命理論太歲 명리논 태세
양인(陽刃, 羊刃).
사주에서 양인의 정의 : 양인은 양간(陽干)의 록祿 앞에 오는 글자다.
甲은 寅이 록이니 卯가 양인이다.
양인은 양간에만 있고 음간에는 없다. 그래서 陽刃양인이다.
蓋陽刃看法有三。2. 대개 양인 간법은 3가지 있다
一、劫財陽刃,以財為用者,見比劫則分奪,乃較劫尤旺,分奪之力更鉅。
1, 겁재 양인은 재로써 용이 되는 것은, 비겁을 보면 나눠빼앗고, 이는 겁보다 더욱 왕하며, 나눠 빼앗는 힘은 더 크다.
二、護祿陽刃,如甲木以寅為祿,見申沖,得卯為刃,
卯宮之乙合申宮之庚,則申不沖祿,即甲以乙妺妻庚凶為吉兆之意也。
2, 호록양인은 갑목이 인을 녹으로 삼는 것과 같이, 신충을 보고, 묘를 얻어 양인이 되며,
묘궁의 을합한 신궁의 경이면 신은 녹을 충하지 않는다. 즉 갑은 을 매처로 경이 흉하여 길조의 뜻이 된다.
三、背祿陽刃,即傷官。
以官為祿,傷官與官祿相背也。
歲運併臨,災殃立至,專指劫財陽刃而言。
原命用財而財輕,運行刃地,更見太歲併臨,
未有不災殃立至者,刑耗在所不兔。
3, 배록양인은, 즉 상관이며,
관으로 록이 되며,상관과 함께 관록이 서로 배(등지다)이다.
세운이 함께 오면 재앙이 닥치고, 오직 겁재를 가리켜 양인 인것을 말한다.
원 명이 재물을 쓰며 재가 가볍고, 운이 양인지로 가고, 다시 태세가 함께 임하는 것을 보면,
아직 재앙을 당하지 않고 입지에 있는 것이 아니며, 형량 소모는 면할수 없는 데에 있다.
一造:癸酉、癸亥、戊子、丁巳。
身弱財旺用祿,運行戊午,又值戊午流年。
錦上添花,愈增其美。此為護祿陽刃也。
故言論命須究其用神,不必拘執沖剋也。
한 명조이다 : 계유,계해,무자,정사.
신약 재왕은 녹을 쓰며, 운이 무오로 가고, 또 값은 무오 유년이다.
금상첨화로 그 아름다움이 더욱더 커졌다. 이것은 호록양인이 된다.
고로 론명은 그 용신을 연구하여 말하고, 충극을 고집하여 반드시 구속할 필요가 없다.
=== 명리태세
日年相併 일 년이 서로 함께 한다
如甲子日見甲子太歲,謂之日年相併。
(即前段所稱伏吟)
君子得之,名君臣慶會,其年利奏對,有面君之喜。
士人得之有登進荐舉之榮。
又要與歲君帝座和協,方為奇特。
若是常格,小人遇之最為不善。
若生時和之,為患稍輕。
經云:太歲當頭立,諸神不敢當,若無官事擾,定主見重喪。此之謂也。
예를 들어, 갑자일이 갑자태세를 보면, 그것으로 일년상병이라고 한다.
(즉, 앞서 글에서 복음이라고 한다)
군자가 얻으면, 이름이 군신경회이며, 그 해는 리주에 대하고, 임금의 얼굴에 기쁨이 있다.
사인이 얻으면 등진이 있고 추천의 영예가 있다.
또 함께 세군 제왕에 앉고 협조하면, 방법은 특이하게 된다.
만일 보통 격은, 소인이 만나면 최고는 불선이 된다.
만약 생시에 화합하면, 환난이 조금 가볍게 된다.
경운:태세는 당연히 머리에 서고,여러 신들이 감히 당하지 못하여,관직에 폐가 되지 않으면,주께서 중상을 보게 하셨다. 이 뜻도 마찬가지다.
