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덕진공원 연꽃
전주는 풍부한 역사와 문화,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간직한 도시입니다. 여름에는 초록빛 녹음과 울창한 나무들이 맑은 공기를 뿜어내고 유유히 흐르는 천이 시원함을 선사하는 곳입니다.
주변 풍광을 감상하고 선선한 바람을 맞이하며 산책하기 좋은 전주는 자연과 역사를 사랑하는 애호가라면 반드시 방문해야 하는 여행지입니다.
특히 가족들과 여름 나들이를 떠나기 좋고, 무료로 즐길 수 있는 명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풍남문
풍남문 건축물
◆ 전북 전주시 완산구 풍남문3길 1 풍남문
◆ 조선시대 전주부성의 남쪽 문
풍남문은 조선시대에 건축된 전주부성의 남쪽 문으로 1963년 보물로 지정된 문화재입니다.
전주부성은 최유경이 고려 말에 쌓았고, 중창할 때 남문에 2층 문루를 세웠으며, 남문이 불타자 1767년 전라도 관찰사 홍낙인이 새로 건립한 뒤 풍남문이라 명명하였습니다.
성문의 가운데를 보면 무지개 모양의 홍예문이, 그 위로 문루가 있고, 문루의 2층 남쪽 면에 걸러져 있는 풍남문 편액 글씨는 1842년 전라도 관찰사 서기순의 솜씨이며, 조선 후기의 조각과 기교를 엿볼 수 있습니다.
전주덕진공원
전주덕진공원 음악분수
◆ 전북 전주시 덕진구 권삼득로 390-1 전주덕진공원
전주덕진공원은 전주 시내에 위치해 있고 전주 시민들의 편안한 휴식처가 되어주는 명소입니다. 한가운데 자리한 커다란 호수 덕진호는 매년 여름 음악분수가 펼쳐져 시원한 여름나기를 보낼 수 있습니다.
공원에는 신석정, 김해강, 이철균, 백양촌 시인의 시비가 있어 전주 문학의 성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의 전통적인 정자와 창포늪을 조성하였고, 연꽃 향기가 물씬 풍기어 자연 친화적인 장소로 거듭났습니다. 단오절에는 연못의 물로 머리를 감고 한해의 건강을 기원하는 단오 창포물 잔치가 펼쳐집니다.
전주전통술박물관
전주전통술박물관 외관
◆ 전북 전주시 완산구 한지길 74 전주전통술박물관
◆ 매일 AM 09:00 - PM 18:00 (정기휴무 월)
전주전통술박물관은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다양한 술의 제조 과정과 문화, 역사가 전시된 곳입니다.양화당에는 술을 빚을 때 사용하던 도구와 유물이 있어 둘러보기 좋습니다.
전통 가양주를 빚는 과정, 재료 처리 방법을 알려주고 가영주 빚기 체험, 이화주 빚기 체험, 전통주 미각 체험, 누룩 꽃빵 만들기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전통 모주 무료 시음회, 가양주 무료 시음회도 운영해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전주향교
전주향교 대성전
◆ 전북 전주시 완산구 향교길 139 전주향교
◆ 매일 AM 09:00 - PM 18:00 (정기휴무 월)
전주향교는 조선시대 지방 교육을 엿볼 수 있는 교육기관입니다. 지금의 중고등학교에 해당하는 곳으로 고려 공민왕 때 창건되었습니다.
전라도 53관의 수도향교라 불릴 만큼 주목받았고, 대규모의 건축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대성전과 명륜당 마당에는 400여 년 된 고목 은행나무가 2그루씩 있는데, 유생들로 하여금 '건전하게 자라 바른 사람이 되라'는 의미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일월문 앞에 자리한 250년 된 은행나무의 경우 은행을 딴 후 공을 빌면 과거에 급제한다는 전설이 있으며, 현재도 제사를 지내고 있습니다.
전주천
전주천 풍경
◆ 전북 전주시 덕진구 진북동
전주천은 본래 생활하수 및 폐수와 콘크리트 제방으로 생물이 살아갈 수 없는 4~5급수의 탁한 하천이었습니다.
1998년 자연 하천 조성 사업이 진행되면서 1급수 생태하천으로 복원되면서 쉬리, 갈겨니, 돌고기, 붕어, 모래무지, 참종개, 버들치, 피라미 등 11종의 물고기와 다슬기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전주천 상류에서는 천연기념물 수달과 원앙을 볼 수 있고, 여름에는 녹음이 우거지고, 늦가을에는 물억새가 장관을 이룹니다. 2002년 일본에서 개최된 ‘강의 날’ 대회에서 성공적으로 생태계를 복원시킨 모델로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