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는 금융위원회, 금융결제원과 협력하여 등록외국인도 비대면으로 각종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외국인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를 9월18일(월)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 외국인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 : 등록외국인이 모바일 앱 등으로 외국인등록증 확인이 필요한 금융업무를 비대면으로 하려는 경우, 금융회사에서 전송한 외국인등록증(영주증, 외국국적동포 국내거소신고증 포함)의 인적정보 및 사진정보와 법무부 보유 정보를 비교하여 진위여부를 판단하고 그 결과를 금융회사에 실시간으로 회신하는 서비스
그동안 외국인등록증의 경우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제도 및 시스템이 없어 등록외국인은 통장개설 등 신분증 확인이 필요한 금융업무를 볼 때마다 금융회사 등을 직접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 현재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은 신분증 진위확인 서비스 제공 중
이에 ’22년 12월 「출입국관리법」을 개정하고 법무부와 금융회사간에 ‘외국인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함에 따라, 등록외국인도 앞으로는 은행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모바일 기기 등으로 비대면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비대면(모바일 앱/웹) 적용 | 대면(영업점) 적용 |
전북은행, 하나은행, 토스뱅크(인터넷 전문은행) | 광주은행, 국민은행, 대구은행 신한은행 |
#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금융회사는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누리집(www.immigration.go.kr), 하이코리아(www.hikorea.go.kr)에서 확인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