(日年相併,與真太歲意義相同,蓋一與當生年干支相併。
一與日主干支相併也。
歲運吉凶,重在配合,原命格真局正,
可決為君子士人,更見配合和協,自見喜慶。
歲君帝座者,當生年與生時也。
常格見之,則非吉朕。
太歲為神煞所自出,更見凶煞值年。
或值命宮,必見凶災。
(일 년이 서로 함께하고, 함께 참 태세로 의의가 서로 같고, 대개 하나와 함께 당연히 생년간지는 서로 함께 한다.
하나와 함께 일주 간지는 서로 함께 한다.
세운 길흉은 중한것이 배합에있고, 본명은 진국정인데,
군자 사인으로 결정될 수 있고, 더욱 배합과 협조를 보면, 자기의 기쁨을 볼 수 있다.
세군이 제왕에 앉으면, 당연히 생년과 함께 생시이다.
보통 격을 보는 것은 길조가 아니다.
태세는 신살에서 스스로 나오면, 다시 흉살 값의 년을 본다.
또는 명 궁 값은(오면), 반드시 흉한 재해를 본다.
按:君子小人,乃古人之偏見也,
太歲之為喜為忌,仍須視局中用神為取捨,
命理之前,人人平等,
惟格局大者雖凶而有抵抗力,不致一蹶不振。
格局小者抵抗力薄弱,一遇顛蹶,即傷元氣,仍須仔細推詳之。)
따르면 : 군자 소인, 이는 고대인의 편견이다,
태세로 기쁨이 되고 기피가 되는데,여전히 국중에 용신이 보이면 취사가 되고,
명리의 전에, 사람들은 평등하지만,
큰 격국은 비록 흉이며 저항이 있지만, 만장일치로 우울하지 않으며,
작은 격국은 저항력이 박약하며, 한 번 반전, 즉 원기를 상하고, 여전히 신중하게 추리해야합니다. )
大抵日犯歲君,在五陽干則重,五陰干則輕。
若日干逢天月德,太歲是用神,則不僅無咎,而反有獲益。
若天沖地擊,柱中原有,流年再遇,亦無大咎。
若太歲剋當生時,或時剋太歲,亦主有災,卻以子位斷之。
대저 일이 세군을 범하고, 오양간에 있으면 중하고, 오음간 이면 가볍다.
만일 일간이 천월덕을 만나면, 태세가 용신이면, 책임을 지지 않고 허물이 없으며 오히려 유익을 얻는다.
만일 천충 지격이면, 기둥에 원래가 있고, 유년에 다시 만나며, 역시 큰 허물이 없다.
만일 태세가 생시를 극하거나, 또는 시가 태세를 극하고, 역시 주로 재앙이 있지만, 도리어 자리로써 판단한다.
(大運重地支,太歲重天干,
日元為五陽干,剋犯歲君為有力。
日為陰干,剋犯無力,為禍亦輕。
天沖地擊。
不論四柱原有原無,同為災晦,不因原有而加重也。
沖剋在時,時為子位,其應在子女之宮。
沖剋在日,日支為妻位,其應在妻宮,各以六親宮位斷之。)
(대운은 지지가 중하고, 태세는 천간이 중하며,
일원이 오양간이 되고, 극이 세군을 범하면 힘이 있게 된다.
일원이 음간이 되고, 극이 세군을 범하면 무력하고, 재앙이 되며 역시 가볍다.
천충지격.
사주가 원래 없든 그렇지 않든 불논하고, 같으면 재해가 모호하게 되며, 본래의 결과로 악화되지 않는다.
충극이 시에 있으면 ,시는 자의 위치가 되고, 그 응은 자녀의 궁에 있다.
충극이 일에 있으면, 일지는 아내의 자리이며, 그 응은 아내 궁에 있으며, 각 6친으로 궁위를 판단한다. )
流年賦云:
大運司十載之休咎,流年管一歲之窮通。
歲干如君,固應從重;
歲支為輔,實則同功。
先觀歲與日干,或為利、或為害;
次詳歲與大運,或相順、或相攻。
問其有無會合,考其是否刑沖。
유년부운:
대운의 사령 10년의 휴구이며, 유년은 이어서 1세로의 궁통이다.
