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Bangkok Post 2011-5-14 (번역) 크메르의 세계
태국육군 영관급 인사 : 강경파 장교들 레드셔츠 근거지 배치
Prayuth sends army hawks to red shirt areas
캄보디아 국경에는 원만한 대령들 배치
기사작성 : Wassana Nanuam
'왕립 태국육군'(RTA) 사령관 빠윳 짠오차(Prayuth Chan-ocha) 대장은 새롭게 승진한 강경파 대령들을 탁신 친나왓(Thaksin Shinawatra) 전 총리의 지지기반인 태국 북부 지역에 배치했고, 온건한 지휘관들은 캄보디아 국경으로 배치했다.
빠윳 장군은 5월11일 157명에 달하는 대령 및 중령들에 대한 인사이동 내용을 담은 '제99/2554호 명령서'에 서명했다. 이 명령서의 사본들은 어제(5.13) 배포됐다.
군 소식통들은 이번 영관급 정기 인사이동이 작년에 발생했던 '레드셔츠'(UDD) 운동의 '대규모 시위 강제진압'에 참여했던 장교들의 승진이 반영된 것이라면서, 이러한 움직임은 7월3일로 예정되어 있는 '조기총선'을 앞두고 질서유지에 대한 의지를 분명하게 표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빠윳 사령관은 북부지방을 관할하는 '제3군구 사령부' 예하의 7연대 및 17연대 지휘관들을 새롭게 발령했는데, 북부지방은 친-탁신계 UDD 운동의 강력한 근거지이다. 이번 인사이동 명령서에서는, 현재 '보병 제4연대' 작전참모를 맡고 있는 완차이 마니완(Wanchai Maneewan) 중령이 '보병 제17연대' 제2대대 대대장으로 임명됐다. 그리고 차이댄 끄리사나수완(Chaidaen Krisanasuwan) 중령이 '보병 제7연대' 제5대대 대대장으로 임명됐다. 또한 '보병 제4연대' 감찰참모 중 1명인 차이츤 띠라피쳇타퐁(Chaicharn Teerapichetthapong) 중령이 '보병 제7연대' 2대대장에 보임됐다.
이번 인사이동은 방콕을 관할하는 '제1군구 사령부' 예하 '보병 제1사단'(국왕근위사단) 소속의 핵심 보직들에 대한 보임도 포함됐다. '보병 제1연대'(국왕근위대) 제4대대 부(副)대대장을 맡고 있는 아사슥 칸띠랏(Asasuek Khantirat) 대령이 대대장으로 승진했고, 대대장이었던 찰랏 쨈사이(Chalat Jaemsai) 대령은 '제1군구 사령부' 인사처 부(副)처장으로 보임됐다.
작년 5월의 UDD 시위기간 중, '라차빠송 사거리'(Ratchaprasong intersection) 및 '랑남 로드'(Rang Nam Road)의 시위진압에 참가했던 깐차이 빠추웝아리(Kanchai Prachuap-aree) 대령은 '보병 제1사단' 예하 '보병 제31연대' 참모장에서 부(副)연대장으로 승진했다. 그는 이후 연대장으로 승진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사진: AFP) 2010년 5월 레드셔츠 시위대를 향해 사격을 가하고 있는 태국 육군 병력의 모습.
한편, 빠윳 장군은 태국-캄보디아 국경에는 캄보디아 군 지휘관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장교들을 배치했다.
먼저 '보병 제23연대' 참모장을 맡고 있는 낫 시인(Nat Sri-in) 대령을 '제26 공수 수색연대 신속대응군'(26th Ranger Regiment Task Force) 지휘관에 임명했다. 그는 수린(Surin) 도의 국경에 위치한 따 모안 톰(Ta Moan Thom, 태국어-따믄[Ta Muen]) 사원 및 따 끄라베이(Ta Krabei, 태국어-따 끄와이[Ta Kwai]) 사원 주변 지역의 작전을 관할하게 된다. (☞ 해당지역 지형분석) 낫 시인 대령은 아둔 분탐차른(Adul Boonthamcharoen) 대령과 상호 보직을 뒤바꿨다. 군 내의 한 소식통은 낫 대령이 캄보디아 장교들과 밀접한 친분을 발전시켜왔다고 밝혔다. 그는 캄보디아 지휘관들과 가진 협상에서 태국 군 대표단을 인솔한 바 있고, 따모안톰 사원 및 따 끄라베이 사원 주변에서 휴전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캄보디아 군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는 또 다른 장교 중에는 삐야 농차나(Piya Nongchana) 소령이 있는데, 현재 '제23연대' 제3대대 부(副)대대장을 맡고 있다. 그는 중령으로 승진하면서 '제26 공수 수색연대 신속대응군' 부(副)연대장을 맡게 된다.
한편, 태국 남부지방을 관할하는 '제4군구 사령부'에서는, 쁘렘 띠나술라논(Prem Tinsulanonda) 태국 추밀원(국왕 자문기구) 의장의 조카인 니띠 띠나술라논(Niti Tinsulanonda) 대령이 사뚠(Satun)에 본부를 둔 '보병 제5연대' 제2대대 대대장에서 빳따니(Pattani, 빠따니)에 본부를 둔 '제44 공수 수색연대' 연대장으로 보임됐다.
|
첫댓글 이렇게 되면, 일단 태국-캄보디아 국경은 당분간 태국 총선기간 중에는 좀 조용할라나요???
뭐, 그래도 워낙에 알 수가 없는 사람들이라서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