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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가정용품시장, 이런 제품이 인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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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3-04 | 국가 | 미국 | 작성자 | 황선창(시카고무역관) |
미국 가정용품시장, 이런 제품이 인기 - 기능성과 장식이 가능한 세련된 디자인 제품 선호 - □ 미국 가정용품시장 ○ 미국 가정용품시장 점차 회복 - 미국 가정용품시장은 높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세계 단일국가 중 가장 큰 시장규모를 기록하고 있음. - 지난 2011년 미국 소비자들이 가정용품 구매를 위한 지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 증가했으며 금융위기로 인한 불경기에서 점차 벗어나고 있음. ○ 가정용품시장 동향 - 미국 가정용품협회 회원사 대상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주요 가정용품 업체 중 약 57%는 자사가 취급하는 제품 전부를 미국이 아닌 외국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35%는 미국과 외국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어 전체 기업의 약 85%가 외국산 제품을 생산 취급함. 이는 전년도인 2010년과 비슷한 수준임. - 미국 가정용품 업체 중 절반 이상이 캐나다, 멕시코, 서유럽, 남미, 호주 등 외국에 수출함. 특히 아시아 지역 수출 비중은 점차 증가함. - 대형 할인매장과 대형 가정용품 전문점이 가정용품시장을 이끌고 있으며, 점차 판매 비중이 증가하고 있음. - 가정용품시장에서도 온라인 판매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나 전통적인 가정용품 판매채널인 제조업체가 웹사이트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거나, 카탈로그 판매와 텔레비전 방송 판매 등의 비중이 줄어들고 있음. - 가장 많이 판매되는 가정용품은 요리 및 제빵기기가 18.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부엌용품 및 액세서리가 14.9%, 그리고 가정용 전자제품이 11.7%를 차지했음. ○ 미국 최대 가정용품 전시회는 새로운 가정용품 트렌드를 제시 - 미국 매년 시카고 가정용품 박람회를 개최하는 가정용품협회는 12개 가정용품분야의 최고 디자인 제품을 선정 발표했으며, 올해 가정용품의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고 있음. 그리고 그린 가정용품 디자인 제품도 선정해 그린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반영했음. □ 주요 수상제품 및 주요 특징 ○ 수상분야: Cookware &Bakeware - 업체명: Nambé LLC - 수상제품: Chirp Kettle(금상 수상) - 제품특징: 조리 및 제빵 제품 분야에서는 Nambé LLC 사의 주전자가 선정됐음. 이 주전자에서 물이 끓으면 아름다운 소리를 내고, 스테인리스 재질을 사용해 깨끗한 느낌을 주고 있으며 세련된 손잡이 디자인이 어우려져 고급제품의 이미지를 극대화했음. . ○ 수상분야: Countertop Cooking &Beverage Appliances(은상 수상) - 업체명: Jura Capresso - 수상제품: Jura ENA Micro 9 One Touch Cappuccino Machine - 제품특징: 이 제품은 세상에서 가장 작은 원터치 자동 카푸치노 기계로, 라떼 등 다양한 커피 제품을 만들어 마실 수 있는 제품임. 컵을 움직이지 않고도 부드러운 거품을 만들 수 있음. ○ 수상분야: Countertop Food Prep Appliances - 업체명: Smith’s Consumer Products - 수상제품: Edgeware Angle Adjust Electric Knife Sharpener - 제품특징: 세계 최초로 조절이 가능한 전기 칼날을 세워주는 기계로 한 번에 양날을 갈 수 있으며, 대다수의 아시아와 유럽 스타일 주방용 칼을 갈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음. ○ 수상분야: Countertop Kitchenware - 업체명: Joseph Joseph - 수상제품: Triscale Kitchen Scale - 제품특징: 이 제품은 부엌에서 사용하는 저울로, 세 개의 팔이 있어 안정적으로 무게를 잴 수 있음. 다시 접었을 경우 크기가 아주 작아 보관하기에도 편리하고, LED 화면에 터치 센서로 작동되면 재료를 추가하면서 무게를 잴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음. ○ 수상분야: Cutlery &Cutting Tools - 업체명: Kyocera Advanced Ceramics - 수상제품: Kyocera Limited LTD Cutlery Series 6 - 제품특징: 이 제품은 세라믹 칼날에 손잡이, 마무리, 그리고 광택까지 수공으로 만들어진 일본 전통의 주방용 칼임. 수공으로 만들어진 핸들은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식재료를 자르는 기능을 크게 향상시켜 줌. ○ 수상분야: Floor Care &Cleaning Appliances - 업체명: Electrolux Small Appliances North America - 수상제품: Electrolux Precision Brushroll Clean - 제품특징: 이 제품은 진공청소기에 가장 큰 문제인 청소기 흡인구에 끼는 머리카락이나 먼지 문제를 해결했으며 바닥 재질에 따라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다앙한 기능을 갖추고 있음. ○ 수상분야: Gadgets &Kitchen Tools - 업체명: Swissmar Inc. - 수상제품: Swiss Curve Peeler - 제품특징: 이 제품은 오이나 감자 껍질을 벗기는 도구로, 빠르고 편리하며 쉽게 껍질을 벗길 수 있도록 디자인됐음. 