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걸(乞)자는 새 을(乙)자 위에 ‘亠’ 표시를 했습니다. 걸(乞)자는 빌어먹는다고 해서 거지 걸(乞)자로 전주(轉注)도 됩니다. 옛 글자를 보면 기운 기(氣)자의 윗부분과 닮았습니다. 새가 공기의 기류를 타고 날아다니는 것을 표시한 것은 아닐까요? 요즈음 글자 모양으로 보면 거적을 둘러 쓰고 무릎을 꿇고 무엇인가 먹을 것을 구걸(求乞)하는 거지의 모양 같기도 합니다. 걸인(乞人) 구걸(求乞) 걸식(乞食) 걸취(乞取) 애걸(哀乞) 걸객(乞客)
뛰어날 걸(傑)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홰 걸(桀)자를 했습니다. 홰 걸(桀)자는 닭장에 닭이 나무 가지 횃대에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나무 목(木)자 위에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천(舛)자는 횃대에 앉아 있는 닭의 발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걸인(傑人) 걸작(傑作) 준걸(俊傑) 걸출(傑出) 준걸(俊傑) 걸물(傑物) 영걸(英傑)
칼 검(劍,劎)자는 글자의 뜻을 표시한 칼 도(刀,刂)자 방에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칼 검(劍,劎)자는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봉함 검(檢), 검소할 검(儉), 눈꺼풀 검(瞼), 뺨 검(臉)자들은 모두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검’으로 읽습니다. 다 첨(僉)자는 사람이 한 곳에 옹기종기 모여 있는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검도(劍道) 검객(劍客) 검사(劍士) 검법(劍法) 검술(劍術) 검무(劍舞) 총검(銃劍)
검소할 검(儉)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봉함 검(檢), 칼 검(劍,劒), 눈꺼풀 검(瞼), 뺨 검(臉)자들은 첨(僉)자 들어 있어서 ‘검’으로 읽습니다. 검소(儉素) 검약(儉約) 근검(勤儉) 검덕(儉德) 검박(儉朴) 왕검(王儉)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