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일 요엘 1- 3장 요엘 선지자의 꿈과 이상 24.3.27
메뚜기 가뭄 재앙 ~ 회개 성령 약속 ~ 열방 심판 유다 회복
임박한 여호와의 날 앞에서 남유다 백성들이 선택해야 할 것은 진실로 마음을 “짖고 회개하며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첫 번째 포인트
하나님께서는 요엘 선지자를 통해 남유다에 혹독한 환난의 날이 될 여호와의 날을 선포하십니다
요엘 선지자는 남유다의 요아스 왕 때 활동한 선지자로 추측하지만 그 기록 연대에 대한 정확한 언급은 없습니다 요엘 선지자는 남유다에 다가올 혹독한 환난을 예고하며 피할 길은 오직 하나님 앞에 회개하는 것 뿐이라고 선포합니다 그러나 죄에서 돌이켜 회개한다면 하나님의 공의로우신 통치 아래에서 살게 될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이러한 에언의 내용으로 보아 스바냐 하박국 나훔과 함께 살펴봅니다
먼저 하나님께서는 요엘 선지자를 통헤 메뚜기 재앙을 말씀하십니다(욜 1:4-13)
포도나무와 무화과 나무가 재앙을 당하고 농부들이 슬피 애곡하게 되면 제사장도 심지어 짐승들조차도 울부짖게 될 것이라는 예언입니다 이렇게 임할 여호와의 날에 애곱하는 남유다 백성들만큼이나 하나님의 마음 역시 아프고 슬프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두 번째 포인트
요엘 선지자는 여호와의 날을 생각하며 먼저 스스로 부르짖고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요엘 선지자는 여호와의 날이 임박했음을 알리며 남유다 백성들에게 회개와 금식기도를 선포합니다
욜 1:14-15
1:14 나 여호와가 네게 대하여 명령하였나니 네 이름이 다시는 전파되지 않을 것이라 내가 네 신들의 집에서 새긴 우상과 부은 우상을 멸절하며 네 무덤을 준비하리니 이는 네가 쓸모 없게 되었음이라
1:15 볼지어다 아름다운 소식을 알리고 화평을 전하는 자의 발이 산 위에 있도다 유다야 네 절기를 지키고 네 서원을 갚을지어다 악인이 진멸되었으니 그가 다시는 네 가운데로 통행하지 아니하리로다 하시니라
남유다 전 국민의 금식이 대속죄일에 이미 행히졌지만 국가적 위기를 두고 다시 모여 금식하고 회개해야 한다고 선포합니다
요엘 선지자는 메뚜기를 통한 자연재해를 단순한 재해로만 보지 않고 여호와의 날이 다가오고 있음을 통찰력 있게 감지했습니다 이후에는 메뚜기 재앙으로 닥친 상황보다 더 심각해질 것입니다 남유다에 재앙이 임한 것은 그들의 계속된 죄악 때문입니다 하지만 남유다를 징계하시는 하나님의 목적은 그들이 하나님께 회개하는 것입니다 남유다에게 마지막으로 기회를 주시기 위해 하나님께서 요엘 선지자를 보내신 것입니다
세 번째 포인트
요엘 선지자는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여호와의 날에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으라고 선포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요엘 선지자를 통해 여호와의 날이 임박했음을 말씀하십니다 여호와의 날은 심히 두렵고 어느 누구도 환난에서 피할 수 없습니다 이제 요엘 선지자는 남유다 백성들에게 하나님께 나와와 속히 회개하라고 촉구합니다(욜 2:12-17)
금식하며 울며 애통하며 그리고 마음을 찢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라고 선포합니다
네 번째 포인트
요엘 선지자의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는 말씀은 이후에 베드로와 사도 바울이 인용합니다
신약성경에는 요엘의 말씀이 자주 인용됩니다
첫째 예수님께서는 요엘 선지자의 예언들을 예수님의 재림과 표적에 연관 지으셨습니다
마 24장29절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둘째 베드로는 설교중에 요엘 2장 29절에서 32절까지의 말씀을 인용했습니다(행 2:16-21)
셋째 사도 바울은 유대인과 이방인들을 향한 구원 설명에 요엘의 말씀을 적용했습니다
롬 10장12-14절
10:12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분이신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10: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10:14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다섯 번째 포인트
이방 민족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온 세계를 향한 하나님의 세계 경영이자 동시에 모든 민족을 위한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요엘 선지자를 통해 최후 심판의 이유를 말씀하십니다
욜 3장2-6절
3:2 내가 만국을 모아 데리고 여호사밧 골짜기에 내려가서 내 백성 곧 내 기업인 이스라엘을 위하여 거기에서 그들을 심문하리니 이는 그들이 이스라엘을 나라들 가운데에 흩어 버리고 나의 땅을 나누었음이며
3:3 또 제비 뽑아 내 백성을 끌어 가서 소년을 기생과 바꾸며 소녀를 술과 바꾸어 마셨음이니라
3:4 두로와 시돈과 블레셋 사방아 너희가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 너희가 내게 보복하겠느냐 만일 내게 보복하면 너희가 보복하는 것을 내가 신속히 너희 머리에 돌리리니
3:5 곧 너희가 내 은과 금을 빼앗고 나의 진기한 보물을 너희 신전으로 가져갔으며
3:6 또 유다 자손과 예루살렘 자손들을 헬라 족속에게 팔아서 그들의 영토에서 멀리 떠나게 하였음이니라
그리고 두로와 시돈이 남유다 백성들을 흩고 헬라 족속에게 노예로 팔고 성전 기명을 탈취한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할 것을 말씀하십니다 계속해서 하나님께서는 낫으로 곡식을 베어 추수하고 포도의 즙을 짜서 포도주를 만드는 일로 최후 심판의 상징을 보여주십니다
욜 3장12-13절
3:12 민족들은 일어나서 여호사밧 골짜기로 올라올지어다 내가 거기에 앉아서 사면의 민족들을 다 심판하리로다
3:13 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
이 말씀은 요한계시록에서 동일하게 언급됩니다
계 14장15-16절
14:15 또 다른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구름 위에 앉은 이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당신의 낫을 휘둘러 거두소서 땅의 곡식이 다 익어 거둘 때가 이르렀음이니이다 하니
14:16 구름 위에 앉으신 이가 낫을 땅에 휘두르매 땅의 곡식이 거두어지니라
마지막 결론으로 하나니의 백성들에게는 최후 심판의 날이 바로 구원이 날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욜 3장14-17절
3:14 사람이 많음이여, 심판의 골짜기에 사람이 많음이여, 심판의 골짜기에 여호와의 날이 가까움이로다
3:15 해와 달이 캄캄하며 별들이 그 빛을 거두도다
3:16 여호와께서 시온에서 부르짖고 예루살렘에서 목소리를 내시리니 하늘과 땅이 진동하리로다 그러나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의 피난처, 이스라엘 자손의 산성이 되시리로다
3:17 그런즉 너희가 나는 내 성산 시온에 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인 줄 알 것이라 예루살렘이 거룩하리니 다시는 이방 사람이 그 가운데로 통행하지 못하리로다
하나님의 궁극적인 목표는 남유다를 죄악 가운데 구원하여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으시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남유다뿐 아니라 온 세계를 다스리고 심판하시는 하나님입니다 남유다의 심판이 그들의 구원을 위한 과정이었듯 이방 민족의 심판도 그들의 구원을 위한 과정입니다 결국 이방 민족의 심판 선언은 온 세계를 향한 하나님의 경영이며 동시에 모든 민족을 위한 하나님의 사랑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