특히, 벗긴 껍질이 뒤쪽으로 배출돼 깔끔하게 껍질을 벗기고 왼손·오른손잡이 모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음. ○ 수상분야: Green House Awards - 업체명: Simple Wave LLC - 제품특징: 이 제품은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해 생산된 제품으로 중금속과 독소가 전혀 포함돼 있지 않음. 음식물이 잘 넘치지 않도록 그릇 테두리가 디자인됐고, 다양한 크기로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음. ○ 수상분야: Home &Outdoor Décor - 업체명: Handy Home Products Inc. - 수상제품: The GLOWr Wayfinding Illumination Discs - 제품특징: 공원, 뒷마당 등 어두운 곳에 설치할 수 있는 제품으로 태양력으로 충전되고 밤이면 불을 밝혀 주고 있으며 수명은 약 25년까지 사용할 수 있음. 약 8분 정도의 충전으로 48분까지 불을 밝힐 수 있는 반영구적인 제품임. ○ 수상분야: Home Environment Appliances - 업체명: Swizz Style - 수상제품: Jasmine Aroma Diffuser(동상 수상) - 제품특징 : 자스민 아로마 향기를 발생시키는 제품으로 24시간을 기준으로 10분 또는 20분을 정해 향을 발생시키는 기능으로 가지고 있음. 그리고 초음파 기술을 적용해 아주 세밀한 입자를 발생하고 있으며 자동 전원 차단장치와 세련된 디자인으로 어디에 놓아도 잘 어울리는 제품임. ○ 수상분야: Home Organization, Laundry Care &Non-Electric Cleaning - 업체명: simplehuman - 수상제품: Semi-Round Sensor Can - 제품특징: 이 제품은 자동 쓰레기통으로, 다양한 모션 센서가 부착돼 있어 손을 쓰레기 통에 대지 않고도 뚜껑을 열 수 있도록 디자인됐음. 스테인리스 재질은 쉽게 청소할 수 있고, 뚜컹은 단단한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했음. ○ 수상분야: Personal, Health &Garment Care - 업체명: Panasonic - 수상제품: Arc3 Men's Wet·Dry Shaver(Model ES-SL41) - 제품특징: 이 제품은 전기 면도기로, 세개의 전기날로 돼 있고 샤워하면서도 사용할 수 있음. 가격이 경쟁사 제품보다 저렴하고, 인체 공학적인 설계로 사용하기 편리하게 디자인됐으며 물로 쉽게 청소할 수 있음. ○ 수상분야: Tableware, Serveware &Beverageware - 업체명: Host Studios - 수상제품: The Twist Adjustable Aerator - 제품특징: 이 제품은 와인이 공기와 접촉해 숨을 쉬게 한 후 기다렸다 마시는 사람들을 위해 고안된 제품으로, 방금 오픈한 와인을 즉석에서 공기와 혼합해 마실 수 있는 제품임. 1시간에서 6시간까지 조절해 공기를 주입할 수 있음. □ 시사점 ○ 우수 디자인으로 선정된 가정용품의 특징 - 우수 디자인으로 선정된 제품의 특징은 소비자들의 편리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디자인과 성능을 크게 개선한 제품들이 주로 선정됐음. 그리고 지난 몇 년간 지속돼 온 건강과 친환경 관련 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올해도 지속되고 있음. ○ 디자인과 기능으로 승부 - 미국 가정용품시장은 업체 간 경쟁이 심해 가격뿐만 아니라 제품의 차별화를 위해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제품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미국 가정용품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구매에 부담 없는 가격을 제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경쟁업체와 차별화된 디자인과 성능을 갖춘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아주 중요함. ○ 올해 가정용품시장의 색은 검정 - 올해 가정용품시장의 색상 트렌드는 소비자에게 강력하게 어필할 수 있는 검정색을 활용한 제품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 미국 가정용품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대형 유통업체 공략이 필요 - 미국에서 판매되는 대다수의 가정용품은 월마트와 타겟같은 대형 유통업체에서 판매되므로 미국 가정용품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대형 유통업체 공략이 필수적임. - 대형 유통업체 공략을 위해서는 한국 업체의 마케팅 능력에 따라 직접 공략할 수도 있으며, 마케팅 능력이 부족한 중소업체의 경우 대형 유통업체에 납품하고 있는 밴더나 세일즈 랩을 활용해 미국 대형 유통업체 진출을 시도하는 것이 필요함. - 대형 유통업체 바이어와 접촉, 미팅을 위해서는 가정용품 전문 전시회를 참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임. 특히 시카고 멕코믹 플레이스 전시장에서 매년 개최되는 미국 가정용품 전시회는 많은 미국 바이어들이 참가하는 가장 큰 전시회로 알려졌음. 자료원: 미국 가정용품협회, 코트라 무역관 보유 자료 및 관계자 인터뷰, 코트라 시카고 무역관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