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8일(토요일)
남쪽 육지의 최고봉 어머니 품속 같은 지리산(1,915m) 천왕봉으로
우리나라 국립공원 제1호인 지리산은 경남 함양, 하동, 산청과 전남 구례, 전북 남원등 3도 5개市,君16개의 面에 걸쳐 1억 3천만평의 넓이에 동서로 약 45 km의 장대한 능선을 이루고 있으며 그 둘레는 8백여리에 달한다. 또한 1,400m가 넘는 산만도 20 여개가 된다. 옛부터 백두, 금강, 묘향과 더불어 한국의 4대명산의 하나로 숭배되어온 산으로 1967년 우리나라 최초로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지리산의 산세는 그 수려함 빼어나고 넓고 깊이가 있으며 웅장하여 어머니의 품으로 가장 많이 비유되는 산이다.
지리산은 진시황제의 전설에 의해 삼신산의 하나로 불리었고 방장산,또는 두류산이라는 이름을 지니고 있었다. 이 두류산의 동쪽에는 주봉인 천왕봉을 비롯하여 중봉, 하봉, 써리봉, 제석봉, 연하봉, 삼신봉, 촛대봉, 연신봉,덕평봉등의 영봉이 솟아 주릉을 이루고 있다. 이 주릉에서 사방으로 뻗어내린 남부능선과 써리봉능선 등 여러 지릉 사이로 대성골, 거림골, 장당골, 국골, 칠선계곡, 중산리계곡, 대원사계곡, 백무동계곡, 한신계곡 등 숱한 계곡이 들어앉아 지리산 자락에 부채살 주름을 잡는다.
"금강산은 빼어나되 웅장하지 못하고, 지리산은 웅장하되 빼어나지 못하고"라는 서산대사의 비유가 있듯 지리산은 날카롭고 빼어남은 부족하나 웅장하고 두리뭉실한 기운이 돋보인다. 천왕봉(1,915m)을 주봉으로 반야봉(1,732m), 노고단(1,507m)이 대표적이며, 천왕봉에서 노고단을 잇는 100리 능선에는 1천 5백미터가 넘는 고봉이 10개, 1천미터가 넘는 봉우리가 20여개나 있을 정도로 높고 크다. 평평한 고원지대도 많이 발달해 야생화나 철쭉 등이 장관을 이루기도 한다.
하동의 쌍계사, 중산리의 법계사, 마천의 벽송사와 실상사 그리고 유평의 대원사 등이 신라 때부터의 고찰로 지리산 그 자체를 하나의 대가람으로 승격시키고 있다. 또한 지리산은 생명의 산으로서도 크게 자리한다. 주릉선에서 15개의 지릉과 15개의 계곡이 뻗어 남북으로 각각 흐르는 큰 강과 연결된다. 그 하나는 만수천, 임천, 엄천강, 경호강, 남강, 낙동강으로 이어지는 생명의 물줄기이며, 또 하나는 남원, 구례, 하동 땅을 적시며 흐르는 섬진강이다.
이번 오뚜기산악회의 지리산은 금요일 자정에 출발하여 거림에서 세석대피소와 장터목대피소를 지나 천왕봉에 이른뒤 법계사와 칼바위를 지나 중산리로 하산하는 산행코스를 통하여 천왕봉 정상에 이를 수 있도록 산행코스를 정했기에 민족의 기상이 발원되는 지리산 천왕봉에 올라 깊어가는 가을 지리산의 멋진 산 그리메와 천왕봉의 웅장함을 감상하고 그 영험한 기운을 가슴으로 받으러 지리산으로 갑니다.
