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산업용 로봇 유지보수 실태
□ 중국 산업용 로봇 시장 개황
- 중국 로봇 시장은 전 세계에서도 성장이 가장 빠른 시장 중 하나로 주로 자동차 및 부품, 전자전기기기, 플라스틱 및 고무, 금속제품 및 기계 등의 제조에 사용되고 있음.
- 중국 전체 산업용 로봇 누계 설치대수는 3만7,312대임.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2008년 설치대수가 감소했지만 중국 정부에 의한 경기부양 정책과 화폐 완화 정책으로 빠른 회복을 보여 2010년도 설치 대수는 8,000대에 달함.
- 중국 국내 산업용 로봇 참가 기업은 주로 로봇 기술 개발, 시스템 통합과 설계, 로봇 본체를 수입해 생산라인에 설치하는 업무 등에 종사하고 있음. 아직 기술 부족으로 로봇 본체를 제조하는 기업은 적음.
- 중국에서 사용되는 산업용 로봇 본체 대부분이 일본이나 유럽, 북미에서 수입됨. 그 중 70%가 일본에서 수입된 것임.
- 중국 국내에 산업용 로봇 본체 생산 거점을 가진 기업은 적어 현재 ABB만이 공장을 갖고 있음.
- 중국 산업용 로봇의 주요 용도는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으로 그 점유율은 50%임. 그 뒤를 고무 및 플라스틱 업계 15%, 전자부품 업계 16%, 금속 및 기계 업계 15%, 식품 및 식료품 업계 3%, 제약 및 화장품 업계 1%가 잇고 있음.
- 중국 국내 산업용 로봇 산업은 시장 형성이 늦고 생산능력은 갖춰져 있지만 기술적으로는 미숙해 국내에서 독자 개발된 로봇 본체는 신뢰성이 부족한 상태임.
- 중국의 산업용 로봇 생산은 주로 해외 브랜드의 로봇 본체를 수입해 시스템 설계, 조립을 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거의 해외 브랜드 독점 상태임. 해외 브랜드 독점에서 탈피하기 위해 많은 국내 로봇 메이커가 독자적 혹은 과학연구원과 협력해 끊임없이 시장 니즈에 기초한 산업용 로봇 개발과 상용화에 나서고 있음. 중국 국내 산업용 로봇 수요 증가에 따라 많은 기업이 이 분야에 신규로 참가할 것으로 예측됨.
- 산업용 로봇 최대 수요 부문인 자동차 산업에서는 2009년에 중국이 전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이 됨. 2010년 중국 산업용 로봇 조립 대수는 8,000대에 달한 것으로 보이며, 향후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산업용 로봇 조립 대수는 연평균 25% 증가 속도로 성장해 연평균 수요량은 1만 대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산업용 로봇 메이커의 보수 서비스
○ 상하이화낙로봇 유한공사
- 현재 상하이화낙로봇에서는 산업용 로봇 본체 생산 라인을 갖고 있지 않아 산업용 로봇 본체는 생산하고 있지 않음. 주로 스폿 용접 로봇, 아크 용접 로봇, 운반 로봇, 스프레이 로봇, 프레스 로봇 등을 취급함.
- 화낙에서는 산업용 로봇 보수 서비스는 외부 위탁을 하지 않고 모두 자사에서 실시하고 있음. 산업용 로봇은 전문성이 높아 기술 지원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매우 높아 로봇 본체보다 서비스가 고부가가치라는 생각에서 아웃소싱을 하고 있지 않음. 또한, 보수 서비스를 아웃소싱하면 제품 기간 기술이 누설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음.
- 화낙은 상하이 본사, 광저우 자회사, 톈진 자회사, 다롄 자회사, 무한 자회사에 로봇 보수서비스센터를 설치함. 애프터서비스센터가 없는 도시에서 제품 고장이 발생한 경우 가까운 센터에서 기술사가 비행기로 방문해 빠르게 대처하고 있음.
○ 상하이ABB공정 유한공사
- 상하이ABB공정 유한공사의 로봇 부문은 산업용 로봇 부문과 자동차용 로봇 부분으로 나뉨. 그 중 자동차용 로봇 부문은 다시 완성차 메이커용 로봇 부문과 자동차 부품 메이커용 로봇 부문으로 나뉨. 산업용 로봇 부문은 주로 플라스틱 포장 업계, 물류 업계, 식품 업계, 화학 및 제약 업계, 가전 업계, 솔라 에너지 등을 대상으로 함.
- 애프터서비스 부문에는 전문 판매 부문이 있어 보증기간이 지난 유저에 대해 애프터서비스 계약 판매 및 유지보수 부품을 판매하고 있음.
- 상하이ABB공정은 2009년에 상하이에 로봇 생산 공장을 설립했고, 현재 98%를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하며 나머지 2%는 수입함.
- 산업용 로봇은 주로 스프레이 로봇, 아크 용접 로봇, 운반 로봇, 핸들링 로봇, 포장 로봇, 적재 로봇, 접착/실링 로봇, 연마마무리 로봇, 파워 로봇 등을 취급함.
- ABB사 제품의 70%는 동사 파트너에 의해 판매되며 30%는 자사 직판임. 판매처 업종은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주조, 전자, 물류, 플라스틱, 식품 등임.
- ABB에서는 산업용 로봇 보수 서비스는 아웃소싱하지 않고 모두 자사에서 대응하고 있음. 이유는 상하이화낙 유한공사와 같음.
