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알다 시피 지방에서는 마이비가 대세입니다.
사실. 버스개혁을 할 때 단말기를 바꾸지 않고 BMS 단말기. 현금승차자 기록기만 새로 했어도 됬습니다.
뭐 마이비로 개편했을때 얘기지만
왜냐하면. 인테크 단말기와 마이비 모두 필립스의 mifare라는 방식을 씁니다.
그러므로 인테크 단말기에 마이비 카드를 호환되게 할려면 마이비의 SAM만 꽃으면 됩니다.(과거 의정부지역에서 A-Cash SAM을 꽃아서 썼던 전적이 있음)
그리고 마이비로도 환승 할인을 하게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버스 중문 위에는 버스카드를 대는 곳이 있었습니다.
그걸 좀 개조해서 그 기계가 버스카드에 "400 131번 13:11:22 하차"
400은 요금이라고 대충 했읍니다.
그렇게 하면 승차단말기에서 그 코드를 읽어들이게 해서 그 차도 400원의 운임이면 0원을 빼고
800원이 운임이면 400원을 추가징수하고 30분이 지났으면 원래운임을 징수하게 하면 되지 않습니까
뭐 인텍크 단말기가 그런 복잡한 프로그래밍을 읽을수 있을지는 의문이지만.
그래도. 천안 개통 전까진 서울과 지방은 가끔 귀성으로 만나는 그런 곳이었습니다.
뭐 부산에서 서울으로 출퇴근하시는 분이 있을수도 있지만 일단 무시하고(!!)
그런데 천안까지 지하철 개통을 했습니다.
따라서 천안은 수도권에 종속(??)된 것이나 마찬가지일 겁니다.(실제로 수원가서 영화를 보는 사람이 늘었음)
듣는 분께는 기분나쁠수도 있겠군요.
그런데 이미 이명박 시장님은 티돈을 서울시의 공식 교통카드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천안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은 어떻합니까? 국민 패스를 만들던지 지갑속에 2개를 공존시켜야죠.
승부역님 조언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시스템은 현재로 놔둔채로 마이비 sam을 추가하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 철싸대 수준의 글이었습니다.
아. 여러분의 의견은 환영합니다.
저도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무작정 안녕하십시오는 사절합니다
첫댓글 참 골치아프죠. 지갑속에 두개의 카드. -_-;; 이제 경춘선 개통되면 또 한바탕 뒤집어질 듯 하네요. 뭐 혹시 서울시 생각은 '환승할인도 안되는데 지방에선 걍 현금 내!'일런지도 -_-;;
때밀의 소유자의 경우는 더 심각하죠
서울시내버스 차량에 설치된 BMS 단말기와 티머니 시스템은 별개입니다. 설치해 놓은 목적 자체가 다르죠.. 그리고 구형 단말기로는 통합요금제를 운영할 수가 없습니다. 경기도가 구형 단말기로도 단순 일정액 환승할인 가능한데 왜 신단말기로 바꿨겠습니까? 미래 통합요금제 시행을 내다보고 교체한 것입니다.
구형 인텍크 단말기.. 알고 보면 정말 단순한 시스템입니다. 교통카드에 승,하차시각 기록은 가능하지만 거리비례 운임체계 적용은 불가능하고 수입금 기록방식도 단순하고.. 그도 그럴것이 나온지 10년이 넘은 시스템이니.. 스마트카드 시스템으로 물갈이 할때도 됐죠.
경기도 시내버스도 이비카드라고 새로 단말기 달았습니다..그런데 예전과 같이 지하철환승은 안됩니다..그 대신에 버스와 버스는 환승활인이 적용되어 편리해졌습니다..경기도측은 이비카드도 버스+지하철환승도 되게끔 한다고 하는데 언제쯤 될것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제 생각에는 구간요금이 최대 기본료x2 이하인 노선은 뒷문에 찍을때 구간요금이 가산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안찍으면 다음날 800원이 추가로 징수되죠
하지만 버스업자들의 협의가 있어야 할 듯.
여담이지만 서울 버스 1탑승 거리비례좀 했으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라죠 -_-
필자의 경우는 교통카드가 3개나 된다지요... 서울고급형티머니, 경기도시내버스 이비티머니, 다른곳에서 버스이동을 대비한 디지털경기카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버스개편때 서울시가 카드사업자로 마이비를 선정했으면 합니다. 마산.창원도 이제 마이비로 환승을 시작했고, 부산도 아마 마이비로 환승을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은 해봅니다.
저는 원래쓰던 T머니에 서울로 대학와서 학생증에 서울교통카드, 그리고 대전 한꿈이카드까지-.-;;ㅎ
근본적으로 모듈이 다 같으니 아주 골치 썩죠 -_- 오죽했으면 본인이 카드 한장 때문에 서민은행 엄청 갈궜겠습니까...
Mifare 단말기를 사용하는 서울교통카드.이비티머니.티머니 보급형.마이비카드는 모듈이 똑같습니다. 하지만 고급형 티머니는 모듈이 다릅니다.
무작정 안녕하십시오는 사절합니다. ㅋㅋ 이 구절에서 웃고 갑니다. 재치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