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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헤어 케어 가이드
2021년 10월 18일 15:18 시나컬렉션 소스:이페어케이+
출처: 박물관
《한율》에 한 줄기가 있다명문에는 '이원은 5일에 한 번 목욕을 쉰다'고 돼 있다.한나라의 아르바이트생들은 다닐 때마다5 일 교대를 채우면 전문적으로 해야 한다휴가로 하루 목욕하러 오다.
목욕 같은 사사로운 일고대에 법으로 쓰였다니.
송 일명욕영아사여도 국부 宋 佚名 浴婴仕女图 局部
미국 플릴 미술관숨기다
주례에 기록된 바에 의하면, 옛사람이다.제사에 앞서 목욕재계를 해 신에 대한 공경을 표시해야 한다."삼일일일""목욕, 5일만 하면 돼"세속을 바로잡다.
《설문해자》에 나오는 기사재, "목욕은 머리털을 뽑는다", "목욕은 몸을 뿌려라", 고대에는 목욕이 두 개로 나누어졌다.부분, 일부는 샴푸일부는 세신이다.
오늘, 우리 먼저 하자말해 봐, 고대인들은 그런 일을 샴푸했어.
01 머리를 자주 감다
고대 위생 조건이 좋지 않았다옛날 사람들은 몇 달에 한 번 머리를 감았습니까?옛사람은...옛사람은 원래도 세탁을 했다머리?
콜록콜록, 여러분이 잡으시다면상술한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너무 옛사람을 업신여기지 않을 수 없다.실제로 옛사람들은 머리를 감았다근면하지만 조금도 현대에 뒤지지 않는다사람
먼저 《시경》을 보자·소아 채록'의 이 아름다운 여인:
온통 푸르고 망망한 들판위로는 한 여자가 오솔길을 우울하게 걸으며 다음과 같이 중얼거리고 있었다."하루 종일 푸르러, 한 치도 빛나지 않는다.오이지. 나는 발곡국, 박언."귀목해요." 그녀가 말했다.야, 하루 종일 밖에서 충성스러운 풀을 따다한 움큼도 따지 못하고머리카락이 부스스하게 되었다말을 아끼고 집에 가서 머리를 감는 게 좋다.
반쯤 따온 여자왜 집에 가서 머리를 감습니까?사실 그녀는 지금 사랑하는 이의 귀환을 기다리고 있다.원래 약정 기한은 5일이었다눈 깜짝할 사이에 6일이 지나간다아뿔싸, 님은 아직 늦었다늦게 나타나지 않아. 그녀는 다급하게돌아가서 머리를 감는 것은 단지 머리 감기 위해서이다.자신의 가장 아름다운 상태로임을 맞이하라.
오늘 우리는 '견(見)'으로'면 머리 감는' 데이트 상대를 중요시하는 '머리 감는' 사교이미 시경에 나와 있다.됐다.
청 고견룡귀비출욕도 국소 清 顾见龙 贵妃出浴图 局部
클리블랜드 미술 박물관관
머리 감는 건 젊은 남자뿐 아니라여자가 사모하는 특별한 방법은 역시 존로의 예절이다.
예기(禮記)에는 "예기(禮記)"라고 기록돼 있다.5일은 탕에 목욕을 하고 3일은 구욕을 한다.그 사이에 얼굴은 때로웠고, 반은 때로웠고, 족구는 때로웠습니다.请탕은 씻으세요."후배는 닷새 걸러 물을 끓인다부모님을 모시고 목욕하는 것, 매사흘 간격으로 부모님을 위해 물을 끓여야 한다.머리를 감는다. 평소에 부모님께서얼굴이나 발이 더러워지더라도.쌀뜨물을 끓여 부모님을 깨끗하게 씻겨 드리다.
