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 테무, 쉬인, 틱톡샵의 실체와 우리의 대응 전략 - 국내 최고의 중국 경제 전문가 박승찬 교수의 심층 분석과 긴급 진단
네 마리 용은 어떻게 빠르게 전 세계를 집어삼킬 수 있었을까?
초저가 괴물에 죽어가는 한국 내수 산업,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전략으로 맞설 것인가?
일대일로 전략과 글로벌 확장을 꿈꾸는 ‘빠른 용’ 알리익스프레스, 초저가 전략과 30초 광고에 700만 달러를 쏟아 붓는 ‘거대한 용’ 테무, 패션 알로리즘으로 세상에서 가장 빠르게 신상품을 디자인하고 생산하는 패스트 패션의 혁신자 ‘성공한 용’ 쉬인, 쇼핑과 엔터테인먼트가 만난 ‘잠룡’ 틱톡샵, 네 마리 용의 숨겨진 전략과 핵심 무기. 그들에 맞설 우리의 방어 전략!
네 마리 용은 어떻게 빠르게 세계를 사로잡을 수 있었을까
첫째, 고물가·고금리·고환율 시대를 파고든 초저가 정책
둘째, 플랫폼이 모든 것을 대행해 주는 ‘일괄위탁운영관리 시스템’
셋째, 돈을 불 지르는 대대적인 마케팅 전략
넷째,엔터테인먼트와 쇼핑을 한 번에! 흥미 커머스 트렌드
테무의 글로벌 경쟁력과 성장 비결 : 첫째, 초저가 가격 경쟁력_억만장자처럼 쇼핑하기. 둘째, 막대한 마케팅 비용 _ 미식축구 슈퍼볼 30초 광고에 700만 달러. 셋째, 테무식 완전 위탁관리 시스템.
쉬인의 글로벌 성장 원동력 : 초저가 경쟁력을 제외한 2가지 핵심 경쟁력 – 첫째, AI와 빅데이터 기반의 패션 알로리즘을 통해 가장 빠르게 신상품 패션 디자인을 선정하고 생산한다. 둘째, 일반 패션 기업들이 따라갈 수 없는 막강한 ‘광저우 패션 공급망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틱톡샵의 차별화된 비즈니스 특징 ; 첫째, 동남아를 지나 북미로 둘째. 국가마다 다른 운영 방식. 셋째, 특정 제품 카테고리의 매출 비중이 크다.
알리바바닷컴의 글로벌화 전략
첫째, ‘알리 AI 무역 시스템’ 최적화를 통해 중소기업 제품의 맞춤형 해외 구매와 조달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둘째, 국가별 제품 경쟁력에 따른 특성화된 플랫폼 운영과 물류 활용 전략이다.
셋째, B2B 모델에 반완전위탁방식을 새롭게 시도했다.
알테쉬톡의 공습, 한국을 어떻게 잠식시킬 것인가
첫째, C-커머스 플랫폼에 의한 지분 인수 또는 우호적 M&A의 가능성
둘째, 국내 인터넷 통신 판매 기업 및 개인 사업자들의 폐업 가속화
셋째, 수입 유통 생태계의 위기
넷째, 무너지는 국내 중소 제조 기업 및 소상공인 제조 상태계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의 파상 공세에 우리 정부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첫째, 최적의 방안은 C-커머스 플랫폼들이 중국 제품을 입점시킬 때 위해제품 관리 강화 차원에서 관련 80개 품목에 대한 중국 내 인증을 받은 기업을 입점하게 하도록 해야 한다.
두 번째는 상호주의에 입각해 최소 기준 면제 한도에 대한 조정도 고민해야 한다.
세 번째는 우리의 제조 및 수입 유통 중소기업들이 주장하고 있는 직구 제품의 재유통 이슈에 대한 정부의 관리 감독이 강화되어야 한다.
네 번째, 국내 소비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
다섯 번째, 제품 안전 추적관리시스템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