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학교생은 아니지만 이것저것 검색하다보니.. 혹시나 도움이 될까 올려보아요
시간 투자는 많은 편인데, 비용은 차비만 있으면 되네요~
모든 프로그램에 성향이 맞기는 힘들겠지만 괜찮은 프로그램 같네요
링크는 http://ssj.kaywon.ac.kr/CmsHome/edu_07.aspx?T=C&sn=257
『문화예술교육사와 함께하는‘예술교육이 바뀐다’』 교육사업 개요
계원예술대학교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국고보조 교육사업인 『문화예술교육사와 함께하는‘예술교육이 바뀐다’』사업에 선정되어 겨울방학 기간에 지역의 중학교ㆍ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술로 읽는 나의 꿈”이라는 교육주제를 가지고 약 2주에 걸쳐 무료교육을 실시합니다.
이번교육은 우리대학에서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을 이수한 문화예술교육사가 우리대학의 교수진 등 우수한 교육인력과 함께 교육의 연구조사, 기획, 교육의 실행에 함께 참여하여 전문성(연구, 교수, 행정) 및 교육역량을 강화하고, 청소년들이 일선 학교에서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예술교육과 인문학, 과학과의 융합교육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문화예술교육의 흥미를 가지고 문화예술을 향유하며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계원예술대학교만이 할 수 있는 특별 프로그램을 실시하오니 많은 지원바랍니다.
교육일정은 2015년 1월 21일(수) ~ 2015년 2월 3일(화) 총 12회 50시간과 그리고, 2015년2월 23(월) ~ 2015년 2월27일(금) 『산출물 전시 및 세미나 』로 구성되며 참가대상은 지역 중학생, 고등학생으로 누구나 참여가 가능합니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이며 교육수료 후 도록 등 산출물도 배부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031) 596-7556~7 으로 문의바랍니다.

■ 문화예술교육사와 함께하는 ‘예술교육이 바뀐다’
『예술로 읽는 나의 꿈』 프로그램 내용 구성
가, 창의적 생각도구를 훈련하는 방법
회차 | 날짜 | 수업주제 | 수업내용 | 강사 | 수업장소 | 준비물 | 비고 |
1 | 2015 1.21.(수) (9:00~ 13:00) (4시간) | 관찰 | 일상의 가치를 재 관찰할 때 놀라운 통찰이 찾아온다. 수업 관련 PPT (30분) 웜업 : A4에 - 점찍고 그 형상에 대한 설명하고 토론 (40분) 1.손, 얼굴 관찰하기(60분) 2.눈 가리고 체험하기 느낀 점을 사물의 표면 촉감, 방향감각, 거리감, 공간감, 소리와 냄새의 공기의 흐름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그 느낌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기 (60분) 3. 모티브를 제외한 배경그리기 (40분) 4. 마무리(10분) | 김태진 박다엘 방진아 | 당일공지 | 없음 (계원예술대학교에서 준비함) | 판화실 ‘아크릴판을 이용한 모노타이프 체험’ 수업의 흥미 유발 |
