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애플 스마트폰 M/S 확대전망 - 아이폰 SE3, 아이폰14 (2Track 전략)
상반기(보급형)/하반기(플래그십) 2Track 제품 출시 효과로, 2022년 애플 스마트폰 M/S 확대 전망
● 2022년 4월 보급형 아이폰 SE3(가칭) 출시 예정
: 2020 년 이후 2 년 만의 새로운 보급형 제품으로 올해 1 월부터 주요 부품 업체들이 생산에 돌입한 것으로 파악된다. 시장에서는 30M 수준의 판매를 예상하고 있으나 당사가 파악한 초기 생산 목표는 25M 수준이다. (아이폰 SE2 출시 년도 출하 대수 26M) 전작 대비 주요 스펙의 변화로는 ① AP: A13 → A14 or A15, ② 4G(LTE) → 5G 지원이 예상되며, 디스플레이와 카메라의 경우 4.7” LCD, 12M Single Camera 로 외형은 전작의 형태를 유지하고 가격은 $399 로 전작과 동일할 것으로 전망된다.
● 플래그십 신모델 아이폰14 경쟁력 강화
: 카메라 스펙 업그레이드 + 페이스리프트 : 2015 년 아이폰 6S 12M 카메라 탑재 이후 7 년만에 48M 화소 업그레이드가 적용되고, 디스플레이의 경우 기존 노치 형태에서 펀치홀 방식으로 디자인이 변경될 전망이다. Android 진영 플래그십 제품 대비 아이폰의 유일한 단점으로 지목되어온 H/W Spec 부문의 업그레이드로 경쟁사와의 제품 경쟁력 격차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 2022년 애플 아이폰의 판매량 244M으로 +7%YoY 성장 전망 (vs. 2021년 228M)
: 2020 년 이후 애플의 SP M/S 가 지속적으로 확대 추세에 있다. (‘19 년 14.0% → ‘20 년 15.8% → ‘21 년 16.8% → ‘22 년 E 17.3%) 동기간 아이폰의 지배력 확대 배경은 ① 화웨이가 점유하던 High-end M/S 를 고스란히 흡수했고, ② 경쟁사들이 중저가 시장 중심 M/S 경쟁 및 Foldable 등 신규 폼팩터에 집중하며 기존 플래그십 제품 판매가 부진했기 때문이다. 특히 $600 이상 프리미엄 제품 시장에서의 선전이 돋보이며, Foldable 시장을 이끌어나가고 있는 삼성전자의 경우 $600 이상 비중이 ‘19 년 12% → ‘21 년 12%로 변화가 없는 반면, 애플은 ‘19 년 81% → ‘21 년 86%로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애플 신제품 내 프로 모델 비중 ‘19 년 45% → ‘21 년 52%)
● 애플 아이폰14 신모델 가격 인상 여부가 LG이노텍 하반기 실적에 중요한 변수 될 것
: 스펙 변화가 크지 않았던 전작이 가격을 동결한 것과 달리 스펙 변화가 크게 적용되는 아이폰 14 프로 모델은 $100 인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신제품 내 프로 모델 비중이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구형 모델의 비중 또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LG 이노텍의 경우 Main Camera 를 중심으로 공급하고 있어 아이폰 14 프로 모델의 판매 비중이 실적에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인데, 샤프의 점유율 회복에 따른 제한적인 Q 의 성장을 감안할 때 프로 모델 중심의 공급 확대로 ASP 의 증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베스트 남대종, 김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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