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 15 ① 비교 우위 ② 절대 우위 ③ 있다 ④ 없다 ⑤ 있다 ⑥ 있다 ⑦
작다 ⑧ 커진다 ⑨ 2/5, 2 ⑩ 1/2, 2/316 ① 순편익
② 한계 편익 ③ 한계 비용 ④ 평균 비용 ⑤ 순편익17 ①
과소비 ② 과시 ③ 의존 ④ 투기 ⑤ 모방 ⑥ 충동 ⑦ 스놉/백로/속물
절대 우위에 따라 교환할 경우에도 교환을 하는 경제 주체는 모두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한 경제 주체가 생산하는 모든 재화에서 절대 우위를 가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교환이 발생하지 않게 된다는 문제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가 아니고 각 경제 주체가 서로 다른 재화에 절대 우위를 가지는 경우라면, 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교역에서의 이익도 얻을 수 있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다빈책의 정답이 잘못 조판되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76쪽에 15번에 9번 답안.. 2,2/5로 순서 바뀌어야 하는게 맞지 않을까요?^^
'2/5 = 0.4'이므로 'y재 2/5단위(=0.4) < x재 1단위 < y재 2단위'의 순서가 되는 것이 맞습니다.^^
@민준호연구소[경제전문연구원] 제가 드디어 정신이 슬슬 나가나봅니다...눈으로 2/5를 보고는 머리로는 5/2로 인식했네요.... 정신 단단히 차려야겠어요ㅠㅠㅠㅠ 암튼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해당 내용은 다음 쇄 제작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2회 4번 보기ㄹ에서 기준 금리 인하는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의 대책이라고 나와있는데 해설은 기준 금리를 인상하면..이 나와있네요 그래서 답이 정확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금리 인하도 방법이 되지 않을까요??
저두 그렇게 생각해써요
저도 그거보려고왔는데ㅋㅋ답지에 셋째줄 '기준금리를 인상~'에서 인상을 인하로 바꾸면 말이맞지않나요?ㅎㅎ
말씀해주신 내용이 맞습니다. 2017년 진도별 모의고사 87p. 4번 문제 'ㄹ' 선지의 해설을 다음과 같이 수정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때 기준 금리를 '인하'하면 총수요가 증가하여 경기는 회복되나 물가는 이전보다 더 상승하게 되므로, 적절한 대책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학습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해당 내용은 3쇄에 반영하였으나, 정오표 수정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의견주신 내용은 빠른 시일내에 정오표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답안 74쪽에 10번에3번해설 와이재 시장은 생산측면에서 외부 불경제가아니라, 외부 경제라고 고쳐주세요. 안그래도 경제 진도안나가고 짜증나는데, 오타땜에 더 그런거 같아요. ㅋㅋㅋ
학습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말씀해주신 내용은 3쇄의 개정에 반영하였으며, 다음주 내에 정오표에 수정 사항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ㅡㅡ...유명한 샘 책인데 이렇게나 오류가 많다니.
그것도 경제에서......실망...
책 안 만들어보셔서 그렇게 말하실 수 있는 것 같네요. 저 정도면 오탈자 거의 없는거나 마찬가지입니다
76p 에 다빈책 답 수정 5번에 없다 같아요.. !! 모두 이익을 얻을 수없지도 않나요?
절대 우위에 따라 교환할 경우에도 교환을 하는 경제 주체는 모두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한 경제 주체가 생산하는 모든 재화에서 절대 우위를 가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교환이 발생하지 않게 된다는 문제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가 아니고 각 경제 주체가 서로 다른 재화에 절대 우위를 가지는 경우라면, 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교역에서의 이익도 얻을 수 있습니다.
진도별 97페이지 다빈책 2번 국내총생산의 동그라미 8번에 (가=다=0)을 가-다로 바꿔야할거같아요
해당 내용은 오타가 아닙니다. 폐쇄 경제에서는 교역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외국인의 국내 생산(가)'과 '자국민의 해외 생산(다)'가 모두 '0'의 값을 가집니다.^^
@민준호연구소[경제전문연구원] 앗....그렇군요..ㅠ 감사합니다!
'2017 진도별 모의고사'의 현재 최신쇄가 몇 쇄인가요? 알려주세요 연구원님들.
현재 3쇄가 판매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97쪽 11회 국민총생산 2번의 5번 누락이요_ 책에는 번호도 3번으로(GDP,GNP)되어있고 밑에 답은 없습니다.
해당 내용은 누락이 아닙니다. '2. 국민 총생산'의 한계에 대한 내용에서 두 번째 줄의 ③번과 세 번째 줄의 ③번에 들어가야 할 단어가 문맥상 동일한 것이기 때문에 동일하게 ③으로 표시한 것입니다.^^
윗 댓글과 같은 내용 질문합니다. '문맥상 GDP가 GNP보다 국내경제사정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때문에 (GNP가) GDP에 비해 그 활용도가 떨어진다' 같아요. 정확한 내용 좀 알려주세요.
(GNP가)라는 내용이 들어가야 맞는 것 같아요.
말씀해주신 내용이 맞습니다. 다만, 해당 내용의 경우 처음에 나온 'GNP'가 문장 전체의 주어가 되는 것이라고 이해해주시면 좋습니다. 해당 내용의 문장을 완성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GNP'가 국적을 기준으로 한 GDP보다 국내의 고용, 경기 등 국내 경제 사정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때문에 GDP에 비해 그 활용도가 떨어진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상기 수정사항은 3쇄에 모두 반영되어 있습니다.
4판2쇄인데, 본권 94쪽 11번 문제가 직선 ㄱ 하고 ㄴ이 맞는건가요?? 서로 반대가 아닌건가요..??
해설지보는데도 이게 맞는건가 싶어 여쭤봅니다
네, 말씀해주신 문제에서 주어진 그림의 경우 직선의 방향은 모두 옳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가지고 계신 교재에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표시되어 있다면 옳게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저 정요표를 지금 봤는데 실강생이였어서 프린트로 공부를해서 본책p20,89,112 와 별책 p74,84,87이 몇 회차인지 알 수 있을까요??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1. 본책 20p : 2회 10번 문제
2. 본책 89p : 다빈책 10회 02번 문제
3. 본책 112p : 다빈책 13회 04번 문제
4. 별책 74p : 10회 10번 해설
5. 별책 84p : 11회 18번 해설
6. 별책 87p : 12회 4번 해설
학습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너무 사소한 오타라서 글 대신 댓글로 남깁니다.
진도별모의고사 2017년판 정답과 해설책 p.50 3번 문제 ②번선지 첫째줄 '필요하다가'를 '필요하다고'로 고쳐야 합니다.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내용은 다음 쇄 제작시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