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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 노파심에서 또 말씀 드립니다.
원문이 있는 옛글은 반드시 원문을 대조하며 읽으시고, 부족한 점을 채우시며,
더 나은 학습을 보다 온전하게 하시려면 댓글에 글을 올리십시요.
用神細論 용신을 상세히 말한다
八字用神是分析格局,分清格局高低,日幹狀況的準繩,
用神是八字中衡量命局的平衡點,
古人以月令用神為重,
雖為至理,但不全面,
用神八字中有用之神,財官食傷印比,
都可為用,視八字組合分喜忌。
팔자용신은 분석격국은, 격국의 고저를 구분하고, 일간상황의 준줄을 구별하며,
용신은 팔자중의 명국을 형량한 평형점이며,
옛사람들은 월령 용신으로 중시하였으나,
비록 지극히 이치에 맞지만 전면적이지 않고,
팔자 중 용신은 사용의 신이 있는데, 재관식상인비이며,
모두 가능한 쓰게 되고, 팔자조합을 보고 희신과 기신을 나누고 있다.
分析用神的幾個觀點:용신 분석의 몇가지 관점
首先找出八字中命局的失衡點。
針對失衡點找出最有力的用神。
如果忌神發揮了制忌神的作用,以用神論。
用神不能發揮用神的作用,以忌神看。
根據喜用忌神關係,分析八字資訊。
一個分析準確的八字,應該資訊同步。
먼저 찾는 것은 팔자중 명국의 불균형점이다.
불균형점에 대한 침을 가장 잘 찾는 것은 유력한 용신이다.
만일 기신이 발휘한 기신을 제재하는 작용은, 용신으로 논한다.
용신이 용신의 작용을 할 수 없으면, 기신으로 살펴야 한다.
희용 기신 관계에 따라, 팔자 정보를 분석한다.
하나의 정확한 팔자의 분석은, 응해한 정보가 같아야 합니다.
取用神的幾種作用方式:용신을 취하는 몇가지 작용 방식 :
扶抑:日元弱的八字,強者抑之,為扶抑取用之法。
從旺:印比一氣,財官食傷氣弱,抑制不及順氣勢生扶為主。
從弱:八字財官食傷旺,印比弱而受制,或印比無印無氣,
此種八字也只好順其弱氣勢,以耗泄為主。
調候:調候取用是針對某種五行在四時的氣勢,
入夏火旺,喜用官殺,
冬水旺,喜用財星,
為調和氣候,為主,但調侯取用與扶抑取用是一理,不可違背日幹喜忌原則。
通關 ; 忌神與日幹對峙,需要五行中間化解,以調侯為主,
如官殺旺,喜印星通關。
1.억부 :일원이 약한 팔자는,강함은 누르는것이며,억부취용의법이 된다.
2.종왕 :인비일기는 재관식상기가 약하고,억제가 부족하게 하고 순한 기세는 생부가 주가 된다.
3.종약 : 팔자에서 재관 식상이 왕하고, 인비가 약하면 제재를 받고, 또는 인비가 무인 무기하며,
이런 종류의 팔자도 단지 그 약한 기세를 좋고 순하게 하려면, 모설로 주가 된다.
4.조후 : 조후 취용은 어느 오행에 대한 침은 4시의 기세에 있으며,
여름 화 왕은 좋은 것은 관살용신이고,
겨울 수 왕은 좋은것은 재성용신이며,
조화는 기후가 되고, 주가 되지만, 조후취용과 억부 취용은 한 이치이고, 일간 희기 원칙을 위반 할 수 없다.
5.통관 ; 기신과 함께 일간이 대결하고, 오행의 중간 해결이 필요하며, 조후가 주가 되고,
만일 관살이 왕하면, 기쁜것은 인성 통관이다.
