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선정한 충청권 선도 프로젝트가 ‘절름발이 지원’으로 실질적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광역경제권 발전을 위한 국책사업이면서도 정부의 지원이 일정 부분에 한정돼 있는데다 지역 실정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각 거점도시 간 연계성이 미흡하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15일 대전시에 따르면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지난해 9월 대전-오송 간 신교통수단 구축 등을 포함한 광역경제권 발전 30대 선도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충청권은 물류 효율화를 위한 고속도로(제2 경부고속도로, 제2 서해안고속도로) 신설과 행정도시 건설, 환황해권 성장 거점을 위한 서해선 철도 구축, 충북 음성-제천 간 서해안 내륙 연결 고속도로 구축, 거점도시 간 신교통수단 구축 등 5개 프로젝트가 선정됐다.
대전은 대전역-목척교-한밭대교-천변고속화도로-와동 IC-유성 신구교-세종시-오송을 상급 BRT(급행버스노선 체계)로 연결하는 신교통수단 구축이 해당된다.
이 노선이 구축되면 대전역에서 오송까지의 이동 시간이 30분 이내로 단축되며 세종시의 자족기능을 위한 대전과의 연계 교통망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문제는 두 군데의 단절 구간 도로 신설에 대한 정부의 재정 지원이다.
현재 이 구간에는 목척교-한밭대교 4.2㎞와 와동 IC-신구교 4.4㎞ 구간이 단절돼 있다. 단절 구간에 왕복 6차로 도로를 신설하기 위해서는 총 2650억 원의 비용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정부의 상급 BRT 지원 기준이 BRT 노선 구축 비용의 50%로 국한돼 있어 단절 구간에 대한 재정 충당이 어려운 상황이다.
대전시는 기획재정부와 국토해양부 등에 “단절 구간의 도로 신설을 행정도시 연계교통 구축망 사업의 일환으로 우선 시작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지만 정부는 “관련 용역이 8월 착수되는 만큼 용역 과정에서 재원분담 문제를 협의하자”는 입장이다.
세종시 광역교통 개선 대책의 일환으로 세종시-유성 외삼동(도시철도 반석역)까지의 상급 BRT 노선도 유성 터미널까지 6.2㎞가 추가돼야 기대 수요를 충당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외삼동까지만 연결될 경우 승객 수요가 도시철도에 한정돼 효과가 반감되는데다 별도 환승센터 건립 비용도 추가돼 투자 대비 효과가 미미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유성 터미널은 고속·시외·시내버스와 도시철도(구암역)까지 종합 환승 수요 감당이 가능하다.
대전시는 외삼동에서 유성 장대 3거리까지는 기존 도로를 활용하고 이곳에서 유성중학교까지 2.2㎞의 우회도로를 신설하면 승객 수요 창출은 물론 도안신도시와 진잠, 시내 방향으로의 도로망 연계도 가능하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2.2㎞ 신설 구간은 폭 35m, 6차로로 820억 원 정도의 비용이 예상된다. 박용재 대전시 교통정책 담당 서기관은 “BRT 구축은 단절 구간 도로 및 우회도로가 신설돼야 제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세종시와의 연계, 향후 충청 광역경제권의 도약을 위해서도 광역 교통망 확충에 대한 정부 지원이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황해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