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석기 시대·푸린 문화 旧石器时代 · 富林文化
출처: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 한위안 푸린 문화 유적지의 위치 지도 중국 남서부의 구석기 시대 후기 문화입니다. 쓰촨성 한위안현 푸린진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유적지는 다두강과 유사강이 합류하는 지점의 2단계 지상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960년에 발견되었고 1972년에 발굴되었습니다. 이 문화의 지질시대는 후기 홍적세이며 많은 수의 작은 돌 제품과 화재 흔적이 발견되었으며 소수의 포유류와 식물의 화석이 동반되어 있습니다.
▲ 한위안 푸린 문화 유적에서 출토된 석기는 푸린 유적에서 4,500개 이상의 석재가 발견되었으며 그 중 대부분은 석재와 핵이며 석기는 전체 석재 제품의 2.6%에 불과합니다.
또한 다량의 자갈 부스러기와 고르지 않은 폐석 조각이 발견되었습니다. 주거지가 아니라 석기제조장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왼쪽은 단일 표면 석재 오른쪽은 이중 표면 석재 부림 문화 석재 제품의 원료 중 98%가 부싯돌이며 석영, 수정 및 석영 사암도 있습니다.
돌 조각을 만들기 위해 망치질 방법이 주로 사용되며 두 번째는 두 번째입니다. 해머로 쳐낸 돌 조각은 짧고 넓으며 얇습니다.
돌 조각의 표면은 작고 불규칙하며 타격 표면은 대부분이며 자연 면을 표면으로 사용하는 것도 일정량을 차지하며 수리 표면은 거의 없습니다. 돌 조각은 불규칙하고 사다리꼴 또는 삼각형이며 일부는 돌 잎과 유사합니다.
남은 돌핵을 망치로 두드리는 방법은 단일 표면과 다중 표면입니다. 타격법으로 생산된 일부 돌은 직사각형으로 기본적으로 베이징인의 유사한 돌과 동일합니다.
▲ 다대면 석핵부림문화의 석기는 평균 길이가 약 2.6cm 정도이며, 작은 돌로 만든 것도 있고, 돌조각으로 만든 것도 있습니다. 스크레이퍼, 뾰족한 모양 및 조각기의 세 가지 유형만 있으며 다른 하나는 거칠게 가공된 절단기입니다.
스크레이퍼의 수가 가장 많으며 대부분이 단일 스크레이퍼이고 일부는 이중 스크레이퍼입니다. 주로 뒷면으로 가공되며 날이 더 날카롭습니다. 엔드 블레이드 스크레이퍼는 더 정교하게 가공되고 날이 더 둔합니다.
뾰족한 것은 스크레이퍼보다 훨씬 적지만 섬세하게 다듬어져 있으며 측면과 뾰족한 날이 상당히 날카롭습니다.대부분은 파열면에서 뒷면으로 가공되지만 잘못된 방향으로 가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양쪽 날의 대칭이 있고 비대칭이 있습니다. 정첨형이 대부분이고 일부는 비뚤어진 첨형입니다. 조각기는 거의 없고 모두 돌로 만들어졌으며 가공이 거칠고 피리 부리 모양과 각진 모양이 있습니다.
푸린 문화 돌 제품은 작고 핵, 조각 및 석기 모두 작고 매우 작은 것이 특징이며 길이가 3cm 이상인 표본은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또 석기의 수선방식은 깨진 면이 뒷면을 향하게 가공하는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작은 돌로 만든 석기가 돌조각으로 만든 석기보다 약간 많다는 점도 이 문화의 특징입니다.
지금까지 중국 남부에서는 푸린의 문화적 모습과 유사한 중요한 유적이 발견되지 않았으며, 쓰촨 서부 및 첸시 북서부의 일부 지역에서만 대형 석재와 공존하는 다수의 미세한 석재가 발견되었습니다.
그 사이에는 일정한 차이가 있지만 동일한 점이 있어 문화적으로 일정한 관계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푸린문화와 중국 북부의 구석기시대 후기 구석기문화, 내몽골의 사라우수 유적지, 허난의 샤오난하이문화, 간쑤 환현의 누옥 등 일부 석기는 더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작은 석기를 특징으로 하며 작은 석기 기술 전통에 속합니다.
푸린(富林) 문화는 베이징(北京) 사람들의 문화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분류:고고 표제어
본문 라벨: 구석기 시대 부림 문화 서남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