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otS II 하이버 플레이 후기입니다 ㅋㅋ
하이버 모에합니다 여러분 하이버 하세요 하이버

저번 후기의 마지막 스크린샷이었습니다.
242턴째, 인류 제국의 수도성계가 눈앞에 있습니다. 포위망을 좁히도록 하겠습니다.

256턴째, 아무 이유없이 인류 제국이 멸망 ㅋㅋㅋㅋㅋㅋㅋ 패전으로 충성도가 팍팍 깎여나가다가 반란으로 멸망한 것 같은데 ㅋㅋㅋㅋㅋ 너무 뜬금없네요.

그냥 멸망 ㅋㅋㅋ 뭔가요 이게 ㅋㅋㅋ

원래 반란으로 망하면 각 행성들이 independent (민간 자치 행성)로 남아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civilian 인구까지 포함해서 전체 인구가 그냥 홀라당 증발했네요. -_-; 역시 아직 덜 만든 게임;;

그와중에 제 행성도 반란 ㅋㅋ 자유주의 정부인데도 세율이 높아서 식민화 초기인 행성에서는 모랄이 팍팍 떨어집니다.

원래 6에 맞춰져 있던 세율을 5로 조정합니다. 세 제국과의 대전쟁 시기에 곤궁해서 세율을 높여놓았지만, 이제 무역 수지가 194만원이나 하니 충분히 여유는 있습니다.

반란이 진압되니까 civilian 인구가 싹 쓸려나가네요? 뭐지 이건... 마치 내가 무슨 전낙지가 된 듯한 기분은... sigh..

정부의 체제가 liberationism로 옮겨갔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저 체제가 "libertarianism" 인줄 알았는데 자세히 보니까 "liberationism" 이네요. 사전에서는 '해방주의' 라고 되어 있던데..
효과는 대략 무권위주의의 좋은 점은 더 좋아지고 나쁜 점은 더 나빠진 듯?

왕립우주군 전 함대가 주둔중인 수도성계로 겁도 없이 들이닥친 고스트쉽이네요.
드디어 저 고스트쉽 시부럴것을 박살낼 기회가 왔습니다!

지옥으로 돌아가라, 이 악마놈아!

하필이면 고스트쉽의 표적이 제국 유일의 lv.5 과학기지... 즐겁게 때리다가 갑자기 위기감이 엄습ㅋㅋㅋ 어? 저건 안되는데? ㅋㅋㅋ

과학기지가 고스트쉽 주포 사거리까지 아슬아슬한 시점에 가까스로 격침☆
Yippee-ki-yay, motherfucker!

여왕 폐하께서 가호하시니, 우리 왕립우주군은 그 저주받은 배를 지옥으로 돌려보냈다. 여왕 폐하 만세!


오랜만에 나타난 해적들...
종족째로 증발해버린 인류가 해적으로 돌아왔습니다 ㅋㅋㅋ
인류는 모두 해적이 되어 버린 것인지 -_-;;

인류 멸망 이후 기존 인류의 영토를 흡수하면서 재정적으로 풍족해졌습니다.
반물질 엔진 등 기술 수준도 크게 끌어올린 만큼, 새로운 전쟁을 시작할 시기라 생각해 모리기와의 전쟁을 개시!
세 개 항성계에 기습적인 공격을 가합니다. 그리핀 항성계에서는 드레드노트급 함선이 침공함대를 맞아 주네요.

드레드노트가 충각을 시전하니 아군 크루저가 막 튕겨져 나가네요

함선보다 유저의 안구에 더 큰 데미지를 입히는 heavy emitter 공격...
emitter 계열 무기는 디아블로2의 체인 라이트닝 기술 마냥, 동시에 여러 함선들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다만 데미지나 관통력은 그리 높지는 않습니다.

아군 신형 크루저 Feeder급 입니다. HEAP 와 반물질 어뢰 등을 주무장으로 합니다. 아래쪽에 안테나 같이 생긴 것은 forensic scanner 모듈 입니다. 적 장갑의 가장 약한 부분(가장 큰 피해를 입은 부분)을 자동으로 조준하게끔 해준다고 하네요.
forensic은 법의학이란 뜻이었네요. 적함의 상처를 들여다보는 스캐너라 이름을 저렇게 지은건가;;

모리기노 쉴드와 튼튼데스네 ㅋㅋㅋㅋ

새롭게 데미지 딜러로 떠오른 반물질 어뢰입니다. 이전 세대의 핵융합 어뢰보다 높은 데미지와 길어진 사거리를 갖고 있습니다.
뇌격은 함대전의 로망이죠.
지금까지는 그리핀 항성계에서 소풍가듯 널럴하게 싸운 제 1 전투함대였습니다.

제 2 전투함대는 망함 ㅋㅋㅋ 망해쓰요 ㅋㅋㅋㅋ
게이트 통과하자마자 적 드레드노트만 5척 ㅋㅋㅋㅋ

이것이 바로 에바 초호기가 야시마 작전에서 사용한 포지트론 빔입니다 여러분

이름을 까먹은 신기한 에너지 병기.. 장갑 데미지 패턴이 기묘하게 사선으로 나타납니다만(칼로 벤 것 처럼), 관통력이 매우 높습니다.

전투 개시 33초 후...
하이버 다 죽는다 이놈들아

모리기 드레드노트의 위엄

그게 5척이라는 것이 위엄...
압도적인 화력에 게이트 방어는 실패, 게이트는 파괴되고 제 2 전투함대의 잔존 병력은 해당 항성계에 발이 묶였습니다.

구형 핵융합 엔진 함선들로 구성된 제 3 전투함대입니다.
이 항성계에는 방어전력이 별로 없네요.

