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 직렬: 2019년 지방직 9급 사회복지직
수험기간: 2015년 ~ 2019년
수험 생활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1. 규칙적인 생활 및 정신과 육체의 건강
생활 패턴을 단순화했습니다. 평일에는 사람을 만나지 않았고 일요일에만 친구를 만나거나 종교활동을 하며 정신을 회복했습니다. 하루에 한 번은 런닝을 하여 약간의 땀을 흘려 체력을 유지하려고 했습니다.
2. 자신에게 맞는 계획과 시기적절한 전략적 학습
보통 강사의 커리를 따라갔습니다. DDay를 목표로 월단위로 계획을 세워 목표 분량을 해결해 나갔습니다. DDay 한 단 전에는 실전과 동일한 상태에서 모의고사 10회 분 정도로 실전 감을 익혔고 일주일 전에는 하루에 한 과목씩 정리했습니다. 이틀 전에는 하루에 전과목을 정리했습니다.
3. 복습
학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자주 실패했습니다. 복습을 하지 않으면 공부를 한 것이 아님을 유념해야 합니다. 당일 기준으로 1일, 3일, 5일, 7일, 15일, 30일 전에 학습했던 내용을 빠르게 복습했습니다. 총 7일 분량을 복습하니 복습 분량이 상당히 많지만 효율은 좋다고 봅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 이론을 토대로 계획한 복습법입니다. 하루 공부 시간에 70%는 새로운 내용을 공부하고 30%는 복습으로 시간을 배분했습니다.
4. 암기법 활용
강사 카페를 통해 다양한 암기법을 활용하여 효율을 높였습니다.
5. 오답노트
기출문제나 모의고사에서 틀린문제는 오답노트를 만들어 기출회독 할 때 활용했습니다. 주의할 점은 오답노트를 만드는 데 시간을 많이 들이지 않도록 합니다. 아이패드를 활용했습니다.
6. 효율적 공부
아이패드를 이용하여 공부 외에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시간을 줄였고, 공부 계획이나 관리에 소모되는 노력이나 시간을 아낄 수 있었습니다.
국어
이선재: 국어의 전 영역에서 부족함이 없이 가장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김병태: 단기간에 한자 실력이 크게 향상 되었습니다.
영어
이동기: 영어의 전 영역에서 부족함이 없이 가장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특히 독해 스킬로 독해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었습니다.
조태정: 영어 문법을 포인트 별로 패턴화하여 빠르게 문법 포인트를 파악할 수 있어 시간도 줄이고 정확도도 높였습니다.
단어 암기: 단어는 ”허 민샘의 보카바이블 4.0 A, B권“의 인강을 들은 후 누적 복습하여 암기했습니다. 완강 후에는 플래시 암기법으로 효율적으로 암기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보카바이블의 특징으로는 표제어가 중요도 순으로 정렬되어 있고 의미도 중요 의미에 색상으로 강조되어 효율적이고, 단어마다 이미지가 연결되어 있어 의미를 쉽게 연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했습니다. 또한 어원 분석도 있어 이해의 폭을 넓혀 확실히 암기할 수 있습니다. 표제어마다 유사단어와 혼동어도 있어 풍부하게 많은 단어를 볼 수 있습니다.
한국사
전한길: 합격생 노트와 강의로 빠른 회독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문동균: 한정판 노트는 좀더 구조화된 노트로 패턴화된 형태로 구조화되어 암기에 더욱 효율적이었습니다. 강의도 같은 구조로 패턴화된 형태로 반복하여 기억에 효율적이었습니다. 문쌤의 가장 강점은 적중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기출을 토대로 앞으로 문제 출제 방향을 예측하여 선보이는 문제들이 잘 적중됩니다.
사회
최영희: 강의에서 판서가 아주 깔끔하고 이해가 잘 되도록 설명해 주십니다. 기출 해설도 깊이있는 설명으로 정확히 짚어 주십니다. 사회 모든 영역에서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행정학
가장 생소해서 어려웠던 과목으로 고생했습니다. 만족할 만한 강사를 만나지 못했습니다. 강사보다 복습을 제대로 하지 않아 제대로된 학습이 안 되었습니다. 신용한, 김중규, 이준모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고 어떤 선생님이라도 강의력은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