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孔子)와 제자 안회(顔回)사이의 일화(경중완급(輕重緩急)
안회는 배움을 좋아하고 항상 진실했으므로
공자가 가장 아끼는 제자중의 한명이였다.
어느날 안회는 공자의 심부름으로 시장에 들렀는데
한 포목점 앞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언쟁이 붙었다.
가게주인과 손님 간 시비이다.
포목을 사러온 손님이 큰 소리로 주인에게 따졌다.
"3 x 8은 분명히 22인데,
왜 나한테 24전을 요구하느냐 말이야?"
안회는 이 말을 듣고 그 사람에게 먼저 정중히 인사한 후
"3 x 8은 분명히 24인데 어째서 22입니까?
당신이 잘못 계산을 한 것입니다." 라고 했다.
포목을 사러온 사람은 안회의 코를 가리키면서
"네가 누군데 나와서 참견하고 따지러 드는거냐?
도리를 평가 하려거든 공자님을 불러와라! 옮고 그름은
그 양반만이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가 있다!"
안회는 "좋습니다.
그럼 만약 공자께서 당신이 졌다고 하시면
어떻게 할 건 가요?"
그 손님은 당당하게 "그러면 내 목을 내 놓을 것이다.
그런데 너는 무얼 걸겠느냐?"
안회도 지지 않고 "제가 틀리면
관(冠 모자)을 내 놓겠습니다." 라고 응했다.
두 사람은 공자를 찾아갔다.
공자는 전말을 다 듣더니
안회에게 웃으면서 하는 말이 "네가 졌으니
이 사람에게 관을 벗어 내 주거라."
안회는 관을 벗어 내줬다. 그 사람은 의기 양양하게
쾌재를 부르며 관을 받고 돌아갔다.
안회는 스승의 판정에 대해 겉으로는 내색을 할 수 없었지만
속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다.
그는 자기 스승이 이제 너무 늙었고 우매해졌으므로
이분에게는 더 이상 배울게 없다고 생각했다.
밤잠을 설치고 고민하던 안회는 고향으로 돌아가서
다른 스승을 찾아보리라고 다짐했다.
다음 날 안회는 오랜만에 고향의 부모님을 찾아 뵙겠다며
공자에게 고향에 잠시 다녀오도록 허락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공자는 아무 얘기도 하지 않고 고개를 끄덕이면서 허락하였다.
모든 개인 물품을 챙긴 후 스승에게 작별 인사를 하였다.
그러자, 공자는 가능한 바로 돌아와줄 것을 당부하면서
안회에게 글을 쓴 죽간을 건네 주었다.
거기에 "두 마디" 충고가 새겨져 있었다.
'천년고수막존신 (千年古樹莫存身),
살인부명물동수 (殺人不明勿動手)'
안회는 작별 인사를 한 후 착잡한 맘으로
고향집으로 향해 가다가 길에서 갑자기
천둥소리와 번개를 동반한 큰 소나기를 만나
잠시 비를 피하려 급한 김에 길옆 오래된
고목나무 밑으로 뛰어 들어 갔다.
순간 스승의 첫 마디인
'천년고수막존신 (千年古樹莫存身)
천년 묵은 나무에 몸을 숨기지 말라'는 말이 떠올랐다.
그래도 그동안 사제의 정을 생각해서
스승이 당부해주시는 충고 한 번쯤은 들어야지 하며
그곳을 다시 뛰쳐나왔다. 바로 그 순간 번쩍하면서
그 고목이 번개에 맞아 불이 붙으며 산산 조각이 나버렸다.
안회가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스승님의 첫 마디가 적중이 되었으니
그렇다면 두 번째의 충고는 살인을 조심하라는 건데~
과연 내가 살인을 할 것인가?'
안회는 고향집에 도착했다. 이미 늦은 심야였다.
집안으로 들어간 그는 부모님을 깨우지 않으려고
건너편 건물의 자신의 방으로 향했다.
그리고 조용히 보검으로 아내가 자고 있는
내실의 문고리를 풀었다.
컴컴한 침실 안에서 손으로 천천히 더듬어
만져보니 아니 웬일인가?
침대 위에 두 사람이 자고 있는 것 아닌가?
아내가 불륜을 저지르다니 순간 화가 치밀어 올라와
검을 뽑아 내리치려는 순간 스승의 충고가 떠올랐다.
'살인부명물동수 (殺人不明勿動手) ' 명확치 않고서는
함부로 살인하지 말라' 얼른 촛불을 켜보니 한쪽은
아내이고 또 한쪽은 자신의 누이동생이 자고 있었다.
다음 날 안회는 날이 밝기 무섭게
공자에게 되돌아 갔다.
스승을 만나자마자 무릎 꿇고 하는 말...
"스승님이 충고한 두 마디 말씀 덕분에
제가 벼락을 피했고 제 아내와 누이동생을 살렸습니다.
어떻게 사전에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까?"
공자가 안회를 일으키면서 하는 말이.....
"첫째는 어제 날씨가 건조하고 무더워서 다분히
천둥 번개가 내릴 수가 있을 것이므로
벼락을 끌어들이기 쉬운 고목나무를
피하라고 했던 것이고
둘째는 네가 분개한 마음 풀지 못하였고
또한 보검을 차고 떠났기에 너를 자극하는
조그만 일에도 분명 예민하게 반응할 것을
걱정했기 때문이다.
조금만 깊이 생각해본다면 누구나
그런 상황을 미리 예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공자는 이어
"사실 네가 집에 돌아간 것은 그저 핑계였고
내가 그런 판정을 내린 것에 대해 내가 너무 늙어서
사리 판단이 분명치 못해 더 이상 배우고 싶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닌가? 하지만 한번 잘 생각해보아라.
내가 3 x 8 = 22가 맞다고 하면 너는 지게 되어
그저 머리에 쓰는 관하나 내준 것 뿐이지만
만약에 내가 3 x 8 = 24가 맞다고 한다면
그 사람은 목숨 하나를 내놓아야 하지 않겠는가?
말해보거라. 관이 더 중요하더냐?
사람 목숨이 더 중요하더냐?"
한 평생 살면서 어떤 때에는 고집 때문에 아니면
소위 자신이 옳다고 하는 판단 또는 옳고 그름의
사소한 언쟁 때문에 논쟁에서 이기고도 불편한
뒷 감정을 느껴 본 경험 들을 누구나 다 갖고 있다.
그 때문에 가장 소중한 것을 잃게 될 수도 있다.
공자는 매사에 경중완급이 있음을 강조하였다 합니다.
우리도 일상에서 경중완급의 교훈을 되세겨
매사를 신중하게 판단하여 커다란 우를 범하는 일이
없기를 소망합니다.
(옮겨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