取用原則,不外乎這幾種方式,至於名稱善惡,無關吉凶,
雖有不同,不過陰陽之力不同而已,
同性生克力大,異性生克力小,為我所喜,
梟印,七殺,皆為吉神,
官星,印星為我所忌,皆為凶神,
不同執一而談,而在於配合恰當,
故五行之喜忌,干支之特性,
以及旺衰需生克沖合的作用關係而定。
취용 원칙은, 밖이 아니며 몇가지 방식은, 선과 악의 이름이며, 길흉과는 무관하고,
비록 다르지만, 음양을 지나지 않는 힘이 다를 뿐이며,
동성은 생극 힘이 크고, 이성은 생극 힘이 적어, 나에게 기쁨이 되고,
효인, 칠살, 모두 길신이 되고,
관성, 인성은 나를 위해 기신이 되며, 모두 흉신이 되고,
다른 주장으로 한 말이며, 적절한 배합에서 합당해야 하고,
고로 오행의 희기는, 간지의 특성이며,
이에서 왕쇠 수요는 생극충합의 작용 관계이며 정하는 것이다.
例:丁 丙 壬 己
亥 午 寅 酉
分析:壬水生午月,財星當令弱,但年支亥水制午,
又有酉金印星為根,八字以身弱論命,財官為忌,印比為用。
분석 : 임수는 오월에 낳고, 재성은 령약(월지 오)하지만, 년지 해수가 오를 제재하며,
또한 유금 인성이 있어서 뿌리가 되고, 팔자에서 신약 론명이며, 재관이 기신이 되고, 인비가 용신이다.
乾造:己 乙 壬 乙
巳 亥 子 巳
分析:壬水生亥月,比劫當令,坐下比劫幫扶,八字以身旺論命,
取傷官生財為用,亥子水為忌神。
분석: 임수생해월, 비겁당령, 좌하비겁이며 도와주고, 팔자는 신왕 논명이고,
상관이 재를 생함을 취해 용신이 되고, 해자수가 기신이 된다.
乾造:癸 丁 丁 丙
巳 巳 卯 午
分析:丁火生四月旺,天地木火一片,年幹癸水無根,八字以從強格論命,
木火為用,癸水為忌神。
분석 : 정화는 4 월 왕에 낳고, 천지 목화로 치우치고, 년간 계수가 뿌리없고, 팔자는종강 논명이고,
목화가 용신이 되고, 계수가 기신이 된다.
坤造:甲 甲 乙 丙
午 戌 巳 戌
分析:乙木生戌月,財星旺,天干甲木無根無氣,扶之不起,乙木是從火土之氣,八字以從弱格論命。
분석 : 을목은 술월에 낳고, 재성왕이고, 천간 갑목은 무근 무기이며, 부축할 수 없고, 을목은 화토의 기에 종하여, 팔자는 종약격으로 논명한다.
乾造:壬 甲 戊 乙
子 辰 寅 卯
分析:戊土生辰月,本為旺30%,但辰土在子年以水論。
故不幫扶戊土,八字無根無幫,以從弱格論命,從官格。
분석: 무 토는 진월에 낳고, 본은 왕 30%이 되지만, 진토는 자년에 있어 수를 론한다.
고로 무토를 도우지 않고, 팔자는 무근무봉이고, 종약격에서 명을 논하고, 종관격이다.
用神成敗論 용신의 성패론
八字用神已定,有可用不可用,也就是用神弱而受制,
或用神與用神相沖相刑,而使用神受傷,
八字格局的用神有其特定的組合,
如用神相戰則凶,忌神相戰則吉。
八字身旺,無印星,喜用官星,
而食傷制官,八字用土,辰戌土為用,
而辰戌土相見則沖,使用神減力,都為相戰。
팔자는 용신으로 정하고, 가용 불가용이 있는데, 즉 용신이 약이면 제재를 받거나,
용신과 용신이 서로 상충 상형하며, 용신을 사용하여 상처를 받고,
팔자 격국의 용신은 그 특정 조합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용신이 상전이면 흉이고, 기신이 상전이면 길하다.
팔자신왕,무 인성, 희용관성이며,
식상제관, 팔자는 토를 쓰고, 진술토는 용이 되고,
진술토가 서로보면 충이고, 욧신을 쓰면 힘이 줄고, 모두 서로 싸우게 된다.
