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내용 및 투자판단
< 국내외 설화수 약진 긍정적 >
1. 연결 매출 1조 3,247억원(YoY 15%), 영업이익 256억원(흑자전환, YoY +348억원)
1) 국내 화장품: 매출 6,897원(YoY 31%), OP 418억원(YoY +723억원, OPM 6.1%)
- 브랜드별(YoY): 설화수 36%, 라네즈 7%, 려 76%
- 채널별(YoY): 면세점 27%, 디지털 YoY 50% 이상, 백화점 10%, 방판 -5%, 아리따움 YoY 5% 추정
2) 생활용품: 매출 1,093억원(YoY 21%), OP -78억원(YoY +177억원, OPM -7.1%), 프리미엄 브랜드/제품 중심 매출 확대로 적자폭 축소
3) 해외 화장품: 매출 5,256원(YoY -3%), OP -184억원(YoY -700억원, OPM -3.5%)
- 중국 YoY -10%(OPM -7.3% 추정): 이니 YoY -80%, 이니스프리 온오프라인 구조조정 영향
브랜드 성장률(YoY): 설화수 30%, 라네즈 10%, 마몽드 -20%, 이니 -80%
브랜드 매출비중(추정): 설화수 50%, 이니 9%, 라네즈 20%, 마몽드 8%
- 유럽 매출 YoY 16%/북미 매출 YoY 84%: 북미 주요 브랜드 고성장, 유럽 구딸 파리 매출 확대 및 이커머스 강화
4) 영업이익률: 1.9%(YoY 2.7%p), 판관비 YoY 11%(급여관련 일회성 비용 400억원 이상)
5) 세전이익: -257억원(YoY +526억원), 국내외 직영점 폐점 자산손상차손 440억원
2. 2022년 1분기 전망
- 영업이익 1,659억원(YoY -6%) 추정, 전년도 중국 사업 높은 베이스 영향
- 면세점 YoY 15%, 설화수 YoY 20%, 중국 YoY -2%(설화수 YoY 30%) 가정
- 중국: 이니 구조조정 지속(점포수 연말 140개 예상), 2분기부터 중국 법인 매출 YoY (+) 전환 예상
3. 투자판단(BUY, TP 22/CP 16.35만원)
- 기대치 큰 폭 하회하는 부진한 실적
- 해외법인 영업적자 불구, 국내 전통채널 매출 YoY (+) 전환, 설화수 면세점과 중국 법인 모두 YoY 30% 내외 고신장 긍정적
- 12MF PER 27배, 대 중국 설화수 브랜드력 제고, 온라인/럭셔리 중심 사업구조 개선 중, 비중확대 유효
하나 박종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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