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물밥상으로 봄내음에 취해보자!
말린고사리나물볶음
말린고사리를 이용한 나물볶음
고소한 고사리나물 맛깔스럽게 만들어먹기!
말린 고사리 50g , 다진 마늘 ½큰술, 깨소금 1큰술, 국간장 1작은술, 참치 액 1작은술, 소금 약간, 참기름 1큰술, 식용유 1큰술
- 1.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말린 고사리를 넣어 끓인다. 고사리 줄기가 부드러워지면 불을 끄고 그대로 식힌 다음 찬물을 3~4번 정도 갈아가면서 하룻밤 정도 담가둔다.
- 2. 1의 고사리를 5cm 길이로 잘라 간장, 마늘, 참치 액, 소금을 넣어 간을 한 다음 기름을 두른 팬에 넣고 볶는다.
- 3. 2의 고사리가 볶아지면서 수분이 완전히 날아가면 불을 끈 다음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잘 섞어 그릇에 담아낸다.
고사리고등어조림
생고사리와 고등어가 함께라면~
생고사리와 고등어의 만남은 또다른 감칠맛을 자아냅니다! 밥도둑 고사리고등어조림!
생고사리 80g ,고등어 1마리 , 붉은 고추 1개, 무(3cm) ½토막, 소금 1작은술, 조림장(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2큰술, 청주 1큰술, 간장 3큰술, 된장 1큰술, 설탕 ½큰술, 물엿 2큰술, 고춧가루 1½큰술, 후춧가루 ½작은술, 물 1½컵)
- 1. 고사리는 끓는 물에 소금과 함께 넣고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 2. 무는 1.5cm 두께로 도톰하게 썰고, 고등어는 머리, 내장을 제거한 다음 6cm 길이로 자른다.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 3. 냄비에 무를 깔고 고등어를 얹은 다음 그 위에 조림장을 끼얹는다.
- 4. 3의 조림장이 자작해지면 준비해 놓은 고사리, 붉은 고추를 넣어 국물을 끼얹어가면서 조린다.
도라지볶음
말린도라지로 간단히 봄느끼기
처음 향긋한 도라지냄새에 한번웃고! 다음 밥과함께한 도라지의 식감때문에 또한번 웃고! 너무 맛있어서 몸에 너무 좋아서 계속찾게되는 도라지볶음
말린 도라지 40g ,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½큰술, 깨소금 ½큰술, 참기름 1작은술
- 1. 말린 도라지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린 뒤 바락바락 주물러 여러 번 찬물에 헹궈 준비한다.
-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볶다가 1의 불린 도라지를 넣고 같이 볶으면서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 3. 2에 다진 파를 넣고 한 번 더 볶다가 불을 끈 다음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고루 섞는다.
도라지파강회
통 도라지를 이용한 도라지파강회
봄내음이 가득! 알록달록 색감으로 먼저 봄을 알려주는 도라지파강회
통 도라지 3뿌리 , 붉은 고추 2개, 실파 20줄기, 고추장 3큰술, 소금물(소금 1작은술, 물 1컵), 단촛물(물 1컵, 식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1작은술)
- 1. 통 도라지는 손질해 6cm 길이, 0.5cm 두께로 포 뜨듯이 자른 것을 방망이로 자근자근 두들겨 소금물에 10분간 담근다.
- 2. 1의 도라지를 찬물에 헹궈 단촛물에 10분간 담갔다가 물기를 없앤다.
- 3. 붉은 고추는 길이로 반 갈라서 씨를 제거하고 0.3×5cm로 썰고, 실파는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다.
- 4. 2의 도라지 2개에 붉은 고추를 얹고 실파로 돌돌 말아 고추장과 곁들여 낸다.
애호박고지장아찌
애호박고지를 이용한 매콤짭짜름 장아찌만들기
장아찌한개만 있어도 밥한그릇 뚝딱!
애호박 고지 30g ,마늘종 장아찌 100g , 간장 4큰술, 고추장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통깨 1큰술, 물엿 3큰술
- 1. 애호박 고지는 따뜻한 물에 불려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간장에 30분간 재운다.
- 2. 믹싱볼에 고추장, 마늘, 물엿을 넣어 잘 섞은 다음 1의 애호박 고지를 물기를 짜내고 넣는다.
- 3. 2에 마늘종 장아찌를 넣어 잘 섞은 다음 통깨를 넣어 살짝 버무린 뒤 밀폐 용기에 담아서 냉장 보관한다.
- 4. 3을 냉장 보관한 지 5일 후부터 먹을 수 있다. 파, 마늘, 깨소금, 고춧가루, 참기름 등의 양념을 넣고 버무려 먹으면 더욱 맛있다.
애호박새우볶음
싱싱한 애호박이 있다면 애호박새우볶음을~
어린아이들도 좋아하고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애호박 새우볶음!
애호박 ½개 ,두절 새우 30g ,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깨소금 ½큰술, 참기름 ½작은술, 식용유 1큰술, 소금 ½작은술
- 1. 애호박은 길이로 반을 자르고 0.3cm 두께로 썰어 소금을 넣고 10분 정도 절인 다음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 2. 두절 새우는 체에 내려 가루를 털어내고 마른 팬에 볶은 다음 접시에 덜어 식힌다.
-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볶다가 1의 애호박을 넣고 볶는다.
- 4. 3에 두절 새우를 넣고 볶다가 다진 파를 넣고 한 번 더 볶은 다음 불을 끄고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섞는다.
취나물볶음
말린 취나물을 이용한 나물볶음!
볶아 먹는 취나물도 그 향기는 여전하다지요? 취나물은 맛도 좋지만 영양도 아주 풍부합니다!
말린 취나물 40g , 국간장 ½큰술, 소금 적당량,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 ½큰술, 참기름 1작은술, 물 ½컵, 식용유 1큰술
- 1. 말린 취나물은 1시간 정도 삶아 그대로 식힌 다음 물을 3~4번 갈아가며 하룻밤 불린다.
- 2. 1의 취나물의 물기를 제거하고 5cm 길이로 자른다.
-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볶다가 취나물, 물, 간장, 파, 소금을 넣어 지지듯이 볶는다.
- 4. 3의 국물이 거의 없어지면 불을 끄고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섞는다.
취나물된장무침
취나물을 이용한 된장무침!
오늘은 토속적인 맛으로 된장을 넣어 무쳐보자! 간이 짭짤해서! 밥반찬으로 그만!
취나물 150g ,된장 1½큰술 , 고춧가루 ½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다진 파 1큰술, 청·홍 고추 1개씩, 들기름 ½큰술, 깨소금 ½큰술, 소금 1작은술
- 1. 취나물은 끓는 물에 소금과 함께 넣고 줄기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삶아 찬물에서 헹군 다음 5cm 길이로 자른다.
- 2. 고추는 길이로 반 갈라 씨를 제거한 다음 사방 0.5cm 크기로 자른다.
- 3. 믹싱볼에 된장, 파, 마늘, 고추를 넣어 잘 섞은 다음 1의 취나물을 넣어 잘 버무린다.
- 4. 2에 고춧가루, 깨소금, 참기름 넣고 한 번 더 버무린다.
기획 이경은 | 여성중앙
<저작권자(c) M&B, 출처: 여성중앙 > * 조인스닷컴 & 팟찌의 모든 콘텐츠(또는 본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