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제4권 육처를 위주로 한 가르침
Salāyatana - vagga
제35 주제(S35)
육처 상윳따488)
Salāyatana -saṁyutta11)
Ⅱ. 두 번째 50개 경들의 묶음
Dutiya –paññāsa
제 7 장 미가잘라 품
Migajāla – vagga
우빠와나 경 (s35:70)
Upavāna – sutta
2. 그때 우빠와나 존자63)가 세존께 다가갔다. 가서는 세존께 절을 올리고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우빠와나 존자는 세존께 이렇게 여쭈었다.
3. “세존이시여, ‘스스로 보아 알 수 있는 법, 스스로 보아 알 수 있는 법’이라고들 합니다. 도대체 어떻게 해서 법을 스스로 보아 알 수 있고, 시간이 걸리지 않고, 와서 보라는 것이고, 향상으로 인도하고, 지자들이 각자 알아야 하는 것입니까?”64)
4. “우빠와나여, 여기 비구는 눈으로 형색을 보고 나서 형색을 경험하고 형색에 대한 탐욕65)도 경험한다. 그러면 그는 ‘내 안에는 형색들에 대한 탐욕이 있구나.’라고 하면서 자기 안에 형색들에 대한 탐욕이 있음을 꿰뚫어 안다. 우빠와나여, 이렇게 꿰뚫어 아는 것을 두고 ‘법은 스스로 보아 알 수 있고, 시간이 걸리지 않고, 와서 보라는 것이고, 향상으로 인도하고, 지자들이 각자 알아야 하는 것이다.’라고 한다.
다시 우빠와나여, 귀로 소리를 듣고 나서 ∙∙∙
다시 우빠와나여, 코로 냄새를 맡고 나서 ∙∙∙
다시 우빠와나여, [42] 혀로 맛을 보고 나서 ∙∙∙
다시 우빠와나여, 몸으로 감촉을 느끼고 나서 ∙∙∙∙
다시 우빠와나여, 마노로 법을 알고 나서 법을 경험하고 법에 대한 탐욕도 경험한다. 그러면 그는 ‘내 안에는 법들에 대한 탐욕이 있구나.’라고 하면서 자기 안에 법들에 대한 탐욕이 있음을 꿰뚫어 안다. 우빠와나여, 이렇게 꿰뚫어 아는 것을 두고 ‘법은 스스로 보아 알 수 있고, 시간이 걸리지 않고, 와서 보라는 것이고, 향상으로 인도하고, 지자들이 각자 알아야 하는 것이다.’라고 한다.”
5. “우빠와나여, 여기 비구는 눈으로 형색을 보고 나서 형색을 경험하지만 형색에 대한 탐욕은 경험하지 않는다. 그러면 그는 ‘내 안에는 형색들에 대한 탐욕이 없구나.’라고 하면서 자기 안에 형색들에 대한 탐욕이 있지 않음을 꿰뚫어 안다. 우빠와나여, 이렇게 꿰뚫어 아는 것을 두고 ‘법은 스스로 보아 알 수 있고, 시간이 걸리지 않고, 와서 보라는 것이고, 향상으로 인도하고, 지자들이 각자 알아야 하는 것이다.’라고 한다.
다시 우빠와나여, 귀로 소리를 듣고 나서 ∙∙∙
다시 우빠와나여, 코로 냄새를 맡고 나서 ∙∙∙
다시 우빠와나여, 혀로 맛을 보고 나서 ∙∙∙
다시 우빠와나여, 몸으로 감촉을 느끼고 나서 ∙∙∙∙
다시 우빠와나여,[43] 마노로 법을 알고 나서 법을 경험하지만 법에 대한 탐욕은 경험하지 않는다. 그러면 그는 ‘내 안에는 법들에 대한 탐욕이 없구나.’라고 하면서 자기 안에 법들에 대한 탐욕이 있지 않음을 꿰뚫어 안다. 우빠와나여, 이렇게 꿰뚫어 아는 것을 두고 ‘법은 스스로 보아 알 수 있고, 시간이 걸리지 않고, 와서 보라는 것이고, 향상으로 인도하고, 지자들이 각자 알아야 하는 것이다.’라고 한다.”66)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