3'날은 씻는다'는 말도 당시 귀족과 일반 서민의 머리 감는 빈도였다.하지만 옛사람들은 머리를 자주 감았다어쩔 수 없이 마주칠 수도 있다.상황이. 예를 들면, 《사》기·노주공세가'에서'머리 감는 것'에 대해 기재되어 있습니다."라는 일화:
주공은 서주 초기의 것이다중신, 간격으로 현자가 찾아옵니다.공교롭게도, 여러 번 있다주공이 머리를 감았다.손님을 푸대접하면 안 되니, 어떻게 하지?네 주공은 멈출 수밖에 없었습니다.자, 손에 습기를 쥐면 다닥다닥머리, 뒤로 좀 뿌리세요.문 밖을 나서 손님을 맞이했다.
주공예현 하사의 거사동작은 사람을 존경하게 하지만, 측면에서 보면, 주공, 정말 머리를 감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주여!
02 머리를 자주 빗는다
거울 속에 희미해져 가는 걸 보면엉성한 머리, 점점 높아지는 헤어라인, 여러분도 편집인과 하나가 되시죠?무슨 고민? 조급해 하지 말고이것은 옛사람들이 일찍이 전수하였다비법—"발할래야 말래벗어요, 천 번 빗어요.
그래 하나 갖고 싶어머리가 검고 아름다운 것을 배우려면 옛사람들의 '자주 빗질'을 배워야 한다.
듣자하니 대문호 소식이라고 한다탈모 고민도 있었다.고향을 그리는 마음이 간절하여 머리를 감은소식이 '정수리월'을 느꼈다황무지로 넘어왔다"고 말했다. 그리하여,적막한 밤에그는 밤하늘을 바라보며, 남아 있다.《제야야숙 상주성》을 썼다.외두수'에서 '중금금발은 차가워도 서리는 무겁고, 새 감기는 가벼워 묽은 '처량한'두 마디 탄식.
명의가 초췌한 것을 보았다그의 소식은, 그에게 "빗질 백여 회, 산와, 숙침지.날이 밝았다."소식 근준의당부한다. 가끔 그는 어슬렁거린다달빛 아래서도 잊지 않고머리칼이 어깨 위에 늘어뜨려져 가장자리에길가에 가서 머리를 빗다. 차츰탈모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울창한 머리 위로 힘주어 그가 감격하여 읊조렸다: "차가운 근육이 깨어나고 이슬이 뿌리에 내려온다!"
남송 반달 모양의 옥빗 남경시 박물관 소장 南宋 半月形玉梳 南京市博物馆藏
빗질을 강하게 하다call은 소식뿐만이 아니다.남송 시인 육유 "만년생 검은머리""비결이 머리를 자주 빗는 거예요.。
아침에 일어나 그는 마주 보고 있다화장경 "빗질하며 살살"...마음에 안 드는 일 있으면 두문불출"머리 잠그고 다시 빗어"; 한가할 틈이 없다"짧은 빗을 꺼내"머리 싹싹 빗어요"라고 적었다.설령 병이 나더라도, 그는 역시나"병관 '주역' 돌림빗머리"라고 말했다.두욕하면 발이 탈이 나고 잠들 때 소태평"이라고 말했다.육류의 눈에는 머리를 빗는 것이 인생 최고의 일이다.
만년의 육로 여행의 용모.나날이 늙어가는데 머리카락은 여전히 잘 손질되어 있다.그는 자신의 머리카락을 '태'라고 불렀다.보내요"라며 애착을 보였다.。
상술한 두 시를 제외하고사람, 청나라의 서태후도 빗질에 좋은 점을 잘 알고 있다.그녀는 매일 태감에게 머리를 빗으라고 명령한다.백번, 아침과 잠은 모두머리를 빗는 격으로 일흔이 넘도록청실 머리.
청 스케치 골드 페인팅소선양 고궁 박물관 소장 清 牙雕描金彩绘梳 沈阳故宫博物院藏
도원:동맥영상
많은 고대의 의학전에모두 빗질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했다.예를 들어 《황제내경》에서와 같다'하루 세 번 참빗,발수가 조밀하다' '양생하다논'에서 언급한 '봄'삼월은 아침마다 머리를 빗는다."백하"라는 글과 함께 명나라 때 양육됐다.출생 저서 《나이의 요지》에서 제시한 양생 "십육의" 중 제일의'머리를 자주 빗어야 한다'.