論用神格局高低 용신 격국의 고저를 말한다
八字既有用神,必有格局,有格局必有高低,
但格局高低是以日主原生存點計算,不可攀比,
如同樣八字,母親都為官,
在農村出生的,父母為村幹部,就可為官,
而城市出生的,父母必須在單位或政府任職,可為官職,
팔자에는 이미 용신이 있고, 반드시 격국이 있으며, 격국에는 반드시 고저가 있지만
격국고저는 일주 원생에서 점에 의해 계산이 있고, 비교할 수 없습니다,
예로 같은 팔자에서, 어머니 모두 관이라면,
농촌에서 태어난 것이면, 부모가 마을 간부가 된것이고,관이 될 수 있었으며,
도시에서 태어난 것이면, 부모는 반드시 단위에 있거나 정부에서 봉사하며, 관직이 될 수 있었고,
也就是八字是相對日柱的生存環境而言,而不是絕對的,一個相同的八字,都有為官的資訊,
如果某日主有兒子,而某日主沒有兒子,那麼實際情況就會不同,為什麼,
有人懷疑八字有問題,因為這裏面有很多的情況,
陰宅、陽宅、妻子等多方面因素,
而有兒子日主的官肯定沒有沒兒子的官職位高,
這是因為傷官是制官的,你在填實傷官後。
就會制官,也就是有所得就有所失的道理。
또한 팔자는 상대 일주의 생존환경이라 말하며,절대가 아닌것이며, 같은 팔자는, 모두가 있는 관의 정보가 되는데,
예로 어느 일주는 아들이 있고, 어느 일주는 아들이 없는 경우, 어떤 실제 상황에서는 다른 것이며, 어느 경우가 되고,
어떤 사람들은 팔자에 문제가 있다고 의심하는데, 이유는 그내면에 매우 많은 상황이 있기 때문이며,
음택, 양택, 아내등 다방면 요인이며,
어린 아들이 있는 일주의 관은 긍정이 없이 어린이가 있는 관직위치는 높고,
인을 가진 장교는 확실히 아들이없는 고위 장교가 없기 때문에,
이 이유는 상관이 되기 때문이고 관을 제재 한것이며, 당신은 진실로 상관이 있은 후에 있다.
제관이라는 것은, 또한 이는 얻은 것이 있으면 잃는 도리가 있는 것이다.
八字格局的高低,
首先以用神為基點,看用神的位置,
結合干支遠近,位置,干支旺衰,干支天地等資訊,
用神,忌神與日元的間隔與貼近,力量大小判定。
格局高低的思路,故用神之有情無情,有力無力,
各種八字組合不同,格局高低不同。
팔자 격국의 높고 낮음은,
먼저 용신으로 바탕점이 되고, 용신의 위치를 살펴보고,
결합한 간지 원근, 위치, 간지 왕쇠, 간지 천지등 정보와,
용신, 기신과 함께 일원의 사이간격과 함께 점점 가까웁고,역량의 대소로 판정한다.
격국 고저의 사로이므로, 용신에는 유정이 있고 무정이 있고, 유력 무력이 있으며,
각자 팔자 조합이 다르며, 격국 고저가 다르다.
取用總論 취용 총론
我們利用量比取用,
只是對所有初學者是一種學習方法,但他不是絕對的學習方。
因為周易的奧秘在於辯證,
我們要用辯證思維、邏輯推理,
要把我們看到的八字變成象,
要真正領悟宇宙之氣靈活掌握氣之旺衰。
우리는 양적 비교를 취해 사용하지만,
오직 초보자를 위한 학습 방법이지만, 그는 절대 학습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주역의 신비는 변증적이기 때문이며,
우리는 변증적 사고를 긴히 사용하고,잘 추리하며,
긴요히 파악한 우리가 살펴 보는 팔자는 변하여 상을 이루는데,
우주의 기운을 진정으로 이해하고,살아있는 영의 기의 왕쇠를 장악해야 한다.