- ABB에는 6개의 애프터서비스센터가 있으며 각각 상하이, 난징, 베이징, 무한, 선전, 성도에 존재함. 모두 상하이 본부 관리 하에 있으며 유저 상황에 따라 가장 가까운 서비스센터에서 기술자를 파견해 현장 보수를 실시하고 있음.
- ABB 애프터서비스는 모두 상하이 애프터서비스 부문에서 담당하고 있음. 상하이 애프터서비스 부문은 주로 로봇 본체 및 시스템 통합 보수를 담당함. 사용자로부터 전화 연락을 받고 상황에 맞춰 최적의 애프터서비스 기술을 선택해 통화를 통해 해결을 시도해보고 통화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유저 소재지 가장 가까운 서비스센터에서 기술자를 24시간 내에 현장에 파견함.
○ 선양신쑹(瀋陽新松)로봇자동화 주식유한공사
- 선양신쑹로봇자동화의 로봇 기술은 중국과학원 선양자동화연구소에 의한 것임. 그러나 독자 개발한 로봇을 제조하지는 않고 있음. 로봇 본체를 생산할 능력을 갖고는 있지만 아직 기술이 미숙하기 때문에 산업용 로봇 제품 중 로봇 본체의 약 98%를 외주로 약 2%를 자사에서 생산하고 있음.
- 동사는 OTC 브랜드의 중국 대리점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로봇을 주문할 때 로봇 본체에 특별한 요구가 없는 경우 OTC 브랜드의 로봇 본체를 추천하고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있음. OTC 로봇 본체를 사용하는 비율은 80%를 차지하고 있음.
- 2012년에는 독자적인 로봇 본체를 개발해 독자 개발한 로봇 시스템과 세트로 판매할 계획임.
- 신쑹사의 주요 산업용 로봇 제품은 아크 용접 로봇, 스폿 용접 로봇, 접착제 도포 로봇 등임.
- 신쑹사는 애프터서비스 전문 부문을 갖고 있으며 아웃소싱을 하고 있지 않음. 구입한 로봇에 문제가 생긴 경우 사용자는 직접 신쑹사에 연락해 보수 서비스를 요구함.
- 산업용 로봇 보수 서비스는 주로 본사의 애프터서비스부가 대응함. 상하이, 선전 자회사 2사도 자사 판매 제품의 애프터서비스와 함께 본사 애프터서비스를 보조함.
□ 중국 산업용 로봇 보수 시장 진출 제안
- 현 시점에서는 중국 국내에 설치되어 있는 산업용 로봇 제품의 보수 서비스는 메이커와 시스템 인티그레이터에 의해서만 제공되고 있어 아웃소싱에 의한 보수는 대부분 이뤄지고 있지 않음.
-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음. (1) 산업용 로봇 제품의 보수의 기술적 요구 레벨이 높기 때문에 제조원 메이커의 기술자가 아니면 대응이 곤란함. (2) 사용자는 신뢰할 수 있는 애프터서비스를 장기간에 걸쳐서 안정적으로 받고 싶어하고 그것을 제공해 주는 것은 로봇 제조원인 메이커뿐임. (3) 산업용 로봇은 보수 기한 만료 후의 서비스가 전부 유상 서비스임. 보수 서비스 비용이나 교환 부품의 판매는 이익률이 높기 때문에 메이커나 시스템 인티그레이터도 사용자를 계속 연결시켜 두고 싶어 함
- 그러나 향후 자동화가 진행되면 로봇 보유 대수 증가가 전망되어 현재 메이커 독자적인 보수 네트워크만으로는 대응을 다 할 수 없게 될 가능성도 있음. 메이커 측 입장에서는 추가 투자 없이 보수 서비스 네트워크가 확산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에 메이커가 핵심 기술 유출을 우려한다면 이 문제를 계약으로 해결하는 방법으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 관계를 만들면 아웃소싱도 불가능하지만은 않음.
- 산업용 로봇 메이커 각사의 서비스에 대한 평가에서는 보수 네트워크가 불충분한데 따른 대응 지연이나 높은 서비스 가격이 지적되고 옴. 이러한 문제점의 해소가 보수 시장 참가의 키포인트라고 할 수 있음.
- 메이커가 모두 대응할 수 없는 영역을 커버하고 더 나아가 그것을 메이커보다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다면 충분한 기회가 있다고 할 수 있음.
- 이번 조사에서는 로봇 메이커의 종업원이었던 사람이 독립해 보수 서비스 제공 회사를 설립한 움직임도 보고됨. 산업용 로봇이 도입됨에 따라 중고 시장으로의 유출도 증가할 전망임. 이러한 산업용 로봇은 제조원이 보수 서비스의 대상 외로 하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보수를 받고 싶어도 받을 수 없는 상황임. 여기서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있을 것임.
<목차>
1. 중국 산업용 로봇 시장 규모 및 장래성
1.1. 중국 산업용 로봇 시장 개황 및 보유대수, 설치대수
1.2. 사용자별(업종별) 산업용 로봇 도입 상황
1.3. 중국 국내 주요 산업용 로봇 메이커의 개요
1.4. 산업용 로봇 생산, 판매 동향 및 장래성
2. 중국 산업용 로봇 메이커의 보수 서비스에 대해
2.1. 상하이화낙로봇 유한공사
2.2. 상하이ABB공정 유한공사
2.3. 선양신쑹로봇자동화 주식유한공사
3. 일본 기업의 중국 산업용 로봇 보수 시장 진출에 대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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