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 헤세드
미가서 7:1-6, 18-20
2024년8월11일 주일낮11시
인도,설교 선형수 목사
주은혜 교회 진천
헤세드는 하나님의 신실하신 자비를 말합니다.
미가서 저자는 미가입니다.
미가의 뜻은 "미가야" 즉 "누가 야웨와 같은가"입니다.
미가 선지자의 정보는 거의 없습니다.
예레미야 26:18 KRV에 보면,
유다 왕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가 유다 모든 백성에게 예언하여,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르기를, 시온은 밭 같이 경작함을 당하며 예루살렘은 무더기가 되며 이 전의 산은 수풀의 높은 곳들 같이 되리라" 했습니다.
미가는 모레셋 지역 사람이었습니다(1:1).
남부 유다 지역 모레셋 가드 사람이었습니다(1:14).
그는 그가 살던 시대 사회적 병리에 민감하게 반응한 선지자였습니다.
그러한 사회적 병폐가 그가 살던 남부 유다 가드땅 모레셋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1394).
미가는 주전 750-686년 어간에 예언했습니다.
이 기간은 요담, 아하즈, 히즈기야 등의 유다 왕들이 다스렸습니다(1:1;렘26:18).
그러므로 그는 이사야(사 1:1), 호세아(호 1:1)와 동시대에 살며 활동했습니다.
미가는 722-721년 일어난, 사마리아 몰락을 예언했습니다(1:6).
사마리아 멸망은 요담(750-732)과 아하즈(735-715) 통치기간에 일어났고, 이 때는 미가 사역 초기였습니다.
이때 미가의 메시지는 사회적 병폐를 지적하는 내용이었습니다.
히스기야(715-686) 때 그의 선포는 종교 개혁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미가 사역은 735-700 어간에 이루어졌습니다.
미가서는 주전 7세기 미가의 기록입니다.
(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1394).
이스라엘은 배교 상태였습니다.
미가는 이스라엘 수도 사마리아 몰락을 예언했습니다(1:5-7).
또한 그는 유다의 멸망을 말했습니다(1:9-16).
주전 734-732 앗수르 디글랏 빌레셀 3세가 아람(수리아), 필리스티아, 이스라엘과 유다 지역을 공략했습니다.
아스글론과 가자가 무너졌습니다.
유다, 암몬, 에돔과 모압이 앗수르 왕에게 조공을
바쳐야 했습니다.
북왕국 이스라엘 영토 대부분을 앗수르에게 잃었습니다(왕하 15:29).
이때 길르앗과 갈릴리도 잃었습니다.
732년 다메섹이 망하고 앗수르 제국에 편입되었습니다.
주전 722-721 사마리아가 망했습니다. 북왕국 이스라엘이 앗수르에 먹혔습니다.
701년 유다가 앗수르에 반기를 들었고 산헤립 왕과 그의 군대가 쳐들어왔습니다.
예루살렘은 함락당하지 않았지만, 유다 국력은 쇠퇴했습니다(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 1394).
미가서 주제는 하나님 심판과 구원입니다.
하나님은 죄를 심판하는 엄위하신 분입니다.
또한 연약한 자를 일으키시는 인자하신 분입니다(로마서 11:22).
미가가 강조하는 것은 하나님이 우상숭배, 불의, 반역, 형식주의를 미워하신다는 것입니다(3:8).
그러나 하나님은 죄를 슬퍼하는 자, 회개하는 자를 용서하시길 기뻐하십니다(7:18-19).
미가 7:1-5 KRV
[1] 재앙이로다 나여 나는 여름 실과를 딴 후와 포도를 거둔 후 같아서 먹을 송이가 없으며 내 마음에 사모하는 처음 익은 무화과가 없도다
미가 선지자가 스스로 탄식합니다.
그 세대에 의로운 자들이 없는 때,
선지자로 세움받은 자신이 재앙적이라고 한탄합니다(Rashi, Micah 7:1, Sefaria app.).
참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뿐만 아니라
백성의 죄, 결함, 슬픔에 대해 타인들 보다 더욱 민감합니다.
왜냐하면 그는 다가오는 온 나라의 징벌, 고난, 아픔이 자신의 양 어깨 위에 얹혀 있음을 의식하기 때문입니다.
"화로다 나여,
내가 무화과 끝물 수확처럼 되었구나"
"끝물"은 여름 막바지에 남아있는 질 낮은 무화과입니다(Steinsaltz on Micah 7:1, Sefaria app.).
"먹을 송이가 없다"
선한 행실을 행하는 사람이 없다(Rashi, Micah 7:1, Sefaria app.).
"내 마음이 사모하는 처음 익은 무화과가 없다"
때에 맞게 익는 맛있는 무화과처럼, 내 마음이 선한 자들을 갈구했습니다(Rashi, Micah 7:1, Sefaria app.).
