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농도 과일주스(과즙 24% 이하)가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음 -
- 최근 오렌지, 사과, 혼합 맛의 시장점유율은 비교적 안정적 -
- 천연, 건강, 기능성 주스가 인기를 끌고 있음 -
□ 상품명 및 HS Code
○ 주스(HS Code 20091200)
□ 선정 사유
○ 중국 과일주스 시장규모는 중국 소비수준 향상에 따라 빠르게 성장 중이며, 앞으로 고속 성장 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함. 2017년의 주스 생산량은 약 2500만 킬로리터에 달하며, 2018년에 2600만 킬로리터가 될 전망임.
□ 중국 과일주스 시장규모 및 동향
○ 2013~2017년 중국 과일주스 생산량 연평균 성장률은 2.2%임.
-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스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2017년의 주스 생산량은 약 2500만 킬로리터에 달하며, 2018년에 2600만 킬로리터가 될 전망임.
중국 과일주스 생산량 추이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
○ 중국인의 1인 평균 주스 소비량은 아직 높지 않으나 성장잠재력이 있음.
- 최근 중국의 주스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2016년 중국의 주스 판매량은 134억4700만 리터에 달함.
- 판매액은 1009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88% 증가함.
- 향후 5년의 주스 판매량 평균 성장률은 약 7%로 전망됨.
중국 과일주스 판매량 및 판매액 추이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
○ 과즙 함량에 따라 분류하면, 저농도 과일주스(과즙 24% 이하)가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음.
- 2016년 저농도 과일주스의 시장 점유율은 83.76%, 중농도(과즙25~99%)는 13.06%, 100%과즙은 3.18%에 달함.
- 중국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주스 제품, 특히 100% 과즙 주스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음.
- 향후 100% 과즙 주스는 중국 과일주스 시장의 새로운 성장점이 될 것이며, 저농도 과일주스의 점유율은 점차 하락할 예정임.
중국 주스 과즙 함량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
○ 중국 소비자들은 주스 맛을 선택할 때, 오렌지, 사과, 혼합 맛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최근 오렌지, 사과, 혼합 맛의 시장 점유율은 비교적 안정적임.
- 2016년, 100% 과즙 주스 중 오렌지 주스의 시장점유율은 46.8%이며, 사과는 29.1%에 달함.
중국 주스 맛 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5개국 수입동향
중국 주스(HS Code 2009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5 | 2016 | 2017 | 증감률('17/'16) |
- | 총액
| 208,936
| 226,097
| 282,928
| 25.1
|
1
| 브라질
| 67,901
| 69,886
| 79,478
| 13.7
|
2
| 이스라엘
| 30,236
| 26,076
| 26,076
| 60.8
|
3
| 한국
| 14,027
| 29,757
| 29,088
| -2.2
|
4
| 미국
| 14,690
| 20,584
| 18,285
| -11.2
|
5
| 스페인
| 7,798
| 10,389
| 14,824
| 42.7
|
자료원: KITA
□ 대한국 수입액 추이
중국 주스(HS Code 2009 기준) 대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수입액(천 달러)
| 948 | 2,115
| 4,674 | 14,027 | 29,757 | 29,088
|
증감률(%)
| 270.2 | 123.2 | 121 | 200.1 | 112.1 | -2.2 |
자료원: KI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중국 주스시장의 경쟁은 나날이 격렬해지고 있음.
- 주요 브랜드의 시장 경쟁이 격해지고 있으며, 외국 브랜드의 시장 진출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음.
- 여러 브랜드들의 시장 경쟁으로 인해 주스 시장의 가격이 투명해지고 있음.