예 곤조
例坤造:庚 己 庚 庚
申 卯 寅 辰
旺衰分析:
庚生卯月才星當令,旺度為零,又有寅木坐支當以弱論。
而此八字身弱論命是錯誤,
因為庚生申年,天干四支連續相助,
又有時支辰土印星,此八字反以旺論。
己土官星為忌,走官星運大凶,丁醜大運:
丁醜流年,丁火官生己土印星加大失衡,地支醜土為忌,此命喪生。
取用神必須注意格局的劃分,真正找到八字的太極點,以準確判定吉凶。
왕쇠 분석:
경생 묘월이 비로소 당령 성이며,왕도가 영이 되고, 또 인목이 앉은 지지가 당연히 약론에 있다.
그리고 이 팔자신약론명은 잘못이다.
이유는 경생신년이 되고, 천간 4지지가 연속 상조하며,
또 시지에 있는 진토는 인성인데, 이 팔자는 반대로 왕을 론하기 때문이다.
기토 관성은 기신이 되고, 관성으로 간 운은 대흉하고, 정축 대운이다 :
정축 류년은, 정화관이 기토 인성을 생하여 큰 불균형을 높이며, 지지 축토는 기신이 되고, 이 명은 목숨을 잃었다.
취 용신은 반드시 격국의 분할에 주의하며, 정말 팔자의 태극 점을 찾아내서 정확한 길흉을 판정한다.
注意
月幹,時幹,坐支對日幹的影響,
除月令外他們三個干支是直接與日幹發生關係,
其中又以坐支的力量最大{參照講義}。
要真正領悟得時非旺,失時不衰的含義,要區分得令與氣勢,
如果印比成群結黨,即使不得令同樣以旺論,
“誰說春土不生萬物,冬日不照萬國乎”
五行之行,運行與宇宙四時。
它們的旺衰在無形之中變化,
春土虛弱,冬日火弱,
難道春土就不生長農作物,
冬天的太陽就不溫暖大地,
得出的結論是否定的。
주의사항은
월천간,시천간, 일간에 대해 앉은 영향이며,
월령을 제외하고, 세 간지는 직접적이며 함께 일간의 관계를 발생하며,
그 중에 또 앉은 지지로써 가장 큰 역량이다. {참조 강의}
정말 때가 왕성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기 위해, 실시적 인과 기세를 구별하기 위해,
만일 인비가 떼를 지어 당을 결성하는 경우, 심지어 같은 왕 이론을 주문하지 않는 경우에도,
"누가 봄 토는 만물을 생하지 않으며,겨울 날은 만국을 비추지 않는다고 말했다 "
오행의 행은, 운행과 함께 우주 4시이다.
그들의 왕쇠는 보이지 않게 변화하고,
봄 토 허약하고, 겨울은 화약하며,
봄 토가 어려운 도인것이 농작물을 생장하지 않으며,
겨울 하늘의 태양은 대지를 따뜻하게하지 않으며,
얻어낸 결론은 부정적입니다.
實例分析,실예분석
乾造:西元1965年11月16日0時8分出生(一九六五年十月二十四日子時)
劫 傷 日 比
八字:乙巳 丁亥 甲戌 甲子
食 劫 比 印 梟 官 殺 才
大運: 丙戌 乙酉 甲申 癸未 壬午 辛巳 庚辰 己卯
03 13 23 33 43 53 63 73
1968 1978 1988 1998 2008 2018 2028 2038
四柱排好後首先分析日主的旺衰,古法分析日主旺衰主要是月令決定,今天我們講解的是不僅僅看月令,要四柱統觀,必須通盤考慮。
甲木生亥月,印星當令,我們分析天干旺衰的條件是地支有根印便以旺論,此造甲木在地支中不但有兩個印星,且當令而旺,天干有劫比幫身,日主當以身旺論命。日主首先分析為身旺,在看其他透出的天干,對日主的作用、影響就可以取用神了。
此造透出者不雜,月柱有丁火透出,命局日主已經定為身旺,丁火是日主甲木傷官,丁火雖不當令,但通根年支巳火為有根。日主甲木身旺,用神可以取官殺克制,但官殺不見。取財星耗泄,但財星不透。只好取傷官泄秀為用,以防止日主身旺無依。身旺用傷官,丁火貼身泄秀,地支巳火沖亥水,傷官發揮好的作用,此人文上大吉,為有文憑之命。
네 개의 기둥이 줄지어선 후 먼저 일주의 왕쇠를 분석, 고대 방법 분석 일 주 왕쇠는 주로 월령 결정이다, 오늘 우리는 달의 명령을 볼뿐만 아니라, 네 기둥의 일반적인 관점을 설명, 전체 고려가 필요합니다.