세 천간이 왕과 같으면, 굳은 응에 따라 중하다.
세 지지가 돕게 되면, 결실은 같은 공이다.
먼저 세와 함께 일간을 관찰하고, 혹 이익이 되거나, 해가 되는가입니다.
다음 세부 사항은 세와 대운을 관찰하고, 혹 서로 순응하는지, 또 서로 공격하는지를 관찰 합니다.
그 사이에 회합이 있는지 묻고, 그것을 시험하며 형충이 있는지 여부 입니다.
大抵命之所喜者,自非運所忌見;
命之所惡者,亦非運所樂逢。
歲與運戰爭,須憑原局之中,有神救解;
歲與運和睦,若係主干之吉,加倍興隆。
或謂犯歲而致災必重,或謂合歲而引晦成凶。
대저 명에서 기쁜 것은, 스스로 운에서 금기가 보이지 않는 것이다;
명에서 나쁜 것은 역시 운에서 즐거움을 만나는 것이 아니다.
세와 함께 운의 전쟁은, 원국의 중에 따라, 신이 있고 풀어주는 구원이다.
세와 운이 화목하고, 만일 주가 천간의 길이라면, 두 배로 번성할 것이다.
또 세를 범하여 재해이면 반드시 중한것이며, 또 세를 합하고, 어둡게 되면 흉에 이른다.
夫犯必日之財年,非正即偏,有何不利;
合必日之正配,非官即財,正喜相逢。
惟衰干不任財官,反罹某禍;
非太歲每逢剋合,必害厥躬。
先遇是物而安,後遇是物而危,由運途亨蹇之異;
初見斯神而喜,復見斯神而畏,因歲建上下不同。
무릇 범이란 반드시 일주의 재 년이고, 정이 아니고 즉 편파적이면, 어떤것이든 불리하다;
합이란 반드시 일주의 정짝이며, 관이 아닌즉 재이고, 바른 기쁨이며 서로 만난다.
오직 쇠한 천간은 재관을 책임지지 않으며, 반대로 어떤 재앙을 앓고 있습니다.
태세가 매번 만나서 합을 극하것이 아니면 반드시 절을 해친다.
먼저 만남은 사물이며 안전하고, 다음 만남은 사물이 위험하며, 운에 의해 다른;
처음 신을 보고 기뻐하고, 스신을 다시 만나면 두렵고, 나이 때문에 위아래가 다르다.
上來降祥,而為支所生,則彌增福力;
下欲逞虐,而受干之制,則半減凶鋒。
木若司年,至金月而蔭淺;
水如秉歲,涉冬令而波洪。
상서로운 것을 내려가고, 지생을 위해 태어났을 때, 그것은 축복의 힘을 증가시켰다.
하의는 학대에 성공하려 하고, 일을 하는 제도는 흉포한 자의 요격을 반으로 줄인다.
나무로 된 연도, 황금 달과 그늘;
물은 병세와 같고, 겨울을 섭섭하고 홍수를 춘다.
歲運並臨,災祥更大;
干支同類,勢力尤雄。
殺年而局食先強,豈能相難;
劫歲而運財方盛,亦止得中。
세운이 함께오면 재해가 더 크다.
간지의 동종은, 세력은 더욱 웅장하다.
살년을 죽이고 국식이 먼저 강하면 어찌 서로 어려워질 수 있겠는가?
나이를 빼고 재물을 번성하는 것도 그치지 않습니다.
舉此為例,其類可充。
至本年每月之吉凶,倣此推究;
若逐步小運之謬妄,不必研窮。
예를 들어 해당 클래스를 채눌 수 있습니다.
올해까지 매월 길흉을 겨루고, 이를 추도하다.
만일 점차 소운의 거짓을 한다면, 가난을 연구할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