구/활동사진]
* 저작권자 경기도육아종합지원센터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이미지 무단 사용, 상업적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