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작용에 의해 세상은 나에게 펼쳐집니다. 마음 작용[식(識)]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의지가 되는 것[소의(所依)]과 그것의 대상[소연(所緣)]이 있어야 합니다. 의지가 되는 것은 십이처 가운데 내입처(內入處)로서 안이비설신의(眼耳鼻舌身意)를 말하고, 대상은 십이처 가운데 외입처로서 색성향미촉법(色聲香味觸法)을 말합니다. 육내입처를 육근(六根)이라고 합니다. ‘근(根)’이란 ‘무엇을 일으킬 강한 능력’을 가집니다. 가령 안근(眼根) 등이 색경 등을 취하여 안식(眼識) 등이 일어납니다. 이에 내입처인 안입처(眼入處)[또는 안처(眼處)] 등을 안근 등이라고 합니다. 즉, 내입처는 색경 등을 취하여 안식 등 마음 작용을 일으킬 강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육외입처를 육경(六境)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경(境)’은 마음 작용의 대상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이에 외입처인 색입처(色入處)[또는 색처(色處)]를 색경 등이라고 합니다.
한글 번역에서는 안이비설신의(眼耳鼻舌身意)를 ‘눈·귀·코·혀·몸·뜻[의(意)]’으로, 색성향미촉법(色聲香味觸法)을 ‘색깔과 모양·소리·냄새·맛·감촉·법’ 등으로 풀이합니다. 물론 저마다 해석이 다릅니다. 특히 ‘의(意)’와 ‘색’과 ‘법’의 경우 해석이 매우 힘듭니다. 다소 어렵지만 이해를 위해 간단하게 언급합니다. 십이처에서 ‘의[의처(意處)]’는 의근(意根)으로 의식의 의지처입니다. 그래서 글자그대로 ‘뜻’으로 번역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색[색처(色處)]’은 오온의 ‘색온’보다 좁은 범위로 눈에 대한 대상으로 ‘현색(顯色)과 형색(形色)’이라고 하기에 색깔과 모양으로 번역합니다. ‘법[법처(法處)]’ 역시 보통 ‘제법’ 또는 ‘일체법’에서의 법보다 좁은 범위로 의처(意處)와 관계되는 법입니다. 법처는 일체법에서 11처[안이비설신의, 색성향미촉]에 속하지 않는 모든 것입니다.
참고로, 이처럼 인식 현상[법]에 대해 하나 하나 친밀하게 살펴보는 것을 ‘아비달마’라고 합니다. ‘아비’는 ‘~에 대해’ 또는 ‘뛰어난’이라는 뜻입니다. 달마는 법(法)으로 나에게 드러난 세상인 인식 현상을 말합니다. 이에 아비달마를 대법(對法) 또는 승법(勝法)이라고 번역합니다. 보통 아비달마불교를 현학적이라고 비판하기도 하지만 부처님 가르침을 체계화시킨 공로도 있습니다. 아비달마불교의 대표격인 『아비달마구사론』이나 『아비달마대비바사론』 등을 보면 ‘이런 것까지 고민하셨나’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가령, 십이처의 순서에 대한 것도 있습니다.
‘왜 육근의 순서가 안이비설신의이지?’ 이런 고민까지 하셨고 여러 답을 제시하였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흥미롭습니다. 바로 눈, 귀, 코, 혀 등 신체 구조상 위에 있는 것부터 순서로 잡았다는 것입니다. 신근은 대부분 눈, 귀, 코, 혀 아래쪽에 있기 때문에 그 다음으로 두었고, 의근은 일정한 장소가 없고 모든 근에 의지하기 때문에 마지막에 두었다는 것입니다. (『구사론』 제1권 참조)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설명을 듣거나 또는 안이비설신을 눈·귀·코·혀·몸으로 해석하여 글자그대로 받아들이면 안근 등을 신체 기관의 일부로 이해한다는 것입니다. ‘무슨 소리인가? 안이비설신이 신체가 아니라는 말인가?’ 오히려 이렇게 반문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음 글을 보면 우리가 부처님 가르침을 단순하게 이해한다는 것이 드러납니다.
“묻는다. 안(眼) 등의 오근처(五根處)는 힘줄, 뼈, 피, 살 등이 있는가? 답한다. 없다. 색근(色根)은 청정한 사대(四大)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 『대비바사론』 제13권
즉, 오근은 우리가 보통 말하는 눈, 귀, 코 등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앞서 ‘근(根)’이란 ‘무엇을 일으킬 강한 능력’이라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안근이란 신체인 눈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안식을 일으키는 능력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눈, 귀, 코는 무엇이란 말인가? 그것은 오근이 세상을 접할 수 있는 창문의 역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근이 몸의 일부인 눈, 귀, 코 등을 통해서 대상을 접하게 됩니다. 우리는 오근을 눈앞에서 바로 알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식을 일으킬 때 오근이 있음을 견주어 아는 것뿐입니다.
마음의 흐름 속에 마음 작용(육식)을 일으킬 능력[공능(功能)]인 육근이 있습니다. 이러한 육근은 지난 세월 업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음 작용을 일으키는 순간 탐진치 삼독이 함께하기 때문에 늘 번뇌에 물들어 있습니다. 이에 중생의 육내입처는 유루(有漏)의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물론 그 대상이 되는 육외입처 역시 마음 밖의 세상이 아니라 선입견으로 드러난 세상이기에 유루입니다. 참고로 법처만 유루·무루에 통합니다.(『구사론』 제2권 참조)
“눈이 불타고 있다. 그 대상인 색(色)이 불타고 있다. 귀·코·혀·몸·의(意)가 불타고 있다. 그대상인 소리·냄새·맛·감촉·법이 불타고 있다. 탐욕의 불에 의해, 성냄의 불에 의해, 어리석음의 불에 의해 불타고 있다.”(『잡아함경』 제8권, 197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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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경찬 _ 동국대학교 불교학과 박사 과정을 수료하였다.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연구실 연구위원을 역임하고, 현재 불광불교대학 전임강사이다. 저서로 『불교입문』(공동 집필), 『사찰, 어느 것도 그냥 있는 것이 아니다』 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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