지리산 산행지도
♣ 산행에 대하여 안내해 드립니다. ♣
① 산행일시 및 출발장소 : 10월 17일(금요일밤 자정) 24시 구 태백가든(곰배령) 앞
② 산행코스 : 거림~세석대피소~장터목대피소~천왕봉~법계사~칼바위~중산리주차장
③ 산행거리 : 약 18.8km
④ 산행시간 : 약 9시간 내외(식사 및 휴식시간 포함, 후미기준)
⑤ 산행회비 : 55,000원(대차비, 하산주 및 하산음식, 저녁식사, 제경비 등 포함)
산까치(조영호)총무님 통장으로 회비를 선납하실분은 (농협 352-0440-1014-83)으로
입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⑥ 준비물 : 등산장비, 식수, 점심도시락, 우의, 스틱, 무릎보호대, 여벌 옷 개인 비상약품.
★ 가급적 산행을 마친 후에는 일찍 춘천에 돌아오려고 하오니 귀향을 재촉하지 말아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산행일정 및 산행중 발생하는 모든 사고에 대하여는 본인의 귀책사유로 산악회 및 산행공지자에게는 책임이 없음을 인지하고 회원 본인의 동의하에 모든 것이 진행되는 것입니다.
♣ 차량순환안내 ♣
차량이 정해진 시간과는 다르게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미리 나오셔서 기다려 주십시오. 탑승차량은 한일관광 빨강색(변경 가능함) 차량입니다.
우두동 쌍용회관앞(≒두미르레스텔)출발 : 23시 40분 ☞ 포스코아파트정문앞 : 23시 45분 ☞ 충인교회앞 : 23시 46분 ☞ 후평동 에코로바 등산점앞 : 23시 47분 ☞ 청구아파트옆 강대의대쪽문앞 ☞ 박물관정문앞 : 23시 50분 ☞ 법원방향 ☞ 석사사거리앞 : 23시 54분 ☞ 법원앞 ☞남부시장 현대자동차 건너 ☞ KBS건너 곰배령(구 태백가든)앞 : 24시 정시 출발 ☞ 굿모닝마트앞 ☞ 하이마트앞 ☞ 우리소아과앞 : 24시 10분 ☞ 한방병원앞 ☞홍천 경유, 지리산
♣ 차량내 음주/가무 없음 ♣
10월 16일(목) 오후 6시까지 처음 산행을 신청하시는 님들은 산까치 총무님에게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탑승위치 등을 남겨주세요.
산사랑, 사람사랑, 자연사랑을 최고의 덕목으로 지향하는 춘천오뚜기산악회는 전국의 명산을 찾아 모든 회원님들이 주인으로써 함께하는 인간중심의 산악회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무엇보다도 인간중심이 되는 산악회의 대표주자 추진력 있고 강한 춘천오뚜기산악회는 언제나 처음 오시는 님들을 환영하며 끝까지 함께합니다. 어서오세요.^~^.
산행신청 문의
회 장(여 유 재) 010-8796-1140
부 회 장(럭 키) 010-6374-2359
(믹 스) 010-9873-6471
산 행 대 장(육군병장) 011-9134-7948
총 무(산 까 치) 010-5376-5349
춘천오뚜기산악회
첫댓글 지리산 갑니다.
지두 갑니다...
갑니다~~~ 지리산에서 가을맞이하러 갑니다~~~
당연히 가야지요~
오랫만에 가려고 합니다
(5명...)
갑니다....한방병원 앞에서 탑승
보헤미안,안데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롯데슈퍼앞)
신청합니다
(10명...)
*산행신청시 버스 승차하시는 곳 꼭 남겨 주시옵고(자칫 회원님들을 그냥 지나칠 경우가 발생합니다),
처음 신청하시는 님께서는 총무에게 연락처 부탁드립니다...*
*산행신청 하신후 사정으로 인하여 취소하실때 신청댓글을 지우지 마시고 취소의 글을 남겨 주시기를 바랍니다~*
신청합니다^*^
지리산 신청인원이 증가하지 않고 원거리 이동에 불편이 있는 관계로
이번 지리산 정기산행지를 취소하고 철원과 포천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는
조망과 억새 그리고 산정호수의 아름다움이 함께하는 각흘산과 명성산
연계산행지로 변경합니다. 지리산 산행을 신청하신 회원님들께는 진심으로
죄송한 말씀을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