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명동의 한 금융회사에 근무하는 직장여성 김모(39)씨는 며칠 전 야근을 마치고 자정이 가까워 퇴근하다 눈이 휘둥그레졌다. 캄캄한 밤길에도 아랑곳없이 회사 뒤편 비즈니스호텔 입구는 양손에 바리바리 쇼핑백을 든 관광객들로 북적거렸다. "호텔 입구만 보면 불경기가 없던데요."일본 쇼핑여행객이 늘면서 서울 명동 일대 중저가 비즈니스 호텔의 인기가 뜨겁다. 10만원 대의 합리적인 가격에 깔끔한 서비스로 외국인 관광객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것.17일 호텔업계에 따르면 엔고 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일본인 관광객들의 방한이 크게 늘어나면서 중저가 호텔 객실점유율이 90%까지 치솟았다.국내에는 현재 베스트웨스턴(미국), 이비스(프랑스), 토요코인(일본) 등 외국계 중저가 비즈니스호텔 체인을 위주로 시장이 형성돼 있다. 주로 1~3급 수준 호텔로 서울 도심에 위치해 있고 통역 서비스는 기본이다. 일본 여행사와 연계해 항공권과 리무진 서비스도 제공한다. 정수영 이비스 명동 총지배인은 "객실구조 및 인테리어를 단순화해 관리비용을 최소화하고, 주차대행, 룸 서비스, 도어맨 서비스 등을 없애 운영비를 낮춰 깨끗하고 저렴한 시설을 제공한다"고 말했다.이비스 명동지점에서 2박을 한 일본인 관광객 가시마 사오리(28)씨는 "2인용 객실을 사용하면 하루 7,000엔(약 11만2,000원) 정도인데 도심과 가깝고 시설도 깨끗하다"며 "인기가 좋아 일본에서 예약을 하려면 최소 한두 달은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비스 앰배서더 명동지점의 일본인 관광객 객실점유율은 지난해 1월 50%에서 현재 62.4%로 상승했다.2001년 국내에 진출한 베스트웨스턴은 전 세계 80개 국가에 4,000개 호텔을 가진 세계 최대 비즈니스 호텔 체인. 현재 서울과 인천 등 8곳을 운영 중인 이 호텔도 10만원 안팎의 저렴한 가격에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 외국 관광객들의 인기가 높다. 일본인 객실점유율은 작년 1월 73%에서 현재 85%를 넘어섰고, 1월 매출은 지난해 대비 20% 신장했다. 최근 급증한 일본인 관광객이 대부분 여성인 점을 감안, 호텔 11층에 '레이디스 플로어'라는 여성 전용 공간도 마련했다.
부산에 2개 점포를 운영 중인 일본 체인 토요코인은 일본인 관광객들이 급증하자, 8월에 서울(동대문)에도 점포를 연다. 1박에 5만원 대로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지만 무선랜, 동전세탁기, 바지다리미 등 편의 서비스와 조식이 제공되고 모든 직원들이 일본어 의사소통이 가능하다.특급호텔인 롯데호텔도 중저가 비즈니스 호텔 시장에 진출, 4월 롯데시티 호텔마포를 선보인다. 롯데호텔 관계자는 "국내 호텔 시장의 양극화로 중저가 호텔 공급이 부족한 현실을 감안한 것"이라며 "숙박기능에 충실하되 부가서비스는 최소화해 고객 만족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현재 10여 개 지점에 불과한 외국계 비즈니스호텔 체인은 향후 공격적으로 시장에 뛰어들 전망이다. 베스트웨스턴은 올해 7월 송도점, 12월 구로점을 시작으로 10년 내 30개점까지 확장할 계획이며, 이비스는 2011년까지 3~4개점을 더 추가할 계획이다. 토요코인도 10년 내 60개 점포를 연다는 야심적인 목표를 세웠다.
호텔업계 관계자는 "경기 침체가 지속됨에 따라 외국 출장객이나 관광객들이 특급호텔 대비 절반 이하 가격에 질 좋은 시설이 제공되는 중저가 비즈니스 호텔을 선호, 향후 국내 중저가 비즈니스호텔 체인 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고찰> 외대37장정원
호텔에 대해서 처음 공부를 하였을 때 비즈니스 호텔에 대해서 많이 궁금했다.
중저가의 합리적인 가격에 깔끔한 서비스로 외국인관광객의 사랑을 받고 있는 비즈니스 호텔.
비즈니스 손님에게 집같은 편안함과 사무실의 편리함을 제공해줄 수 있도록 만든 비지니스 호텔이
요즘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한다.
일본관광객의 증가로 인해 통역은 기본으로 항공권과 리무진, 관리비용을 최소화하고
저렴하게 시설을 제공하는 것으로 일본인들에게 비즈니스 호텔의 인기가 커지고 있다.
비즈니스 호텔뿐만 아니라 호텔은 대부분 손님들에게 최상의 서비스와 만족감을 주는 곳인 것 같다.
호텔은 영리를 추구함을 최우선의 목적으로 세우지만, 서비스하는 마음은 다 똑같은 것같다.
손님들에게는 편리함, 안락함,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면서 호텔은 마음과 행동으로써
사람들을 끌어당기면서 서비스의 최선을 다한다.
손님의 입장을 고려하여 중저가 가격에 질 졸은 시설을 제공하는 호텔, 나도 손님의 입장으로
언젠가는 비즈니스 호텔에 지내고 싶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