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강(江)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배 강(舡), 들 강(扛), 깃대 강(杠), 옥 이름 강(玒), 징검다리 강(矼), 등잔 강(釭)자들은 모두 장인 공(工)자가 들어 있어서 ‘강’으로 읽습니다. 강수(江水) 한강(漢江) 강산(江山) 강하(江河)
즐길 개(凱)자는 전쟁에 이겨서 돌아오는 개선(凱旋)의 개(凱)자입니다. 어찌 기(豈)자 오른쪽에 안석 궤(几)자를 했습니다. 어찌 기(豈)자는 제기 두(豆)자에 나부끼는 깃발을 꽂아 놓은 그림 같습니다. 제사를 융숭하게 바친다는 뜻이 있습니다. 승전의 기쁨으로 그 감사의 뜻으로 신에게 제사를 잘 올리겠지요. 안석 궤(几)자는 제사를 모실 때 참석하는 사람들을 표시했습니다. 승전의 기쁨을 신 앞에서 즐기는 표시를 한 글자(凱)입니다. 개절(凱切) 개안(凱安) 개선(凱旋) 개가(凱歌) 개풍(凱風) 개진(凱陣) 개인(凱人)
성낼 개(愾)자는 마음 심(心,㣺,忄)자에 기운 기(氣)자를 했습니다. 기운 기(氣)자는 공기의 흐름을 그림으로 표시한 기운 기(气)자 부수 안에 쌀미(米)자를 했습니다. 쌀을 먹어서 기운이 난다는 표시입니다. 기운이 있어야 성도 냅니다. 기운이 넘치는 마음이 성을 내는 마음일 것입니다. 개분(愾憤) 개곽(愾廓) 적개심(敵愾心) 창개(愴愾) 격개(激愾)
물댈 개(漑)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이미 기(旣)자를 했습니다. 이미 기(旣)자는 이미 먹어서 얼굴을 돌린 그림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평미레 개(槪), 분개할 개(慨), 씻을 개(摡)자들은 이미 기(旣)자가 들어 있어서 ‘개’로 읽습니다. 개지(漑之) 관개(灌漑) 개분(漑糞) 인개(引漑) 기지개자(器之漑者)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