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예술가들이 Ferdinand Hodler를 21세기에 맞게 리믹스했습니다.
https://www.swissinfo.ch/eng/culture/zurich-museum-of-art-remixes-ferdinand-hodler-for-the-21st-century/77036754
스위스 예술가들이 Ferdinand Hodler를 21세기에 맞게 리믹스했습니다.
Kunsthaus Zurich의 Hodler 전시회 개요 Kunsthaus Zürich, Franca Candrian
페르디난드 호들러(Ferdinand Hodler)의 예술은 스위스성에 대한 보수적이거나 퇴보적인 아이디어를 묘사하는 데 반복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취리히의 Kunsthaus는 현대 예술가의 눈과 작품을 통해 Hodler의 보다 진보적인 입장을 강조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안합니다.
이 콘텐츠는 에 게시되었습니다.2024년 5월 15일 - 08:56
6분
캐서린 히클리
파란 드레스를 입은 여성이 팔을 치켜들고 얼굴을 기울인 채 엄숙하고 고독한 춤을 추며 몸을 흔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스위스에서 가장 유명하고 가장 사랑받는 현대 예술가인 페르디난드 호들러(Ferdinand Hodler)의 그림은 취리히 미술관(Kunsthaus)에서 열리는 Apropos Hodler: Current Perspectives on an Icon(아이콘에 대한 현재의 관점) 이라는 전시회의 중심을 이루고 있습니다.외부 링크.
그러나 빈 박물관 벽에 걸려 있는 대신 Lied in der Ferne (Song in the Distance, 1914)는 현대 예술가이자 전시회의 공동 창작자인 Nicolas Party에 의해 시원한 파란색과 연한 노란색의 양식화된 산 풍경 위에 걸려 있습니다(참조: 위의 그림).
6월 말까지 진행되는 이번 전시회에는 대부분 스위스 출신인 약 30명의 현대 예술가들의 설치, 사진, 회화, 비디오 작품과 함께 호들러의 그림이 전시됩니다. 아마도 Hodler가 21세기에 맞게 리믹스하고 다시 로드한 것으로 가장 잘 설명할 수 있습니다.
제네바의 Musée d'art et d'histoire 이후 세계에서 가장 큰 Hodler 예술 컬렉션을 보유한 Kunsthaus는 수십 년 동안 그의 작품에 대한 여러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졌습니다. 이 정식 예술가를 주요 전시회에서 다시 한 번 보여줄 수 있는 형식은 무엇일까요? 오래되고 익숙한 것을 어떻게 새롭고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볼 수 있을까요?" 2023년 1월부터 박물관 관장인 앤 데미스터(Ann Demeester)가 카탈로그에 글을 씁니다. "따라서 우리는 미술사적 관점에서 호들러를 기념할 뿐만 아니라 그의 작품에 대한 예술가들의 해석을 전면에 내세우기로 결정했습니다."
직접 만나서: 취리히 쿤스트하우스의 호들러, 1917년. 키스톤
1918년 사망한 이후 호들러는 한 미술사가가 말했듯이 “스위스 예술의 화신”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심지어 “우리 민족의 영혼”까지도요. 산드라 지안프레다(Sandra Gianfreda)와 캐서린 허그(Cathérine Hug)가 이끄는 동시대 예술가 그룹으로 구성된 쿤스트하우스 전시의 큐레이터 팀에게 현대 예술가들에게는 구식인 것처럼 보이는 민족적 정체성에 젖어 있는 호들러의 이미지를 먼지를 털어내고 흔들어 버릴 필요가 있었습니다. .
대안적 서술
호들러의 <나무꾼>을 배경으로 베른 연방궁에 있는 자신의 사무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전직 연방 의원이자 우파 스위스 인민당의 지도자인 크리스토프 블로허(2005). 키스톤/쿠사노 요시코
수년에 걸쳐 스위스 우익 정치적 목적을 위해 호들러의 그림을 홍보하는 미디어 캠페인은 부분적으로 그의 보수적 비둘기집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인 Der Holzfäller (The Woodcutter, 1910)는 부유세, 라디오 및 텔레비전 요금 폐지, 의무적인 지역 사회 서비스 업그레이드와 같은 다양한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나무꾼의 부풀어 오른 팔뚝과 강력한 스윙은 힘, 에너지, 결단력의 구현이며, 모두 단순하고 고결한 삶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스위스의 짧은 서사시와 조화를 이루는 소박한 농촌 활동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전시회의 현대 예술가들은 이 이미지에 도전합니다. Wie du in den Wald rufst (숲에서 부르는 방법)라는 인터랙티브 비디오 작품에서 멀티미디어 아티스트인 Frantiček Klossner는 사람이 전혀 없는 고요한 숲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방문객들이 마이크에 대고 말을 하면 벌거벗은 남자가 나타나 지하 동굴에서 새로운 은신처를 찾아 나선다. Klossner의 수줍은 숲속의 남자는 근육질의 나무꾼과 정반대인 것처럼 보입니다.