그러나 찾지 못했습니다.
[2] 이와 같이 선인이 세상에서 끊쳤고 정직자가 인간에 없도다 무리가 다 피를 흘리려고 매복하며 각기 그물로 형제를 잡으려 하고
선인, 즉 경건과 의로움이 빼어난 자가 그 땅에서 사라졌습니다(Rashi, Micah 7:2, Sefaria app.).
화자가 사는 사회 환경은 황무지 같았습니다.
선한 사람들이 사라졌습니다.
모두 그들 마음 속에 살의를 품고 다녔습니다.
"하시드", 즉 신실한 자는 야웨와 관련하여 목적이 하나인 사람, 삶의 방식에 인자(헤세드)를 행하는 인간, 하나님께 충성하고, 그들이 접촉하는 모든 이들의 권리에 신실한 사람들입니다.
그런 신실한 자들이 그 땅에서 사라졌습니다
인간 관계가 신실함이 아니라 폭력입니다.
(James L. Mays, Micah, London:SCM, 1980, 150).
[3] 두 손으로 악을 부지런히 행하도다 그 군장과 재판자는 뇌물을 구하며 대인은 마음의 악한 사욕을 발하며 서로 연락을 취하니(개역)
미가 7:3 KLB(현대인의성경)
[3] 모두 악을 행하는 데 익숙하여 관리들과 재판관들은 뇌물을 요구하고 부자들은 사리 사욕을 채우기 위해 그들과 결탁한다.
미가서 7:3 KOERV(쉬운성경)
[3] 그들의 두 손은 악한 짓에 능숙하다. 관리는 선물을 요구하고 재판관은 뇌물을 받고 힘 있는 자들은 마음대로 욕심을 부리니 모두가 한 통속이 되어 음모를 꾸민다.
그들의 두 손은 악행자의 유익을 위해 펼쳐졌습니다.
그 나라와 사회 지도층 인사들이 다 부패했습니다.
군장,재판자,대인(개역),
관리,재판관,부자(현대인),
관리,재판관,힘있는자(쉬운),
즉 행정부, 사법부, 재계(입법부)가 모두 타락했습니다.
뇌물과 욕심에 눈이 멀었습니다.
서로 기득권의 이익을 위해서 연락합니다.
[4] 그들의 가장 선한 자라도 가시 같고 가장 정직한 자라도 찔레 울타리보다 더하도다 그들의 파숫군들의 날 곧 그들의 형벌의 날이 임하였으니 이제는 그들이 요란하리로다
그들의 도덕의 기준이 너무 낮아졌습니다.
가장 선한 자가 가시같고,
가장 정직한 자가 찔레 울타리보다 더합니다.
나쁜 지도자들은 시대와 사회를 더 악화시킵니다(James L. Mays, 152).
[5] 너희는 이웃을 믿지 말며 친구를 의지하지 말며 네 품에 누운 여인에게라도 네 입의 문을 지킬찌어다
미가서 7:6 KOERV
[6] 아들이 아버지를 무시하고 딸이 어머니에게 며느리가 시어머니에게 반항하기 때문이다. 사람의 원수가 바로 제 집안사람들일 것이다.
공적인 영역에서 사적 영역까지 불신이 깊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라의 행정, 사법, 입법, 재계 지도자들을 믿을 수 없습니다.
서로 자기들 이익만 챙기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약자들은 설 자리가 없습니다.
사적인 영적, 이웃, 친구, 아내, 가족, 부모와 자식, 형제, 자매, 며느리와 시어머니 사이에도 믿을 수 없습니다.
신실함이 없어지고(7:5), 적대감(7:6)이 가득합니다.
가족의 안정과 화합은 이스라엘 사회의 결정적 가치였습니다(신명기 21:18이하).
그런 가족 관계가 거만함과 반역으로 해채되는 것은 최악의 시대 상을 반영하는 것입니다(James L. Mays, 152).
이것은 유다 멸망 직전의 모습입니다.
또한 2024년 한국 사회와 세계의 모습일 수도 있습니다.
예수님은 미가서 7:6 과 유사한 말씀을 하셨습니다(마 10:21; 막 13:12; 눅 12:53).
누가복음 12:53 KOERV
[53] 그들이 모두 갈라져서 아버지가 아들에게 맞서고 아들이 아버지와 맞서고 어머니가 딸과 맞서고 딸이 어머니와 맞서고 시어머니가 며느리에 맞서고 며느리가 시어머니에 맞설 것이다.”
집안에 기독교 신앙이 들어오면 갈등이 생깁니다.
예수 믿는 이와 안 믿는 자, 불교(타종교)와 기독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