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러닝 크루
서울 마포구 러닝 크루 ‘와우산30’
야간 도심 러닝 현장 찾아가 보니
수평적 문화 속에 달리는 쾌감 기부 크루 등 다양한 팀 많아
‘런예인’(러너+연예인)도 등장 마라톤대회는 축제이자 페스티벌
최근 20~30대를 중심으로 달리기 문화가 바뀌고 있다. 예전에 없었던 ‘러닝 크루’(running
crew·달리기 팀)가 중심이 되면서다. 예전
마라톤 동호회하고는 이름부터 다르다. 주로 ‘러닝 클럽’(Running Club)의 약자인 ‘아르시’(RC)를 붙여 이름 짓는다. 유명한 스포츠 브랜드 부럽지 않은 근사한
로고도 개발해 운동복에 붙인다. 포털 ‘카페’가 아닌 ‘인스타그램’이
주요 활동무대다. 장안에 인기 많은 러닝 크루 ‘와우산30’의 야간 도심 러닝 현장을 찾았다.
지난달 30일 밤 8시. 러닝 크루 ‘와우산30’을
만나기 위해 경의선 숲길로 향했다. ‘와우산 30’은 서울
마포구 와우산로 30길에 위치한 한 광고기획사의 직원들이 주축이 돼
2014년께 결성한 러닝 크루다. 씩씩! 흡흡~ 숲길 공터에서 생경한 소리가 들렸다. 뛰기 전 몸풀기를 하는 ‘와우산 30’ 팀원들이었다. 이윽고
반바지와 세련된 운동화, 모자를 눌러 쓴 10명이 두 줄로
열을 맞춰 뛰기 시작했다. 그들 손에는 빨갛고 노란 경광등이 반짝거리고 있었다. 산책 나온 주민들의 시선이 그들 등에 꽂힌다. “처음엔 어색했는데, 이젠 오히려 즐거워요.” 러닝 경험이 많은 패션디자이너 송지선(35)씨가 말했다. 매주 화요일 밤마다 10~20여명의 ‘와우산30’ 크루가
이곳에 모여 함께 뛴다. 대부분 직장인이기에 이들은 주로 ‘야간
도심 러닝’을 한다. 아파트 불빛과 화려한 상가 간판을 뒤로하고
무리 지어 달리는 그들의 모습은 빡빡한 도시 생활에 해방된 자유인처럼 보였다.
러닝 크루에 가입해 달리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유는 가지각색이다. 다이어트나 마라톤 완주가 목표가 아니다. 연대는 중요시하지만, 소속감이 주는 압박이나 강압적인 위계질서가 없는 수평적 문화에 이들은 매료됐다. 20~30대 비슷한 또래가 모이는 것도 인기 요인이다. 최근 러닝에
푹 빠져 일주일에 3~5번은 참여한다는 약사 이채림(30)씨는 “러닝은 솔직한 운동이라서 좋다. 하는 만큼 호흡도, 기록도 발전하는 게 느껴진다”고 말한다. ‘와우산30’에 합류한 지 5개월
된 회사원 곽나래(28)씨는 “운동해 건강해지는 것도 좋지만, 일상에서 꾸준하게 하는 일이 생긴 것이 더 좋다”고 얘기한다. 20대가 대부분인 ‘와우산30’에서
연장자에 속하는 김사언(43)씨는 “오래 사귄 동네 친구보다
러닝 크루를 만났을 때 유대감이 더 강하게 든다”고 말한다. “이곳에
오면 친구들 만나 흰소리를 할 때와는 또 다른 재미가 있다.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을 만나 깊은 공감을
나누기 때문에 외로움도 덜하다.” 이런 이유로 러너들은 틈만 나면 모여 뛴다. 심지어 푹 빠져 다음 날 아침 러닝을 위해 운동복을 아예 입고 자는 이도 많다고 한다. 김일재(34)씨는 “물론 ‘런태기’(러닝+권태기)가 없는 건 아니다. 하지만 대부분 잠시”라고 말한다.
10여분 달리자 이들은 횡단보도 앞에 도착했다. 빨간불이다. 팀원들은 발걸음을 멈추고 폭풍 수다에 빠졌다. “최근에 예쁜 러닝화 하나 샀는데, 모양도 예쁘지만, 발이 무엇보다 편하다”, “마라톤대회들, 개최 날짜를 정리했다” 등이 오가는 동안 신호등 색은 어느 틈에
초록색으로 바뀌었다. 이들은 다시 힘찬 발걸음을 내디뎠다.
이날 ‘와우산30’의 러닝은 ‘정규런’(일주일에 한 번 날짜를 정하고 달리는 것)이다. 러닝은 때와 장소, 구성에
따라 몇 가지로 분류된다. ‘오픈런’은 별도의 사전 신청
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러닝이다. ‘게스트런’은 크루
이외의 손님을 초청해 함께 달리는 것이다. 갑자기 모이는 ‘번개런’도 있다. 대부분 인스타그램 등 에스엔에스(SNS)로 공지한다.
러닝 크루의 특징 중 하나는 ‘굿즈’다. 프리랜서 박한빛누리(33)씨는 “예전엔
형광의 화려한 러닝복을 많이 입었다면, 요즘은 러닝 크루의 굿즈를 착용하는 게 멋있다”고 말한다. 러닝 크루의 로고가 새겨진 티셔츠는 대표적인 굿즈다. 헤드밴드, 반바지, 러닝용
가방, 물통, 수건 등에 팀의 로고를 찍어서 제작한다. ‘와우산30’은 스포츠 의류 브랜드 나이키 등과 컬래버레이션으로
굿즈를 만들었다. 또 다른 러닝 크루인 ‘피아르아르시(PRRC)1936’는 그들의 정체성을 투영한 호돌이 캐릭터 티셔츠를 제작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심지어 한때 청담동 편집숍 ‘분더샵’에서 판매하기도 했다.
러닝 크루라고 해서 다 같진 않다. 달리기는 공통분모지만, 팀마다 다른 강한 개성은 그들을 구별하는 중요한 요소다. ‘와우산30’은 ‘작은 홍대’라
불릴 만큼 구성원들의 직업이 그 지역의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다. 잡지 에디터, 사진가, 카피라이터, 패션디자이너
등 다채롭다. 현재 구성원은 42명이다.
(생략)
출처: 한겨레
기사원문: http://naver.me/G0CwDQu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