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열린 팔용터널 착공식./전강용 기자/
◆사업 추진= 팔용터널 민자사업은 마산회원구 양덕교차로에서 의창구 평산사거리를 연결하는 총길이 3.97㎞(터널 2.7㎞), 폭 20m의 주간선도로로 2018년 완료할 계획이다.
삼부토건 등 8개사로 구성된 팔용터널㈜에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형태로 1383억여원을 들여 터널을 완성한 후 29년간 도로 사용자에게 사용료를 징수하는 수익형민자사업(BTO방식) 방식으로 추진된다. 창원시는 보상비 300억여원만 부담한다. 이용요금은 소형차 기준 700원이다.
2014년 2월 착공 이후 터널 굴착을 위한 팔룡동 진입로 공사(300m)와 문화재시굴 및 문화재발굴조사를 시행하는 등 현재 공정률 14%에 이르고 있다. 편입토지 및 지장물을 보상하는 창원시는 2013년부터 단계적으로 예산을 확보해 141억원의 보상 예산을 투입하고 보상 협의는 약 83% 완료됐다.
시는 이날 착공식 이후 팔룡동 구간부터 터널 굴착을 시작해 올해 연말까지 터널 2.7㎞중 약 600m의 터널을 개설할 계획이다. 양덕동 구간은 지장물 철거 후 연말까지 진입로 개설을 완료해 연말부터는 본격적으로 양방향에서 터널 굴착을 시행한다.
◆기대 효과= 양덕동 교차로는 합리적인 유·출입 계획, 지역 주민의 편의와 의견을 반영해 현재의 교차로 체계 골격을 유지하면서 신호연동체계 및 최적화 기법을 도입해 교차로 지체시간을 줄일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주변 종합운동장 사거리, 어린교 오거리의 교통상황도 동시에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창원 마산야구장 및 39사 부지 개발 등 도심지 개발에 따른 미래 교통 수요의 선제적 대응과 기존 도심 주요 간선도로(팔룡로, 양덕로, 봉양로, 3·15대로, 의창대로 등)에 집중됐던 교통량 중 약 3만대를 분담하게 돼 주변 교통량을 13~43%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창원시는 단기적으로 1760억원의 생산유발효과, 205억원의 임금유발효과, 약 1000명의 고용유발효과와 함께 장기적으로 통행 거리와 시간 단축, 차량운송비 절감, 교통사고 감소, 환경비용 절감 등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편익이 총 6000여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종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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