Je suis une femme, pourquoi pas vous? (나는 여자인데 왜 너는 아니지?) 취리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예술가 듀오 RELAX의 절반인 Marie-Antoinette Chiarenza가 Hodler의 상징적인 그림 앞에서 빨간색 가죽 재킷과 검은 드레스를 입고 의도적으로 우리를 향해 걸어오는 사진이 찍혀 있습니다. 한쪽 어깨에 도끼를 걸고. 그녀는 권력이 반드시 출렁이는 체격과 강력한 힘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진정하세요, 저는 여자입니다. © RELAX(치아렌자 & 하우저 & 공동)
이번 전시는 호들러가 도발적인 작품으로 물의를 빚은 선구적인 예술가였을 뿐만 아니라, 어떤 면에서는 정치적으로 진보적이었다는 점을 지적한다.
전시된 그의 두 작품 Die Wahrheit (진실)은 프랑스에서 유대인 장교 알프레드 드레퓌스(Alfred Dreyfus)에 대한 반유대주의 증오 캠페인에 대한 부당한 유죄판결을 문제 삼고 있습니다. 반쯤 옷을 입은 인물들의 포즈는 Nils Amadeus Lange의 새로운 퍼포먼스 작품에 영감을 주었고, 그는 이를 전시회 안무에 통합했습니다.
여성에 대한 호들러의 견해는 당시에도 보수적이었을 수 있습니다. 1907년에 그는 여성 예술가들이 스위스 화가, 조각가, 건축가 협회에 가입하는 것을 단호히 거부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들을 강력하다고 묘사했습니다. Das mutige Weib (The Bold Woman, 1886)는 폭풍우가 치는 바다에서 배를 젓는 튼튼한 체격의 노동자 계급 여성을 보여줍니다. 작가의 조감도에서 보면 파도가 배 안으로 들어오는 것처럼 보이는 그녀는 요소들과 싸우고 있다. 이 눈에 띄는 그림은 2018년에 사망한 몸집이 큰 예술가 Laura Aguilar의 누드 흑백 자화상과 함께 전시되어 있습니다. Aguilar는 나무와 바위의 모양을 반영하여 자연과 대화하는 자신의 몸을 보여줍니다.
대담한 여인(1886) 바젤 미술관 – Martin P. B
호들러의 풍경화는 평생 동안 베스트셀러였으며 아마도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의 그림 중 가장 인기가 있을 것입니다. 호수, 빙하, 숲, 산에 대한 그의 이상적인 풍경은 종종 생생한 색상으로 그려져 있어 감동적이고 아름답습니다. David Hockney의 2008년 그림 Felled Trees on Woldgate는 이번 전시회에서 현대적인 작품을 선보입니다.
그다지 젊지도 스위스인도 아니지만 Hodler와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David Hockney의 "Woldgate의 쓰러진 나무들"(2008) © DAVID HOCKNEY
그러나 현대 예술가들에게는 자연에 대한 이러한 비전이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전시된 두 편의 영화가 보여주듯이요. Uriel Orlow의 From One to Seventeen 은 지구 온난화로 인해 높은 고도에서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는 것을 기록합니다. Christina Hemauer와 Roman Keller는 A Road Not Taken 에서 흥미롭고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 지미 카터 백악관 태양광 설치 이야기 .
파란 드레스를 입고 춤추는 여인의 프레임을 그린 스위스 화가 니콜라스 파티(Nicolas Party)의 차가운 산 풍경 반대편에는 불길에 휩싸인 숲의 훨씬 더 뜨거운 장면이 미늘창을 들고 있는 호들러의 병사의 배경이 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군인은 기후 변화의 영향에 맞서 싸우는 소방관이 될 수 있습니다. 장면의 변화가 어떻게 친숙한 이미지에 대한 새롭고 예상치 못한 관점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한 가지 예입니다.
편집자: Virginie Mangin
Hodler의 가장 상징적인 작품 중 하나: Der Tag(The Day), 1904/1906 Kunsthaus Zür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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