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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틴은 1970년대생으로 경제적 문화적으로 풍요로운 10대 시절을 보내고 자유롭고 개인주의적인 성향, 10대 자녀와의 라이프 사이클 공유, 엑스틴이 40대에 접어들면서 가장 큰 소비력 집단읆 형성하며 정보화기기에 친숙한 세대, 40대 비중 15.9%(코호트:비슷한 시기에 태어나 특정한 기간에 중요한 사건들을 공통적으로 경험한 사람 집합)
6월 민주항쟁, 서울올림픽, 해외여행 자유화, 3저 호황, 초고속 인터넷, 아이폰과 카카오톡
서태지, 박진영, 방시혁, 나영석, 김태호, 유재석...
주목해야 할 엑스틴의 라이프 스타일
1.고정관념에 도전하는 깬 세대가 되다 - 젠더리스 소비, 자신의 만족을 추구하는 가심비 소비(소형차 브랜드 미니), 펜클럽1세대로 덕질 소비의 시초(HOT, BTS)
2.자본주의 키즈에서 자본주의 어른으로 성장하다 - 소비중심에 나를 포함,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모두 경험한 엑스틴이 온라인으로 빠르게 전환, 새로운 서비스를 가장 빠르게 시도하는 것은 MZ세대지만 그것을 시장에 안착시키는 것은 X세대의 힘(마켓컬리, 발란)
3.Z세대의 인싸력을 장착하다 - 엑스틴의 자녀가 Z세대, 가치 공유-다양성과 공정함의 가치, 결혼과 삶에 대한 유연한 사고, 인류와 환경을 아우르는 지구인 정체성
4.위 세대와 아래 세대 사이에서 길을 잃다 - IMF, 글로벌 금융위기, 마이크로 매니징에 익숙치 않음, 꼰대
대한민국의 허리이자 소비 시장의 핵심(중위연령 1975년 21.4세 => 2020년 43.7세), 디지털에 익숙하지만 아날로그를 체험한 세대(지류 광고)
<바른생활 루틴이>
루틴은 습관과 유사하지만 습관에 비해 삶의 방향성을 스스로 통제하려는 의식적인 노력, 근로시간 축소와 코로나19 영향으로 생활과 업무의 자유도가 높아지면서 자기관리 필요성 증대, 큰 성공이 어려워진 나노사회에서 미세행복을 추구, 잘 살아가고 있음에 대한 사회적 정의 변화, 성공한 예술가의 삶에 존재하는 규칙성(베르나르, 하루키)
바른생활 루틴이가 되는 법
1.목표에 나를 꽁꽁 묶어라, 자기 묶기 - 바디프로필, 환급형 교육과정, 타임 타이머, 자동 소등
2.일상에도 페이스메이커가 필요해, 도장 받기 - 스터디 위드 미, MeetMe(월 5~8만원에 프로그램 수행을 도와주는 리추얼 메이커)
3.하루하루에 의미를 부여하라, 되돌아 보기 - 다이어리 꾸미기, 직원 스스로 행복한 순간을 기록하고 자신의 일상을 점검하는 사내 앱
남들이 알아줄 리 없는 나만의 소소한 일상을 매일 성실하게 보내는 것의 가치가 재조명
넷플릭스 : 규칙이 없는 규칙, 그냥 며칠 쉬어라는 휴가 규정 - 결국 신뢰와 책임감
양적기준과 질적기준을 함께 고려하는 직원 평가 : 화장품 업계의 변종이 되자
<실재감테크>
가상인간 로지, 의료영상 3D 모델링(카데바 대체), 단지 기술적 완성도의 문제가 아니라 수용자들이 얼마나 몰입하고 그 기술이 제공하는 혜택 속에 실재처럼 존재한다고 인지하느냐의 문제
실재감테크의 세 가지 요소
1.다중감각, 감각의 상호 작용 - 감각의 레벨을 다채롭게 할수록 소비자는 대상에 대해 더 깊게 관여(하리보 젤리), 브랜드 정체성을 나타내기 위해 여러 감각의 자극을 도입(무신사, 돌비시스템)
2.동시성, 바로 지금 함께한다는 인식 - 실시간 전략게임(스타크래프트), 라이브커머스,
3.체험성, 현실의 움직임을 대체하다 - 게임업체와 패스트푸드 업체와의 제휴, VR 지질 답사
실재감테크의 역할 - 미세 전류가 흐르는 포크, 가상현실 치료법, 개더타운(아바타와 실제 이용자 화상 연결)
가상인간 로지의 경우 사람들이 친근감을 느끼는 이유는 완벽하지 않아서...특정한 세계관을 만들어 사람들과 공감대 형성
<라이크커머스>
1000명의 진정한 팔로워만 있으면 사업이 된다, 라이크커머스는 고객의 선호를 중심으로 구성되는 새로운 온라인 리테일의 총체, 좋아요를 기반으로 수요를 확보한 후 제조 전문업체와 물류 전문업체를 활용,
라이크커머스의 3대 비즈니스 모델
1.개인의 비즈니스 기획, C2C 모델 - 개인화장품 브랜드를 ODM으로 생산, 동대문시장의 풀필먼트 서비스, 인공지능 세무서비스 삼쩜삼
2.자사몰에서 직접 판매, D2C 모델 - 현대자동차 캐스퍼 모델 100% 온라인 판매, 나이키의 아마존 탈피, 쇼핑몰 구축 대행 서비스(미국 소비자의 40% 제조사 직접 구매, 소피파이, 소피파이 캐피털)
3.소비자들과의 접점 확보, H2H 모델 - 동일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모이면 수익은 자연스레 따라옴(오늘의 집)
SNS에 기반한 상시 쇼핑 시대 : 쇼핑이 일상화 상시화된 시대에 수요창출을 위해서 콘텐츠 속에 상품이 자연스럽게 녹아들도록, 틱톡을 쇼파파이와 연동하여 쇼핑기능 제공계획
<내러티브 자본>
이야기가 사건 자체를 전달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면 내러티브는 발화의 주체가 창의성을 가지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서술(아메리칸드림, 중화사상), 비전과 세계관을 담은 내러티브(테슬라), 경쟁자가 사업 전략을 단편적으로 따라할 수는 있지만 독보적 내러티브는 결코 모방할 수 없기 때문에 브랜드의 유일무이성이 시장을 압도적으로 점유하게 해줌
PDR Price Dream Ratio 주가대비 꿈 비율 : (해당산업의 전체 시장규모 * 시장점유율) / 시가 총액 - 당장의 실적인 아니라 미래의 성공 내러티브가 투자의 대상이 됨(비트코인)
사업 영역에서의 내러티브 자본의 극대화
1.로고스에서 뮈토스로 - 에비앙은 생명수, 샤넬은 여성해방
2.고객 공동체와 함께 만드는 내러티브 - 방탄소년단 팬덤 아미
3.내러티브의 세계관적 접근 -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4.로맨스 내러티브 삼각형 - 사랑의 삼각형 이론 : 친밀감, 열정, 신뢰 (애플, 할리데이비슨, 구찌)
정치 내러티브의 중요성 - 이항대립적 네거티브 전략
나만의 내러티브는 무엇인가를 물어야 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