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간]나눔 See-Pass 청소년상담사3급 전과목 핵심 이론서
편저자 : 나눔복지교육원 수험연구회 출판사 : 나눔복지교육원 정가 : 25,000원 (배송비 포함)
|
나눔 청소년상담사3급 전과목 핵심 이론서 책소개 --------------
[2010년 청소년상담사3급 시험 완벽대비 수험서]
첫째, 학습의 방향을 잡기위한 각 과목별 중요 핵심 내용을 수험서의 형식으로 정리
둘째, 각 단원별 중간 [실력 다지기]를 통해 보다 심화되고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
셋째, 과목별 암기문장 및 중요내용 정리 부록으로 시험 준비 효용성 UP
나눔 청소년상담사3급 전과목 핵심 이론서 목차 -----------------
[필수 제1과목 발달심리]
1. 인간발달의 이해
1) 발달과 성장의 개념
2)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3) 인간발달의 원리
4) 인간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2. 발달연구법
1) 횡단적 접근법(cross-sectional approach)
2) 종단적 접근법(longitudinal approach)
3) 횡단적-단기종단적 접근법(short-term longitudinal approach)
4) 발생과정 분석설계
5) 시차설계법
3. 각 분야별 발달의 이해
1) 인지 발달 - 피아제를 중심으로
2) 사회성 발달
3) 정체감 발달
4) 도덕성 발달
5) 언어, 공격성, 지능, 성역할 발달
4. 인간의 발달단계별 특징
1) 태내기(태아기) 발달
2) 영아기 발달
3) 유아기 발달
4) 학령전기 발달
5) 학령기 발달
6) 청소년기 발달
7) 청년기 발달
8) 중년기 발달
9) 노년기 발달
5. 인간발달 일반 및 기타
1) 발테스(Baltes)의 지혜의 모형
2) 레빈슨(Levinson)의 성인발달(인생주기모형)
3) 발달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4)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 - 생태학적 체계모형
5) 파슨즈의 4체계 이론
[필수 제2과목 집단상담의 기초]
1. 집단상담의 의의 및 특징
1) 집단상담의 의의
2) 집단상담의 목표
3) 집단상담의 장점과 제한점
4) 집단상담이 필요한 경우
2. 집단상담과 토의집단 및 집단지도의 차이
1) 집단상담과 토의집단의 차이
2) 집단상담과 집단지도의 차이
3.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4. 집단상담자의 역할과 집단성원 유형
1) 집단상담자의 역할
2) 협동상담자(공동상담자)
3) 문제 집단성원 유형
4) 집단 성원 탈락시키기
5. 집단상담 계획 및 집단성원 선발 절차
6. 집단상담의 과정
7. 집단상담의 기법
1) 자기노출하기
2) 피드백 주고받기
3) 행동을 제한하기
4) 촉진하기
5) 관심 기울이기
6) 감정, 사고, 행동의 확인, 명료화 및 반영
7) 직면시키기(Confronting)
8) 마음으로 지지해주기
9) 침묵에 대한 처리
10) 연결짓기
11) 질문하기
12) 차례로 돌아가기
13) 모험하기
14) 해석하기
8. 집단상담 윤리 및 집단상담의 평가
1) 집단상담 윤리
2) 집단상담의 평가
9. 청소년 집단 상담
10. 집단상담의 이론적 접근
1) 정신분석적 집단상담
2) 개인심리학적 집단상담
3) T-집단
4) 참 만남 집단 (엔카운트 집단, Encounter)
5) 행동주의적 집단 상담
6) 합리적-정서적(REBT) 집단상담
7) 교류 분석적 집단 상담
8) 현실치료 집단상담
9) 게슈탈트 집단상담
10) 심리극(싸이코 드라마)
[필수 제3과목 심리측정 및 평가]
1. 심리검사의 의미와 목적
1) 심리검사의 의미
2) 심리검사의 목적
2. 심리검사의 역사
3. 심리검사의 분류
4. 상담에서 활용되는 인간 이해의 방법
1) 상담의 전개과정과 심리 검사의 활용
2) 상담초기 내담자 평가의 내용
3) 문제해결양식 및 스트레스 대처양식
4) 상담초기 내담자 문제 평가방법
5) 검사의 선정, 실시, 채점과정
5. 측정과 검사의 기초개념
1) 변수(변인)와 척도
2) 집중 경향
3) 변산도
4) 자료의 분석
5) 신뢰도
6) 타당도
7) 확률표집의 종류과 비확률표집의 종류
6. 지능 검사
1) 지능의 의미
2) 지능검사의 목적
3) 지능이론
4) 스탠포드-비네(Stanford-Binet) 검사
5)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
7. 성격검사
1) 성격의 의미
2) 성격검사의 종류
3) 성격검사 개발 방법
4) 미네소타 다면 인성검사(MMPI: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5) 요인분석에 의한 성격검사
(1) 16PF(16 Personality Factor Questionnaire)
(2) NEO-Pl-R(NEO Personality Inventory-Revised)
6) 마이어스-브리그스 유형 지표(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
7) 홀랜드(Holland) 인성이론 - RIASEC 6각형 모형
8) 투사형 검사 의미
9) 투사형 성격검사의 특징
10) 로샤(Rorschach)의 잉크반점 검사(Int-blot test)
11) 주제통각검사(TAT: Thematic Apperception Test)
