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보) [4차 국가철도망계획 확정]부울경 메가시티 1시간 생활권 경제공동체 실현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노선. 부산일보DB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부산 노포~양산 웅상~울산 KTX역을 잇는 광역철도와 경남 김해~양산~울산 KTX역을 연결하는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가 포함되면서 부울경 메가시티 플랫폼의 토대 마련을 위한 사업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특히 계획대로 2개 노선이 완공되면 부울경 메가시티 조성의 핵심인 1시간 생활권 경제공동체와 동일 생활권 실현도 가능해진다.
경남도와 울산시는 29일 국토부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국토부가 확정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는 부산 금정구 노포역~양산 웅상~울산 남구 무거동~KTX 울산역을 잇는 총연장 50km(사업비 1조 631억 원)의 부울경 광역철도와 함께 경전선 김해 진영~경부선 양산 물금역~도시철도 북정역~상·하북~KTX 울산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51.4km(사업비 1조 9354억 원)의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가 포함됐다.
부울경 광역철도 노선. 부산일보DB
이 사업들은 앞으로 사전 타당성 조사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야 사업추진이 확정되고 착공이 가능해진다.
만약 2개 철도망이 완공되면 부울경이 추진 중인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폼의 토대 마련을 위한 사업에 속도가 붙게 된다.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로 1시간 생활권 경제공동체와 동일 생활권 실현으로 부울경 메가시티 조기 실현에 상당한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동해남부선과 부전~마산선 복선전철, 울산역 연결로 인해 동남권 철도 허브 중심 실현으로 부울경 광역교통 물류와 통행 수송능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부울경 지역의 주요 거점의 접근성 강화로 인해 산업과 R&D 인프라, 일자리 등이 융합되는 동남권 벨트 활성화와 함께 광역협력사업 확대를 통해 동남권을 하나의 공동체 묶어 하나의 생활권으로 구축도 가능해진다.
승용차가 아닌 광역철도로 부울경 지역을 손쉽게 이동할 수 있는 등 철도 수송분담률 증대로 인해 편중된 교통을 분산할 수 있어 동남권 교통정체 해소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확정으로 울산 교통복지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울산의 새로운 도심지인 서울산권을 육성해 성장거점 기능을 수행하고 울산 트램과 연계돼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일권 양산시장도 “양산을 경유하는 2개 노선의 광역철도가 모두 준공되면 양산을 포함한 부울경 지역의 불편한 대중 광역교통 서비스의 질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이라며 “부울경 지역 균형 발전과 생활공동체 기반을 마련할 광역교통체계 구축으로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폼 조기 실현의 촉매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