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 노조, 별도 요금 200원 폐지 촉구...다단계 운영 개선도
용인경전철 노조가 경전철 경영 개선 지원에서 요금 인하를 주장하고 있지만
실천 방법은 쉽게 찾지 못하고 있는 모양새다.
그 사이 6월 열린 지방선거 경전철 연장 등 활용방안이 이어져 귀추가 주목된다.
용인경전철 노조는 경전펄 다단계 운영으로 인해 용인 경전철을 이용할 경우 별도 요금 200원을 추가 부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 측이 문제로 지적하고 있는 다단계 운영은 다소 복잡한 과정에서 나오는 부작용을 언급하고 있는 것이다.
용인경전철 운영 방식은 'BIO'식이다.
노조 측은 이방식을 민간의 사업시행자가 시설 완공 후 즉시 지자체나 정부에 넘기면 시행자 입장에서는 수의 발생이 없어
일정 기간 직접 운영해 시설 이용자들에게 요금을 징수해 투자 자금을 회수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애초 민간투자사업 진행 시 예상 운영 수입과 부족분을 보장해주는 최소운영수입보장제 폐지 이후 대신한 운영방식이다.
결국 용인경전철 별도요금 200원은 민간사업 적자를 줄이기 위해 부담해야 하는 금액인 셈이다.
이 같은 운영방식과 관련해 노조 측이 말한 다단계 운영을 개선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한계가 많다.
현재 용인 경전철 소유는 용인시다.
시행시는 (주)용인경량경전철(주)에 있지만 실제 운영과 유지 관리 업무는 네오트렌스(주)에 위탁했다.
노조 측은 이 같은 위탁 구조가 시민의 혈세를 낭비하고 시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결국 용인시는가 별도 요금을 단독으로 결정내리지 못하는 한계로 작용한다는 설명이다.
경전철 이용자들은 노조 주장에 공감을 드러내고 있다.
기흥경전철에서 만난 이주영(58)씨는 '경전철이 편리하기는 하지만 별도 요금을 낸다고 하니 다소 이해가 안 된다'라며
'최대한 시민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용인시나 운영하는 회사가 찾았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용인경전철 연장 공약 실천 가능한가
이런 가운데 용인경전철 연장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상일 시장도 6월 선거과정에서 용인경전철 기흥역에서 흥덕~광교까지 연장을 약속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용인과 수원의 교통연계망도 확충해서 두 도시 시민들이 교통편의를 중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하지만 철도 사업을 두고 각 자치단체별 셉법에서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어 추진 여부는 미지수다.
뿐만 아니라 여전히 경전철 수익에 있어 흑자 전호나을 하지 못한 상황이다.
별도 요금 폐지와 상반된 방향의 형식으로 운영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한편 용인경전철를 이용자가 한달 동안 다른 도시 경전철 이용요금과 비교해 최대 9만원 이상 더 낸다는 조사가 나오기도 했다.
진보당용인시위원회가 건설교통부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용인경전철 성인 기본요금(10km) 교통카드 운임은 경기 김포선,
서울 우이선과 비교해 200원, 부산 김해선보다 150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1달 20일 이용하는 용인 성인을 기준으로 계산할 경우 경전철을 왕복 이용하면 김포경전철과 서울 우이선에 비해
1년간 9만6000원을 추가로 지불하는 셈이다. 임명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