2 | 1.22.(목) (9:00~ 13:00) (4시간) | 형상화 몸으로 생각하기 | 수업 관련 PPT (30분) 웜업 : 사물 설명 듣고 그리기 1.행복지도 그리기 (60분) 주제 : 과거, 현재, 미래 과거 – 내가 감동했던 기억 찾기 현재 –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 미래 – 나의 미래를 상상하며 (직업, 미래상 등) 2. 스토리텔링과 장면구성- 반 입체 만들기 (60분) 3. 지도와 반 입체 캐릭터의 스토리텔링 짜기(40분) 4. 마무리(10분) | 이현희 강민지 | 당일공지 | 없음 (계원예술대학교에서 준비함) | 창작공방수업과 목공제작실의 나무접시 만들기’ 수업의 모티브를 제공 |
3 | 1.23.(금) (9:00~ 13:00) (4시간) | 유추와 놀이 | 수업 관련 PPT (30분) 웜업 : 조각가와 찰흙 몸으로 표현하기 (30분) 1.내 몸의 일부를 기준으로 한 단위로 적용하기 그룹별 단위 정하기-> 단위를 배치-> 사물에 적용/ 그리기 (50분) 2.그림 보고 이후/ 이전 장면을 몸으로 표현하기 > 형상화 수업을 통해 나온 결과 그림을 이용 서로 그림을 바꿔가며 보고 그림을 읽어내어 자기 나름으로 몸으로 해석하기 모둠별 (40분) 3.재활용 플랜카드 이용한 놀이 프렉탈 구조 나무 만들기(80분) 4. 마무리(10분) | 김태진 박다엘 방진아 | 당일공지 | 없음 (계원예술대학교에서 준비함) | 영상제작실 ‘오브제를 이용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만들기 수업’ 의 흥미 유발 |
4 | 1.24.(토) (9:00~ 13:00) (4시간) | 추상화 차원적사고 모형만들기 패턴만들기 | 수업 관련 PPT (30분) 웜업 : 나에 대한 나를 대표할 수 있는 기억 그리기 (30분) 1. 나만의 수결 만들기(30분) 2. 일상생활에 응용 가능한 모형 만들기 (120분) 3. 5차시 현대미술 체험학습 사전설명 (20분) 4. 마무리(10분) | 이현희 강민지 | 당일공지 | 없음 (계원예술대학교에서 준비함) | 레이저 컷팅기를 이용한 조명 만들기’ 수업과 연계 |
5 | 1.26.(월) (9:00~ 13:00) (4시간) | CMF & Trend Studio 등 | 산업전반의 다양한 재료와 색 그리고 트랜드에 관한 강의 CMF & Trend Studio (120분) 정보검색ㆍ리서치 및 자료 활용 실무(도서관) (120분) | 천상현 교수 외 | 당일공지 | 없음 (계원예술대학교에서 준비함) | |
6 | 1.27.(화) (9:00~ 13:00) (6시간) | 현대미술의 체험 (관람 학습 현대미술 이해) | 상상과 창의 그리고 과학기술의 만남현장 (과천 과학관 무한 상상실 관람) 현대미술을 통한 창의성 교육(동시대성) 지역 문화예술 자산을 활용한 교육(역사성) - 강사와 함께 현시대의 정신적인 근간을 이룬 예술작품들을 탐구함으로서 현대의 정서적인 바탕을 체험하고 발전의 계기를 만든다. (국립현대미술관 기획전시 관람) 지역사회에 있는 공공예술작품 감상하기 - 다양한 생활주변의 예술작품을 직접 현장에서 감상함으로서 창의적 예술작품이 도심공공 장소에 함께 있음을 체험하게 한다. (안양시내 공공예술 체험) | 김태진 이현희 박다엘 방진아 강민지 | 과천과학관, 과천 현대미술관, 안양예술공원 | 없음 (계원예술대학교에서 준비함) 간식제공 | |
※ 강사는 반 편성(30명 기준 2개반으로 편성)에 따라 교차수업으로 진행됩니다.