12) 벤더 게슈탈트 검사(BGT, Bender Gestalt Test)
13) 집, 나무, 사람 검사(HTP: House, Tree, Person Drawing Test)
14) 단어연상검사
15) 문장완성검사 (SCT: Sentence Completion Test)
8. 정신건강과 각종 검사
1) 이상 심리의 이해
2) 정신장애에 대한 진단적, 통계적 요강(Diagnostic &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DSM)
3) 자살위험 평가
4) 기분장애 중 우울
5) 불안과 분노
6) 알코올 남용 ․ 의존 또는 물질 남용
7) 섭식장애
8)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필수 제4과목 상담이론]
1. 지그문트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2. 안나 프로이드의 자아방어기제 이론
3. 아들러의 개인심리적 상담이론
4. 형태주의 상담이론(게슈탈트 상담)
5. 의사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TA) 상담이론
6. 현실주의 상담이론
7. 인지적-정서적 상담이론
7-1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REBT)
7-2 벡의 인지치료
8. 행동주의 상담이론
9. 인간중심상담이론
10. 실존주의 상담이론
11. 상담의 진행과정 - 시작에서 종결까지
12. 주요 상담기법
13. 상담윤리
[필수 제5과목 학습이론]
1. 학습의 정의와 종류
1) 학습의 정의
2) 학습의 종류
2. 고전적 조건형성
1) 파블로프(Pavlov)의 발견 - 조건반사
2) 고전적 조건 형성의 기능
3)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현상
4)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형성과 고전적 조건형성의 응용
3. 도구적 조건형성
1) 도구적 조건형성의 개념과 고전적 조건형성과의 비교
2) 손다이크(Thorndike)의 효과의 법칙
4. 조작적 조건형성
1) 조작적 조건화 개념
2) 조작적 행동의 개념
3) 스키너(Skinner)의 실험
4) 강화와 처벌
5)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
5. 도구적 조건 형성의 주요 현상들(=고전적 조건형성과 같은 현상들)
1) 도구적(=조작적) 조건형성과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함께 나타나는 것들
2) 도구적(=조작적) 조건형성에만 있는 현상들
3) 생활 속의 조작적 조건화
4) 헐(Hull)의 신행동주의
6. 고전적 및 도구적 조건 형성의 한계
1) 맛 혐오 학습(Garcia)
7. 인지학습(=형태주의 학습)
1) 인지학습의 개념
2) 형태주의 학습이론
3) 퀼러(KӦhler)의 통찰학습(insight learning)
4) 톨만의 잠재학습
5) 형태주의 학습이론의 공헌점
8. 사회학습이론-반두라
1) 사회학습 개념
2) 주요개념
9. 정보처리 이론
1) 기억과정
2) 엣킨슨과 쉬프린(Atkinson과 Shiffrin)의 다단계 모형
3) 정보의 인출
4) 망각
5) 중다기억 체계
6) 기억 향상법
10. 귀인이론
1) 와이너(Weiner)의 귀인이론
11. 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원인
3) 학습장애 아동의 특성
4)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
5)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학습방법
12. 학습동기
1) 동기의 개념
2) 동기유발의 개념
3) 동기의 기능
4) 성취동기
5) 외재적 동기 & 내재적 동기(데시)
13. 기타 이론
1) 월피(Wolpe)의 상호제지 이론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 이론
3) 구뜨리에(Gutie) - 습관
[선택과목 청소년 이해론]
1.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
2. 청소년의 의미와 발달적 특징
3. 청소년학 연구방법 - 청소년 발달 연구의 접근법
4. 청소년 발달의 생물학적 기초 (신체적 발달)
5. 청소년기 인지적 발달
6. 청소년기 정서적 발달
7. 청소년기 자아발달과 자아정체감 발달
8. 청소년기 사회적 발달
9. 청소년기 성 역할
10.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
11. 청소년 상담
12. 청소년의 위험행동
13. 청소년 행정과 정책
* 신청은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카페 내 메뉴 강의/수험서 신청하기(버튼을 클릭!)
신청에서 비밀 메모로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후 아래 계좌로 교재비를 입금해 주시면 주말을 제외하고 1-2일내 배송됩니다.
-> 본 교재는 나눔복지교육원 카페에서만 구입가능합니다.
-> 2월 27일 시작되는 청소년상담사3급 오프라인 교육 신청자는 무료 제공됩니다.
입금계좌: 국민은행 639002-01-344431 예금주 김형준
문의 : 나눔복지교육원 02-2263-9001 (평일 오전 10시-오후6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