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죽일 섬(殱,殲)자는 의부(義符)로 부서진 뼈 알(歹)자에 성부(聲符)로 산 부추 섬(韱)자나 산 부추 구(韯)자를 했습니다. 글자의 모양이 서로 비슷합니다. 산 부추 섬(韱)자나 산 부추 구(韯)자는 산에 자생하는 부추를 나타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산 부추 섬(韱)자나 산 부추 구(韯)자에 오른쪽 창 과(戈)자는 자라는 대로 잘라낸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산 부추 섬(韱)자나 산 부추 구(韯)자에 사람 인(人)자를 두 개 하고, 흙 토(土)자를 한 것은 자라는 대로 잘라내도 자꾸 또 자란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섬멸(殲滅) 섬박(殲撲) 진섬(殄殲) 섬멸전(殲滅戰)
번쩍할 섬(閃)자는 문 문(門)자 아래에 사람 인(人)자를 했습니다. 사람 인(人)자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번쩍할 섬(閃)자는 상형(象形) 글자 두 개가 합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번쩍할 섬(閃)자는 사람이 문앞을 번적하고 금세 지나가는 상황을 나타냈습니다. 섬난(閃亂) 섬광(閃光) 일섬(一閃) 전섬(電閃) 동섬서홀(東閃西忽) 찬섬(燦閃) 겸섬(嗛閃)
해 돋을 섬(暹)자는 해를 표시하는 글자인 날 일(日)자에다, 나아갈 진(進)자를 했습니다. 해가 나아가는 것은 바로 해가 돋는 것입니다. 섬라(暹羅=태국) 섬립시(纖粒市) 우섬(于暹) 만사섬(万士暹) 홍섬(洪暹)
두꺼비 섬(蟾)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이를 첨(詹)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우러러볼 첨(厃)자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하고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그 사고(思考)의 수준이 높은 데에 도달했음을 나타냈습니다. 헛소리 섬(譫)자도 이를 첨(詹)자가 들어 있어서 ‘섬’으로 읽습니다. 섬광(蟾光) 섬면(蟾免) 섬가채(蟾加菜) 섬궁(蟾宮) 섬촌(蟾村) 섬계(蟾桂)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