나. 몸으로 직접 익히는 독일식 마이스터 실습교육 (예술과 과학의 통합을 전제한 바우하우스
교육시스템의 전문 실습실 금속, 목공, 도예공방, 영상, 사진, 판화 분야)
회차 | 날짜 | 수업주제 | 수업내용 | 강사 | 수업장소 | 준비물 | 비고 |
7 | 1.28(수) | 금속 공예 체험 | 레이저 커팅기를 이용한 조명 만들기 * 금속 제작실에 설치된 기자재를 체험함으로써 일반 정규 과정에서 배우기 어려운 작업을 통해 새로운 체험을 한다. * 디자인 발상 및 전개를 통하여 실제 제품과 같은 방법으로 제작한다. | 윤종근 조병주 김하나 김성훈 | 금속제작실 | 없음 (계원예술대학교에서 준비함) | |
8 | 1.29(목) | 목공예 체험 | 전통기법을 이용한 나무접시 만들기 * 불에 태워진 오동나무 대하여 이유 및 진행 방법을 학생들에게 설명하며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 * 학생 개개인이 手작업을 통해 태워진 나무가 변해가는 과정을 잘 이해하며 하나의 전통기법을 익혀본다. * 맨토 학생과 같이 준비된 도구들을 안전사고에 유의 하며 잘 다루어 사용해 본다. | 박하수 이규상 이용권 김민년 | 목공제작실 | 없음 (계원예술대학교에서 준비함) | |
9 | 1.30(금) | 도자기공예 체험 | 창의적인 도자식기 만들기 * 도자조형의 가장 기초적인 타래작업으로 실제 사용가능한 식기를 제작한다. * 하나의 컨셉으로 조원 모두의 작품이 어우러지는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실생활에 쓰이는 식기 구성의 이해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을 한다. * 전반적인 도예작업의 과정을 이해하고, 시스템을 견학한다. * 화장토를 이용하여 채색 / 유약의 역할 / 가마원리를 이해해 본다. | 연미미 한송이 한송희 장은선 | 창작공 방 | 없음 (계원예술대학교에서 준비함) | |
10 | 1.31(토) | 영상/애니메이션 제작 체험 | 오브제를 이용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만들기 *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 이해하기 * 촬영기자재 및 기타 악세사리를 이용하여 촬영해본다. * 동영상 편집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촬영된 애니메이션을 편집해본다. | 정재환진숭훈조대현 김정훈 | 영상제작실 | 없음 (계원예술대학교에서 준비함) | |
11 | 2.2(월) | 사진 체험 | 흑백 암실체험 포토그램 만들기 * 흑백암실에서 제작과정을 이해한다. * 오브제의 형태에 따라 구성을 인화지에 직접 하여 표현한다. * 강사의 도움을 받아 포토그램 제작 과정에 참여한다. | 이고은임용현 김광래남효진 강동우 | 사진실 | 없음 (계원예술대학교에서 준비함) | |
12 | 2.3(화) | 판화예술 체험 | 아크릴판을 이용한 모노타이프 체험 * 모노타이프 제작과정을 이해한다. * 오브제의 질감을 관찰한다. * 교사의 도움을 받아 모노타이프 제작 과정에 참여한다. | 김유진 정하연 유덕규 홍혜란 함은빈 | 판화실 | 없음 (계원예술대학교에서 준비함) | |
기타 | ※ 교육생 전원에 대하여 안전사고 보험 가입 및 철저한 안전교육 실시 후에 체험학습을 실시함(교육생 부담 없음) ※ 반은 15명 기준 4개 반으로 편성되며 반별로 6회 체험 교육은 교차 수업합니다. |
회차 | 날짜 | 수업주제 | 수업내용 | 강사 | 수업장소 | 준비물 | 비고 |
13 | 2.24(화) 전시 (오프닝) | 교육결과물 전시 발표 | - 전시준비 2.23(월) ~ - 교육결과물 전시 오프닝(2.24, 화) - 전시종료 : 2.27(금) - 교육과정 동영상 상영 - 시상식(계원예술대학교 총장) - 방문객 전시 작품 설명하기 지도 - 교육결과물 도록, 작품, 기록 등을 대학이 보유한 갤러리27전시장에서 4일간 전시하여 발표하고 소속 학교 및 가족 등이 함께 소통하는 프로그램 - 교육결과물 수여 | 홍승철 (학예사) 김태진 이현희 윤종근 조병주 이규상 박하수 한송이 정재환 진승훈 임용현 정하연 | 갤러리27 | 없음 (계원예술대학교에서 준비함) 다과, 음료 제공 | |
기타 | ※ 소감문 쓰기 등 |
다. 가족과 함께하는 ‘교육 결과물 발표 및 전시’
첫댓글 금속, 목공,사진 등 좋은 프로그램이군요 ,,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