여기까지 보시면 여러분도 좋습니다머리를 빗으면 빗을 수 없다는 게 옛사람들에게도 현대인인가 하는 의문이 들 것이다.각양각색의 빗이?
이 문제를 이야기하려면, 아니오빗살은 빼놓아야 한다.빗살은 참빗 두 글자를 합쳐 부르는 말로, 고대에 자주 사용되었다의 소발공구. 이빨이 희박하다.'빗'이라고 하는 것은 이가 빽빽하다.조금의 것을 '저어'라고 한다가운데에 들보가 있고 양옆에밀치가 있다. 옛사람들은참빗으로 머리를 매만지고머릿때를 정리하고, 머리카락 속에 숨긴 이를 추고, 뛰다벼룩 같은 더러운 것.
당대의 기악이 하늘을 나는 금비늘 1983년 양주시내 삼원로 공사장 출토 唐代伎乐飞天金栉 1983年扬州市区三元路工地出土
강소성양주시박물관소장하다
또한 고대 빗의재질도 따졌다. 궁중 귀족은 천연 코뿔소 뿔로 만든 '코뿔소빗'을 잘 사용했다.열을 내리고 해독하기 때문에두통을 완화시키기 위해 민간 백성은 '소, 양, 뿔빗'으로 빗는다"소중한 코뿔소 빗 대신《본초강목》에서 특별하다'회양목 빗' 추천드렸는데요."원인은 "나무가 끈적거려서 빗고 도려내고 찍어내기 때문이다.가장 좋다"고 말했다.
상 옥빗 안양은허부호묘출토 商 玉梳 安阳殷墟妇好墓出土
중국사회과학원 고고학 연구소장하다
도원:동맥영상
03 헤어 케어 용품
머리를 감고 빗고헤어 보호 용품이 없어서는 안 된다.그런데 옛날에는 샴푸가 없었는데 어떻게 머리를 써야 하나요?풍부한 거품을 내어씻고 나면요?
이 작은 문제는 정말 어렵다옛사람들을 쓰러뜨리지 않는다. 그들은 n의 다양한 '고법 헤어케어' 방식을 고안했다.어떤 것들은 심지어 지금까지도 계속 사용되고 있다!
일찍이 진나라와 한나라 때 사람들은조각나무의 열매는 모서리에 오염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그들은 모서리를 땄다., 으깬다. 가루로 거품을 낸다물속에서. 오랫동안 씻지 못한머리카락이 사포닌의 모서리에 잠기자때가 녹았다. 수당시대, 비누뿔샴푸가 이미 되었다.다반사.
'비누각'보다 더 좋다이 샴푸는 무환자를 꼽을 수 있다.명대 이시진은 《본초강목》에 있었다"시월 꼬투리 채취", 익혀서 으깬다, 밀가루 반죽모든 향을 환으로 만들고, 몸을 씻다.얼굴이 때묻은 것이 비누보다 더 촉촉하다꼬투리야."무환자와실제 만든 샴푸,모발 청소는 물론 머리까지 할 수 있다.비듬의 작용.
세간에서 전해 내려오는 약간의 세탁물헤어스타일도 당시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사기·외척세가》에서작은 사연이 기록되어 있다.
한문제의 황후 떠우씨젊은 시절 집안이 가난하여 동생이 행상에게 팔리자 두 사람은 헤어질 때 연연해하지 않았다우리 집, 떠우 씨가 이웃에게 부탁했어요.와서 그의 머리를 감겨 주겠다.이별, 사촌 남매의 애틋함으로。
청대 《혼수 역사》에서'쌀즙으로 머리를 감았다'는 기록도 있다.쌀뜨물은 머리카락을 까맣게 할 수 있다.윤기가 나고 머리카락 빠짐도 방지할 수 있다.이런 값싸고 품질 좋은 샴푸방식, 나이든 여자든 상관없다작든 적든 다 알맞다.
옛사람들이 깨끗이 씻었던 수려함물에서 발을 빼고 헤어 오일을 좀 더 바르면 그 효과는 비견할 것이다하늘하늘.