○ 중국 주스 팩 판매량 TOP 10 브랜드 주요 제품
순위
| 제품명
| 제품 이미지 | 가격 |
1
| 농푸샨췐 오렌지주스
(农夫山泉NFC果汁)
300ml | 
|
156위안/24개
|
2
| 비타코코 코코넛주스
(唯他可可 天然椰子水)
330ml | 
|
118위안/12개
|
3
| 판판 복숭아주스
(盼盼 水蜜桃汁)
250ml | 
|
21위안/24개
|
4
| 후이위안 100%오렌지주스
(汇源 100%橙汁果汁)
1L | 
|
50위안/5개
|
5
| 판판 망고주스
(盼盼 就是檬)
250ml | 
|
20.9위안/24개
|
6
| 리얼코코 코코넛주스
(瑞欧 天然椰子水)
330ml | 
|
199위안/12개
|
7
| 뤼량 블루베리주스
(吕梁 野山坡果汁)
300ml | 
|
73.5위안/12개
|
8
| 미닛메이드 오렌지주스
(美汁源 果粒橙果汁)
1.25L | 
|
85위안/12개
|
9
| 카프리썬 오렌지주스 (果倍爽橙汁饮料) 200ml | 
|
23.5위안/6개
|
10
| 후이위안 100%사과주스
(汇源 100%苹果果汁)
1L
| 
|
76위안/6개
|
자료원: 징둥닷컴(京东商城)
○ 중국 내 한국 주스 브랜드 주요 제품
순위 | 제품명 | 제품 이미지 | 가격 |
1 | 롯데 쌕쌕 포도주스
(乐天粒粒葡萄汁)
238ml | 
| 63위안/12개 |
2 | OKF 알로에주스
(OKF 芦荟果汁)
1.5L | 
| 59.9위안/2개 |
3 | 해태 오렌지주스
(海太 桔果粒果汁)
238ml | 
| 59위안/12개 |
자료원: 징둥닷컴(京东商城)
□ 관세율
○ 주스 HS CODE: 20091200(비냉동 오렌지 주스에 한함.)
중국 대한국 수입세율: 24%(중-한FTA협정)
연도 | 관세율(%) |
MFN | 30 |
2015 | 28.5 |
2016 | 27 |
2017 | 25.5 |
2018 | 24 |
2019 | 22.5 |
2020 | 21 |
2021 | 19.5 |
2022 | 18 |
2023 | 16.5 |
2024 | 15 |
2025 | 13.5 |
2026 | 12 |
2027 | 10.5 |
2028 | 9 |
2029 | 7.5 |
2030 | 6 |
2031 | 4.5 |
2032 | 3 |
2033 | 1.5 |
2034 | 0 |
양허유형: 20 (관세를 한중FTA 발효일부터 20년간 매년 같은 비율로 인하하며, 2034년 1월 1일부터 관세 없음)
□ 인증
○ 중국어 라벨
-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중국어 라벨을 부착해야 함.
- 중국어 라벨에는 원산지와 중국 내 대리상 명칭,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하야 하며 중문라벨은 보통 수입대행사를 통해 신청함.
○ 검역증명서(위생증서)
- 중국에서 수입제품에 대해 검역을 실시함. 생수제품은 중국해관에서 발급하는 겸역증명서를 받아야 시장에서 판매 가능.
□ 시사점
○ 주스시장의 포화에 따라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새로운 맛의 개발이 필요함.
- 최근 기존의 오렌지, 포도, 사과 이외에 코코넛, 블루베리 등의 소비자들에게 비교적 신선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새로운 재료나 조합을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해야 함.
○ 천연, 건강, 기능성 주스가 인기를 끌고 있음.
- 주스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고객들은 품질 좋고 합리적인 가격의 주스를 원함.
-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증가하면서, 유기농 및 천연 과일을 사용한 주스가 인기를 끌고 있음.
- 기능성 음료나 유제품의 인기가 상승하면서, 비타민, 미네랄 등이 첨가된 기능성 주스 또한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음.
○ 포장의 중요성
- 농부산천 CEO보좌관 쩌우전화(周震华)는 "포장은 소비자가 제품을 접하는 첫 단계인만큼 제품 제조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바가 무엇인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해야 한다."라고 말함.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 KITA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