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만할 거(倨)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있을 거(居)자를 했습니다. 거만하다는 것은 사람(人,亻)이 정한 곳에 의젓하게 머물러 있으면(居) 거만한 행동으로 보입니다. 살 거(居)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주검 시(尸)자는 사람(人)의 모양이고 옛 고(古)자는 사람이 앉아 있는 의자입니다. 오래 앉아 있다고 해도 좋겠지마는, 사람이 앉아 있는 거기가 사는 곳입니다. 거모(倨侮) 거오(倨傲) 거만(倨慢) 거만(倨僈) 거기(倨氣) 전거후공(前倨後恭) 교거(驕倨)
도랑 거(渠)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클 거(巨)자를 하고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나무 목(木)자는 도랑가에 있는 나무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거현(渠縣) 거벽(渠壁) 거두(渠頭) 거수(渠帥) 거초(渠招) 거단(渠段) 거수(渠水)
떨어질 거(距)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클 거(巨)자를 했습니다. 클 거(巨)자는 머리와 꼬리를 잘라나고, 가운데 가장 큰 토막을 나타냈습니다. 클 거(巨)자는 가운데 토막을 가리키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거리(距離) 상거(相距) 거금(距今) 등거(等距) 근거(近距) 원거(遠距)
있을 거(居)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옛 고(古)자는 옛날이라는 말이 아니라, 의자를 그린 글자입니다. 있을 거(居)자는 사람이 의자에 앉아 있는 상형(象形)입니다. 있을 거(居)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거주(居住) 거상(居喪) 동거(同居) 거처(居處) 거수(居首)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