옛 주제를 한대에 영현하게 쓰다'조비연외전'에서 조비연 자매의 독특한 헤어 레시피가 밝혀졌다.: "고9회 침향수""칠회광택지방이 윤기가 납니다"'여기서'는 '고'입니다.고대의 호발산이다품, 기름 혼합물에향료를 첨가한다. 목적은메마르고 갈라진 모발에 윤기를 부여합니다.
북송 조길모사 장훤훈련도(국소) 北宋 赵佶摹张萱捣练图(局部)
보스턴 아트 뮤지엄
청대 소설 《홍루몽》'에서 언급한 두유·계화유·화로유 등은 모두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제59회방관이 머리를 감으면, 인가가 편하다.마누라를 보냈다"고 말했다.꽃비름 한 병"이라고 말했다.
그 밖에 방관의 머리 보호대리스트에는 '닭알' 이라는 물건도 있습니다. 한약의 명목상 또흰 닭은 날계란이다.깨진 달걀흰자.《빈호집효방》기.재:"아낙네 머리때닭이 희끗희끗하다씻어내기". 달걀에 바르기모발에 막이 형성되어 모발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사용
감은 머리를 위해향기로운 만큼 옛사람들도 고심했다.
《본초강목》에 나오는 기사재: "난초는 택반을 낳고 부인과 기름머리는 구운난택을 낳는다."옛사람들은 난초와 혜애를 등향하였다재료는 기름에 적시고 향신료는향기로운 물질이 스며들다기름에 넣어 '향기'를 만들고,머리카락에 덧발라 메마르고찰나 찰랑찰랑 찰랑 찰랑찰랑빛나고, 향긋한 냄새가 난다.5대 화응의 궁사에는 '심단을 용사향으로 많이 배향하고 궁중손바닥에는 10참기름을 담근다'는 구절은 침향, 단향, 용연향, 사향 등으로 더 많은 향을 만드는 것을 들추어낸다.
곡양 서연천마을 오대왕처직묘 시녀도 벽화 부분 曲阳西燕川村五代王处直墓侍女图壁画局部
'침포법'을 제외하면옛사람들은 향신료를 불에 달여서 향신료가 기름에 더 많이 배도록 했다.양간 문제 《악부》의 시와 같다구름:"팔월 참기름 잘 부친다'택'이란 시에서 달인 것이다.참기름은 참기름이다.(여기까지 썼습니다, 에디터는)침 흘렸네.
겹겹의 공정을 거쳐옛사람들은 비로소 목욕을 마쳤다.어쩐지 온정균 유시가 "란"이라고 했다.기름띠에 붉은 옥춘이 생기고, 제비녀가 나오다.목을 길게 빼고 반구름을 던진다"고 말했다.방금 물에서 나온 아름다운 머리, 향기로운 향을 발라서 원을 그리며제비 꼬리가 목에 끌리다.산들바람이 불면 머리카락이바람 부는 대로 자꾸만 향기가 공중에 퍼진다.예쁘고 예쁜데…
옛사람들은 샴푸에 대해 주의를 기울였다.현대인 못지않다.많은 고법이 배합되어 현대의 세척에 사용되었다발품 제작은요., 미적 효과를 추구하기 위해옛사람들도 조금은기괴한 소동작.
명나라의 《천계궁사》에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겨 있다.
"유객씨령 미인 수선후배, 각자 빗질을 하며, 늘 좌우를 둘러보다가 우연히 귀밑머리를 장식하고, 자주 빗질로 입구를 찾는다.침을 퍼서 쓰면 어둑어둑해진다.역시 그렇다"고 말했다.
이 손님은 보통 사람이 아니다통의 귀부인. 그녀는 천계황후의 유모이다.그 말에 의하면 그녀는 자신을 매우 중시한다의 헤어스타일, 한 번 눈치채면 저절로귀밑머리가 좀 헝클어져서하녀들에게 침만 쓰도록 하라빗을 물에 적셔 다시 배달하다그녀의 머리를 빗겨 주다.
참고 자료:
《육유:빗질과 세척》발' 봉황넷
《빗질하며 양생》 류신
《홍루몽》에서 머리를 감다무슨 계란이야?
'하얀 블랙을 위해'發, 옛사람들의 독한 맛은 상상 이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