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다음의 명제가 어떤 관계인지를 밝히고 참 거짓을 판별하시오. ⑴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다. 어떤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 아니다. 모순대당, 거짓, 참 ⑵ 모든 이교도들은 우상 숭배자이다. 어떤 우상 숭배자들도 이교도들이 아니다. 반대대당, 거짓, 거짓 ⑶ 모든 기적은 어떤 자연 법칙을 위반하는 것이다. 자연법칙을 위반하는 것은 기적이다. 대소대당, 거짓, 거짓 ⑷ 어떤 욕망은 억제되어야 한다. 모든 욕망은 억제되어야 한다. 대소대당, 참, 거짓 ⑸ 모든 혁명가들은 급진주의자들이다. 어떤 혁명가들도 급진주의자가 아니다. 반대대당, 거짓, 거짓
2. 다음 논증의 타당성을 검토하시오. ⑴ 만일 사형제도 때문에 흉악범이 없어진다면 그 제도는 정당화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형제도 때문에 흉악범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사형제도는 정당화될 수 없다. 부당함, 전건 부정의 오류 ⑵ 인류학자에 따르면 시대와 사회에 따라 도덕관이 다르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모든 시대와 사회에 공통된 도덕관이란 있을 수 없다. 따라서 그런 보편적 도덕관은 없다. 타당함 ⑶ 만약 의사들이 환자를 병든 기계로 본다면 치료하면서 환자에게 환자의 상태를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의사들은 환자를 치료하면서 환자의 상태를 설명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의사들은 환자를 병든 기계로 본다. 부당함, 후건 긍정의 오류 3. 다음 딜레마를 논박해 보시오. ⑴ 만약 사람들이 선하다면, 범죄를 예방하는 데 법이 필요 없다. 반면에 만약 사람들이 악하다면 범죄를 예방하는 데 법은 효과가 없다. 사람들은 선하거나 악하다. 그러므로 범죄를 예방하는 데 법은 필요가 없거나 효과가 없다. ->사람들이 선하다면 법은 효과적이고, 악하다면 법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법은 효과적이고 필요하다.
⑵ 만약 이 도서관의 책들의 내용이 코란의 내용과 합치한다면, 그것들은 불필요할 것이다. 또 만약 합치하지 않는다면, 그것들은 해로운 것이다. 그런데 그 책들의 내용은 코란의 내용과 합치하거나 합치하지 않거나 할 것이다. 따라서 그것들은 불필요하거나해로울 것이다. ->책들의 내용이 코란의 내용과 합치하다면 그것은 해롭지 않을것이고, 합치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필요할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들은 불필요하거나 해롭지 않다. ⑶ 학교에 가면 선생님이 꾸중하지 집에 돌아오면 부모가 밤낮 꾸짖지. 그러니 학교에도목 하고 집에도 붙어 있지 못하고, 길거리나 쏘다닐 수밖에. ->학교나 집이나 부모가 늘 꾸짖지 않고 칭찬을 들을 수 있다. ⑷ 진실을 감추기 위해 화장한다면 화장은 부도덕하다. 또 남자의 환심을 사기 위해 화장한다면 이것 역시 부도덕하다. 그런데 부인들이 화장을 하는 이유는 진실을 감추기 위한 것이든지 남자의 환심을 사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부인이 화장을 한다는 것은 어떤 경우이건 부도덕하다. ->화장을 하는 이유는 자신의 결점을 감추기 위함일 수 있기에 부도덕하지 않다. ⑸ 만약 그대가 알려고 하는 바를 이미 안다면, 알려 할 필요가 없을 것이며, 모른다면주어져도 그것을 알 수가 없을 것이다. 그대는 어떤 것을 알든지 모르든지일 것이다.따라서 알려고 할 필요가 없든지 알 수 없든지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새로운 지식을획득할 수가 없다.(플라톤, 메논의 역설) ->이미 아는것은 더 알아보면 더 새로운 것을 알 수 있을것이고, 모르는 것은 알려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새로운 지식을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