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커뮤니티 몰 시장 현황
○ 일반 현황
- ‘08년 이후, 태국 커뮤니티 몰의 급속한 성장으로 커뮤니티 몰은 태국 유통 시장의 주요 인프라로 자리잡음
· Colliers International에 따르면, 커뮤니티 몰은 가장 세련된 유통 시설로 , 최근 새로 완공된 시설들의 대부분이 커뮤니티 몰임
- 커뮤니티 몰은 주로 주거 지역(특히 교외)에 소재해있으며, 매장과 서비스 시설이 모두 갖추어진 복합 매장
· 태국 커뮤니티 몰은 도시에 소재해 있으며 매장과 식당은 있지만 서비스 시설은 다소 부족한 현황
- 태국 커뮤니티 몰의 소매 시장 점유율은 11%로 대형 슈퍼마켓 점유율과 동일하지만 곧 능가할 전망
· 도심지역에 쇼핑 몰이나 대형 슈퍼마켓을 건설하는 것보다 도시 근교에 커뮤니티 몰을 건설하는 것이 더 쉽기 때문에 부동산 투자자들이 선호함
○ 기업 현황
- Siam Future(SF)는 태국 커뮤니티 몰 시장 선도기업으로 시장 접유율이 가장 큼
· Market Place Bangbon(1995년)은 태국의 첫 커뮤니티 몰로 식당, 슈퍼마켓, 은행 서비스 제공
· ‘05년, 일본식 커뮤니티 몰인 J-Avenue(SF건설) 건설 후 태국의 커뮤니티 몰이 점차 대중화됨
· J-Avenue 이후, 태국 커뮤니티 몰은 특정 거주지역과 고객층을 타겟으로 뚜렷한 컨셉을 가지고 건설되는 경향을 보임
- ‘07년, KE land가 The Crystal 쇼핑몰을 건설 후 커뮤니티 몰의 컨셉은 편안한 공간에서 럭셔리, 스타일,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뀜
- ‘10년까지, 24개의 커뮤니티 몰이 태국에 건설되었음
· ’10년-‘12년, TCC land, Property Perferct, Sena Villa Group, MBK 등과 같은 부동산 개발업체가 태국 커뮤니티 몰 시장에 관심을 보였음
· ‘13년, Sena Development는 5개 프로젝트를 시행한 주요 개발 기업
- 최근, 대부분의 커뮤니티 몰은 교외 지역에 자리 잡았으며, 주거지역의 일부분으로 자리매김함
· ‘13년 초, 커뮤니티 몰 건설의 51%는 교외지역에서 시행되었으며, ’13년 2/4분기 완공된 모든 소매 시설은 커뮤니티 몰
· ‘13년 하반기 총 소매 유통의 46%를 커뮤니티 몰이 차지
- ‘13년, 태국 내 약 100개의 커뮤니티 몰이 운영 중이며 커뮤니티 몰 시장은 성숙기 진입
○ 디자인 및 컨셉
- 태국 커뮤니티 몰 시장에서 인기를 끈 컨셉:
· 일본 스타일: Thonglor Market Place, J-Avenue, Gateway Ekkamai
· 로마 스타일: The Crystal 쇼핑몰, The Park Lane, Chocolate Villa, The Walk, Amorini, The Promenade
· 그린 컨셉: The Portico Langsuan, Rain Hill, La Villa
· 라이프 스타일 및 유흥: Nawamin City
· 콘도 컨셉: The Pickadaily Bangkok, W-district, Chic District Ram 53
· 24시간 컨셉: W-district, The Kurve7
- 커뮤니티 몰 시장의 성공 요인:
· 고객에 맞춘 다양한 접근법과 진출 지역 맞춤 전략
· 다양한 경험 제공
· 좋은 위치와 컨셉
<Source: Canvassco, The Nation, Colli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