구형 엔진에 구형 무장이지만 대드레드노트 결전병기의 위용은 여전합니다.
lance beam 다음 테크인 cutting beam 개발에는 실패했으니, 어뢰라도 업그레이드해서 현대화 개수 해줘야겠습니다.

여왕 폐하의 이름으로, 익스터미나투스!

바로 다음 턴부터 시작된 모리기의 즉각적인 반격 ㅋㅋ
신형/구형 합쳐서 전투함대가 4개인데, 하나는 반토막난 후 고립되었으니 가용 전력은 3개 함대... 방어만 하기에도 함대 숫자가 부족하네요. 별 생각없이 개전해서 ㅋㅋ
옛날의 AI는 반물질 기술로 무장한 유저를 결코 당황시키지 않았는데.. 확실히 AI가 좋아져서 싸울만한 상대가 되어주네요.
첫댓글 전함들 자꾸 보니 정이 가는게 멋지네요. ^^
연재 재미있게 보고 갑니다.
튕기다니 ㅠ
아, 노급전함. 좋은 대화수단이지요.
근데 무역함은 몇대나 운용 하시나요.
인류 하는데 무역 수입이 1/10 세금대비 나오는데 보니까 물품이 남아 돌더군요.
수입품도 거의 없고요.
그래서 무역함을 많이 늘려봐도 딱히 나아지지가 않네요.
무역선도 다 돈인데 그만한 투자를 해야 하나 고민중 입니다.
다음게임에서 캐리어 드론조합으로 가고 싶은데 그럼 어뢰랑 클록킹을 개발해야 할거 같은데 클록킹쪽은 어디에 들었나요?
클록킹 기술은 쉴드 테크트리(디스럽터 쉴드 상위 테크)에 있고요, 스텔스 아머는 산업 테크트리(빔 반사 코팅 상위 테크)에 있습니다. 사이오닉 테크에도 클록킹 기술이 있다는데 정확히 뭔지 잘 모르겠네요.
무기마다 에너지를 방출하는 정도(signature)가 다릅니다. 에너지 병기 같은 경우는 signature가 커서 멀리서도 탐지되고, 질량 병기는 반대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테크나 무기 스펙 같은 정보는 http://sots2.rorschach.net 에서 보시면 좋습니다.
4개 항성계에서 heavy freighter로 총 30 척 가량 운용하는 것 같습니다. 만약 freighter 늘려도 수입이 늘지 않는다면, 혹시 dock을 건설하지 않으신 것 아니신지요? 그리고 인류는 노드 스페이스 항법이므로 하이버와 달리 화물이 생산지에서부터 운송될 수 있는 거리에 제한이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프로토타입 제외하고 모든 freighter를 stimulus로 생산했습니다. 이러면 생산시에는 돈이 비효율적으로 사용되긴 합니다만, 유지비가 들지 않거든요.. 정부체제가 자유주의 쪽으로 옮겨가기도 하고요.
아 무역항을 업글해야 할거 같네요.
흠 인류는 배가 좋아서 무역효율이 안 좋은 걸까나요?
항모 드론조합은 비용이 꽤 들어갈거 같군요.
역시 최고는 발사무기인거 같군요.
대체적으로 실탄 병기는 연사력이 뛰어난 대신 명중률이 떨어지고, 에너지 계열 병기는 연사력이 떨어지는 대신 명중률이 높습니다. 또한 실탄 병기는 적 함의 장갑에 따라 도탄이 날 수 있는 확률이 있습니다
인류의 노드 스페이스 항법은 단거리 이동시에는 굉장히 빠르게 주파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노드가 연결되어 있다면 인류 함대가 접근하는 것을 보지도 못하고 기습당하곤 하더군요. 대신 장거리가 되면 기하급수적으로 느려지죠.
무역의 경우 게이트가 연결되어 있다면 하이버가 최고 효율을 갖고, 일반적으로는 모리기가 최고의 효율을 갖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드레드노트가 몸통박치기(?)를 시전하는 모습보고 궁금한게...
저렇게 박아도 뎀지 주나요 ㄷㄷㄷ??
데미지는 없습니다 ㅋㅋ 충각도 구현해 줬더라면 좋았을텐데 아쉬워요.
인류 드레드노트 1기에 pd쉽 한기로 모리기 전투 크루져 8대를 씹어먹더군요. 인류만세
모리기는 함선 맷집이 좀 약한거 같더군요.
헌데 드레드노트는 점사를 잘 당하더군요.
드레드노트 처음 뽑아서 신나서 테스트하러 갔는데 타가후??? 던가 점사 당해서 터지니 허무 하더군요.
타르커스의 공격력은 sots 일등일거에요 아마. 그러니 드놋 한대로는 어림도 없었을수도 있죠.
모리기 요즘보면 좀 약해 보여요...
내구 약한건 전부터 알고있었는데 화력도 제대로 안나오는느낌..ㅠㅠ
터렛 위치상 pd달기도 좀 애매하고..
드놋급 이상은 실드로 때울수도 없고..
모리기는 heavy combat laser 믿고 가면 됩니다 ㅎㅎ blazer + assault bridge 조합하면 heavy combat laser가 8개! 전 종족 중 가장 많은 숫자의 슬롯을 갖고 있습니다. 크루저 주제에 타 종족 blazer 드레드노트 만큼이나 많은 숫자입니다. 이 궁극의 전방 고정무장 함선으로 구축전차 놀이를 하는 겁니다 ㅋ
이거 아바타는 어케 바꾸나요
데이터 파일을 고쳐야 되는데, 패러독스사 게임처럼 약간만 수정하면 되는게 아니라서... 간단하게 설명드리기는 어렵네요. 포럼의 모드 게시판에 가시면 그림 파일을 게임용 데이터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 올려둔 분이 계신데, 저는 그 프로그램 사용해서 기존 아바타 그림을 바꿔치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