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해탈장자는 과거의 착한 뿌리의 힘과 부처님의 위신력과 문수사리동자의 생각하는 힘으로써 보살의 삼매의 문에 들어갔으니, 삼매의 이름은 '모든 부처의 세계를 두루 거두어 그지없이 도는 다라니'다
이 삼매에 들어가서는 청정한 몸을 얻었다. 그 몸에서는 시방으로 각각열 세계의 티끌수 부처님과 부처님의 국토와 여럿이 모인 도량과 가지가지 광명으로 장엄한 것을 나타내고, 또 저 부처님들이 옛적에 행하시던 신통변화와 모든 서원과 도를 돕는 법과 벗어나는 행과 청정한 장엄을 나타내며, 또 부처님들이 등정각을 이루고 묘한 법륜을 굴리어중생을 교화함을 보였으며, 이런 일들이 그 몸 가운데 다 타나나지마는 조금도 장애되지 아니하였다.
갖가지 형상과 갖가지 차례로 본래와 같이 머물면서도 섞이거나 혼란하지 아니하니 이른바 갖가지 국토. 갖가지 모인 대중. 갖가지 도량. 갖가지 장엄들이며, 그 가운데 계시는 부처님이 갖가지 신통한 힘을 나타내고 갖가지 법의 길을 세우고 갖가지 서원의 문을 보이었다.
한 세계에서 도솔천궁에 계시어 불사를 짓기도 하고 한 세계의 도솔천궁에서 죽어서 불사를 짓기도 하는데, 태중에 있기도 하고 탄생도하고 궁중에 계시기도 하고 출가도 하고 도량에 나아가기도 하고 마의 군중을 깨뜨리기도 하고, 하늘과 용들이 공경하여 둘러 모시기도 하고 세상 임금들이 법 말씀하기를 청하기도 하고 법륜을 굴리기도 하고, 열반에 들기도 하고 사리를 나누기도 하고 탑을 쌓기도 하였다.
저 여래께서 갖가지 대중의 모임과 갖가지 세간과 갖가지 태어나는 길과 갖가지 가족과 갖가지 욕망과 갖가지 업과 갖가지 말과 갖가지 근성과 갖가지 번뇌와 습기를 가진 중생들 가운데서 작은 도량에 있기도 하고 넓은 도량에 있기도 하고, 1유순되는 도량에 있기도 하고 10유순 되는 도량에 있기도 하고, 말할 수 없이 말할 수 없는 세계의 티끌수 유순되는 도량에 있기도 하면서, 갖가지 신통과 갖가지 말과 갖가지 음성과 갖가지 법문과 갖가지 총지문과 갖가지 변재의 문으로써 여러 가지 성인의 참 이치바다에서 여러 가지 두려움 없는 대 사자후로 중생의 갖가지 착한 뿌리와 갖가지 생각을 말하며, 여러가지 보살의 수기를 주며 여러 가지 부처의 법을 말하였다.
저 모든 여래의 말씀을 선재동자가 다 들었으며, 부처님들과 보살들은 부사의한 삼매와 신통변화를 보기도 하였다.
(3) 해탈문에 들어서 부처님 세계를 보다
이때 해탈장자가 삼매에서 일어나 선재동자에게 말하였다.
"착한 남자여, 나는 이미 여래의 걸림없는 장엄해탈문에 들어갔다 나왔노라. 착한 남자여, 내가 이 해탈문에 들어갔다 나올 적에 동방의 염부단금광명세계의 용자재왕여래. 응공. 정등각을 도량에 모인 대중이 둘러쌌는데 비로자나장보살이 우두머리가 되었음을 보았다.
또 남방의 속질력세계의 보향여래. 응공. 정등각을 도량에 모인 대중이 둘러쌌는데 심왕보살이 우두머리가 되었음을 보았노라.
또 서방의 향광세계의 수미등왕여래. 응공. 정등각을 도량에 모인 대중이 둘러쌌는데 무애심보살이 우두머리가 되었음을 보았노라.
또 북방의 가사당세계의 불가괴금강여래. 응공. 정등각을 도량에 모인 대중이 둘러쌌는데 금강보용맹보살이 우두머리가 되었음을 보았노라.
또 동북방의 일체상묘보세계의 무소득경계안여래. 응공. 정등각을 도량에 모인 대중이 둘러쌌는데 무소득선변화보살이 우두머리가 되었음을 보았노라.
또 동남방의 향염광음세계의 향등여래. 응공. 정등각을 도량에 모인 대중이 둘러쌌는데 금강염혜보살이 우두머리가 되었음을 보았노라.
또 서남방의 지혜일보광명세계의 법계륜당여래. 응공. 정등각을 도량에 모인 대중이 둘러쌌는데 현일체변화당보살이 우두머리가 되었음을 보았노라.
또 서북방의 보청정세계의 일체불보고승당여래. 응공. 정등각을 도량에 모인 대중이 둘러쌌는데 법당왕보살이 우두머리가 되었음을 보았노라.