갑목생해월, 인성당령, 우리는 천간왕쇠의 조건을 분석하여 땅이 뿌리가 있으면 왕으로 논하고,이 조갑목은 지지에 두 개의 인성뿐 아니라,주문하여 왕성하게 하고,천간은 몸을 도련하고,일주는 몸으로 왕을 쟁취하여 명해야 한다. 태양은 먼저 다른 천간을 통해 볼 수있는 왕으로 분석, 태양에 대한 역할, 영향은 하나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비출자는 잡동사니가 아니고, 월주에는 정불이 비침이 있고, 명국일주는 이미 몸이 왕성하게 정해졌고, 정화는 일주갑목상관이며, 정화는 비록 불로는 잘못 명령하지 않았지만, 통근년지불은 뿌리가 있다. 일주갑목신이 왕성하여 신으로 관살을 자제할 수 있지만, 관살은 보이지 않는다. 부를 빼내면 소출되지만, 부는 투과성이 없다. 주신이 왕성하고 의지하지 못하도록 부상관 누수를 쓸 수밖에 없었다. 부상관, 딩화 밀착 누수수, 지지불이 물을 씻겨나가고, 부상관이 좋은 역할을 하는데, 이 인문상대길은 졸업장의 생명을 위해서이다.
坤造:西元1962年8月24日0時7分出生(一九六二年七月二十五日子時)
梟 財 日 比
八字:壬寅 戊申 甲午 甲子
傷 食 劫 比 印 梟 官 殺
大運:丁未 丙午 乙巳 甲辰 癸卯 壬寅 辛醜 庚子
05 15 25 35 45 55 65 75
1967 1977 1987 1997 2007 2017 2027 2037
首先分析日主的旺衰;甲木生申月不得令,但通根年支寅木,時支得印星,時幹有甲木比肩通根年支相助,日主以身旺論命。以身旺扶抑格斷解如下:
身旺忌印,印不生身,坐下傷官泄秀,此人有文憑。
印星為忌神,官不生印,此人工作好。
申金為用神受制,夫妻宮午火用神被沖,婚姻不順。
첫째, 태양 주님의 왕쇠를 분석; 갑목생신월은 명령을 내릴 수 없지만, 통근년 지인목은 때에 인별을, 때건조는 갑목이 어깨통근년 지상조달을 하고, 일주는 몸왕론으로 명한다. 다음과 같이 해석됩니다.
몸이 왕성하고, 인장이 생기지 않고, 앉아서 벼슬을 다쳐서 수려한데, 이 사람은 졸업장이 있다.
인성은 기신이고, 벼슬은 인장을 낳지 않으며, 이 사람은 일을 잘한다.
신금은 신으로 제제를 받고, 부부 궁오불은 신으로 씻겨나가고, 결혼은 순조롭지 않다.
日主身旺,取什麼為用神呢?學員討論……
以財星為用神,一、可以抑制旺身。二、可以破印。
書雲:不用之印盡可破。
早年走食傷生財運,財星紮根用神得力,早年必利學業。
實際是大學畢業,現為政府公務人員,99年離婚。
태양은 몸이 왕성한데, 무엇을 하나님으로 삼을 것인가? 참가자 토론...
부를 신으로 삼으면, 첫째, 왕을 억제할 수 있다. 둘째, 인쇄를 깨뜨릴 수 있습니다.
책 구름 : 인쇄없이 모든 것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일찍이 음식을 먹으면 재물운이 생기고, 재물이 뿌리를 내리고, 신의 힘을 쓰면, 일찍이 반드시 학업을 이롭게 할 것이다.
실제로 대학을 졸업하고 현재 공무원이며 99 년에 이혼했습니다.
=== 다음편에 7가지 사주 논법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