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디스플레이기기심사팀장 김재문입니다.
현재 디스플레이는 크게 LCD와 OLED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LCD는 OLED로 비해 색재현성이 상대적으로 낮았으나, 퀀텀닷을 이용하여 LCD의 색재현성을 개선하려는 특허출원이 최근에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LCD에 퀀텀닷을 적용한 국내 특허출원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련 특허출원은 최근 10년간 총 268건이며, 2014년과 2015년에 출원량이 급증하여 최근 10년간 출원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원인별로는 내국인이 출원 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최근 국내기업들이 퀀텀닷을 LCD에 적용하기 위한 기술개발을 꾸준히 진행해 온 사실을 뒷받침해 줍니다.
다출원 기업 순위로는 삼성디스플레이, 엘지디스플레이, 삼성전자, 엘지이노텍, 엘지전자 순으로 출원하였습니다.
퀀텀닷을 LCD에 구현하는 방법에 따른 분류로는 필름타입, 튜브타입, 패키지타입, 컬러필터에 적용된 타입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원 건이 가장 많은 필름타입은 도광판 위에 퀀텀닷 필름을 배치하는 것으로 기존 LCD 공정을 적용하는데, 쉽고 다양한 크기의 화면 구현에 적합하여 디스플레이 업체가 선호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퀀텀닷을 이용하면 색순도와 광 안정성이 높은 빛을 얻을 수 있고, LCD뿐만 아니라 OLED에도 적용할 수 있어 최근 디스플레이 업계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