또 상방의 불차제출현무진세계의 무변지혜광원만당여래. 응공. 정등각을 도량에 모인 대중이 둘러쌌는데 법계문당왕보살이 우두머리가 되었음을 보았노라.
또 하방의 불광명세계의 무애지당여래. 응공. 정등각을 도량에 모인 대중이 둘러쌌는데 일체세간찰당왕보살이 우두머리가 되었음을 보았노라.
착한 남자여, 내가 이렇게 시방으로 각각 열 세계의 티끌수 여래를 보지마는 저 여래들이 여기 오시지도 아니하고 내가 저기 가지도 아니하느니라.
내가 안락세계의 아미타 여래를 뵈오려 하면 마음대로 보고, 내가 전단세계의 금강광명여래나 묘향세계의 보광명여래나 연화세계의 보련화광명 여래나 묘금세계의 적정광 여래나 묘희세계의 부동 여래나 선주세계의 사자 여래나 경광명세계의 월각 여래나 보사자장엄세계의비로자나 여래를 뵈오려 하면 이런 부처님을 다 보게 되느니라.
그러나 저 여래께서 여기 오시지도 않고 내 몸이 거기 가지도 않나니 모든 부처님이나 내 마음이 모두 꿈과 같음을 알며, 모든 부처님은 그림자 같고 내 마음은 물 같은 줄을 알며, 모든 부처님의 모습과 내 마음이 환상과 같음을 알며, 모든 부처님과 내 마음이 메아리 같음을 아나니 나는 이렇게 알고 이렇게 뵈옵는 부처님이 모두 제 마음으로 말미암은 줄을 생각하노라.
착한 남자여, 그렇게 알아라. 보살들이 부처의 법을 닦아 부처의 세계를 청정케 하며, 묘한 행을 쌓아 중생을 조복시켜, 큰 서원을 내고 온갖 지혜에 들어가 자재하게 유희하며, 부사의한 해탈문으로 부처의 보리를 얻으며, 큰 신통을 나타내고 모든 시방세계에 두루 가며, 미세한 지혜로 여러 겁에 널리 들어가는 이런 것들이 모두 자기의 마음으로 말미암음이니라.
그러기에 착한 남자여, 마땅히 착한 법으로 제 마음을 붙들며, 법의 물로 제 마음을 윤택하게 하며, 모든 경계에서 제 마음을 개끗이 다스리며, 꾸준히 노력함으로 제 마음을 굳게 하며, 참음으로 제 마음을 평탄케 하며, 지혜를 증득하여 제 마음을 결백하게 하며, 지혜로써 제마음을 명랑하게 하며, 부처의 자재함으로 제 마음을 개발하며, 부처의 평등으로 제 마음을 너그럽게 하며, 부처의 열 가지 힘으로 제 마음을 비추어 살필것이니라."
(4) 수승한 보살의 법을 찬탄하다
"착한 남자여, 나는 다만 이 여래의 걸림없는 장엄해탈문에서 드나들거니와 여러 보살마하살들이 걸림없는 지혜를 얻고, 걸림없는 행에 머물며, 모든 부처를 항상 보는 삼매를 얻으며, 열반의 경계에 머물지 않는 삼매를 얻으며, 삼매의 넓은 문 경계를 통달하며, 세 세상 법이 다 평등하며, 능히 몸을 나누어 여러 세계에 두루 이르며, 부처님의 평등한 경계에 머물러 시방의 경계가 앞에 나타나거든 지혜로 관찰하여 분명히 알며, 몸 가운데 모든 세계가 이루어지고 무너짐을 다 나타내어도 자기의 몸과 여러 세계가 둘이라는 생각을 내지 아니하나니 이렇게 미묘한 행이야 내가 어떻게 알며 어떻게 말하겠는가."
(5) 다음 선지식 찾기를 권유하다
"착한 남자여, 여기서 남방으로가서 염부제의 경계선에 이르면 한 나라가 있으니 이름이 마리가라요, 그 나라에 비구가 있으니 이름은 해당이니라. 그대는 그에게 가서 '보살이 어떻게 보살의 행을 배우며 보살의 도를 닦는가'고 물어라."
(6) 선재동자가 선지식에 대하여 생각하다
이때 선재동자는 해탈장자의 발에 예배하고 오른쪽으로 돌며 관찰하고 일컬어 찬탄하며, 생각하여 앙모하고 슬프게 울어 눈물을 흘리면서 일심으로 생각하기를 '선지식을 의지하며 선지식을 섬기고 선지식을 공경하며, 선지식을 말미암아 온갖 지혜를 보았으니 선지식에게 거스르는 생각을 내지 아니하며, 선지식에 아첨하거나 속이는 마음이 없으며, 마음으로 선지식을 항상 순종하며, 선지식에게 어머니라는 생각을 일으킬 것이니 모든 무익한 법을 버리는 연고며, 선지식에게 아버지라는 생각을 일으킬 것이니 모든 선한 법을 내게 하는 연고이니라' 하면서 하직하고 물러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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