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별이입니다 ~ ^^
오늘은 전자캐드 기능사 필기 합격후기로 여러분들을 찾아 왔습니다.
이 자격증 시험도 몇년전 필기를 합격했는데 실기시험을 한번도 보지 못하고 필기합격 유효기간(2년)이 지나서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왜이리 작업형 실기시험을 귀찮아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최근 몇년동안 취득한 기능사 종목은 모두 실기가 필답형인 자격증 이였습니다. 앞으로 많은 작업형 실기 종목들이 남아 있으니 특별한 동기가 생기면 한꺼번에 도전하는 경우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전자캐드 기능사 필기과목은 전기전자공학, 전자계산기일반, 전자제도 (CAD) 이론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기전자공학이나 전자계산기일반 과목은 저의 전공분야라 어렵지 않았고 전자제도이론 또한 전자관련 용어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공부하는데는 크게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전공분야이고 기능사 필기이면 저는 하루만 공부를 합니다. 비전공 분야라도 기능사 필기는 2~4일 정도 시간을 투자하면 대부분 합격을 합니다. 많은 자격증을 도전하면서 기본실력과 노하루가 많이 쌓여서 가능한거 같습니다.
교재는 예전에 구입한 21년판으로 공부 하였습니다. 출판사는 책과상상(홍승희 저) 이며 관련이론, 출제예상문제, 최근기출문제 (2014~2016), CBT 대비 적중모의고사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기출문제만 공부하는 편이라 기출문제 2014~2016년 10회분 600문제만 풀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오래전의 기출문제이기는 하지만 시험에 크게 영향이 없을거라 예측을 하였습니다. 최근의 기출문제가 있으면 좋겠지만 없다면 예전문제를 풀어도 아무 지장이 없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시험은 3/31 (일) 14시 30분 이여서 아침 7시쯤 일어나서 공부를 시작 하였습니다. 6~7시간 이면 600문제 정도는 풀수 있다고 생각 하였고 예상대로 600문제를 1회독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와 답만 공부를 하였고 내용이 크게 어렵지 않아 시험은 합격할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시험장에가서 CBT 시험을 보았습니다. 예상대로 문제는 크게 어렵지 않았고 문제를 다 풀고는 합격을 확신하며 답안지를 제출 하였습니다. 조금 시간이 지나고 컴퓨터 화면에 저의 점수가 78.33점 (47/60)으로 나왔습니다. 60문제 중 36문제 맞으면 합격인데 47개를 맞았으니 11문제를 더 맞추면서 아주 여유있게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전자.통신분야는 가장 자신있는 분야 입니다. 관련분야 자격증도 20개 이상은 가지고 있어서 앞으로도 전자.통신 분야의 자격증 도전은 크게 어려움은 없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전자캐드 기능사 종목은 전자분야 자격증 입니다.
모두 파이팅 하시고 원하는 결과 있으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