八字真鑒 팔자진감1. 팔자시공 조지이 2.
순서
第一章 陰陽五行 1.음양오행 第二章 干支與作用關係 4.간지 속성 4.간지 생극속성
第三章 地支與地支的作用關係 1.지지 속성 2.지지 속성 第四章 八字的排法
第五章 知易 命理體系 - 第八節 八字分析七論 팔자분석7논
命理研究的是命運 命局、大運、流年三者的關係
第六章 扶抑格取用與行運 第七章 從格取用與行運
第八章 六親資訊預測 第九章 婚姻 9.혼인 이혼 외도 第十章 財運、官運、升學
第十一章 訴訟 牢獄 第十二章 疾病 傷殘 10.질병 장애
第十三章 壽元 夭亡 第十四章 相同八字的不同斷法 동일 팔자 다른판단
第十五章 八字風水 명혼; 팔자 풍수 第十六章 時空雜占
第十七章 六爻新斷 육효신단 第十八章 易學文章欣賞 역학 발전
* 易學的發展前景
第十九章 易友學習來信 第二十章 命例欣賞
附 錄 天干地支類象 참고 명혼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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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三節 陰陽五行的生克關係 음양오행의 생극관계
北方陰極生寒,寒為水。북방은 음극이 추위를 생하고, 추위는 수가 된다.
南方陽極生熱,熱為火。남방은 양극이 열을 생하며,열은 화가 된다.
東方陽散以泄而生風,風為木。동방은 양을 설하여 흩어져 풍을 생하고 풍은 목이다.
西方陰止以收而生燥,燥為金。서방은 음을 거두어 멈추며 조를 생하고, 조는 금이다.
中央陰陽交而生溫,溫為土。중앙은 음양이 사귀며 온을 생하고, 온은 토가된다.
其相生也所以相維,其相克也所以相制,此之謂有倫。
以五行代表春夏秋冬的名稱,配合方位,出於天然。
그 상생이며 또 그래서 상유이고, 그상극이며 그래서 상제이며, 이것으로 인륜이 있는것이다.
오행에서 춘하추동의 명칭, 배합위치를 대표하며, 천에 따라서 나온다.
北方亥子醜,為冬季。북방은 해자축이며,동계가 된다.
南方巳午未,為夏季。
東方寅卯辰,為春季。
西方申酉戌,為秋季。
春夏之交,木氣未盡,火氣已至,間雜之氣為土。
봄은 여름에서 사귀고, 목기가 아직 다하지 않으며, 화기는 이미 오고, 사이에 섞은 기가 토가 된다.
其餘夏秋之間,秋冬之間,冬春之間相同。
그 남은 여름이 가을 사이이며, 가을은 겨울의 사이이고,겨울은 봄의 사이로 서로 같다.
土氣在兩個節氣的中間,而且夏季最旺,也就是土居中央的意思。
토기는 2개 절기의 사이이며, 그것에서 하계가 가장 왕하고, 또한 토는 중앙의 의사에 산다.
第四節 干支與干支屬性 간지와 함께 간지 속성
干支是以五行為太極點劃分出來的,
那麼每種五行就具有自己獨立的陰陽性質。
干支在表達五行時,同樣如此。
天干為陽,地支為陰。
간지는 오행에서 태극점이 되어 획분에서 온 것이며,
어느 오행이 갖는 각종 조건은 자기 독립적 음양 성질이 있다.
간지는 표달하는 오행 때가 있는데, 이와같은 것이다.
천간은 양이 되고, 지지는 음이 된다.
獨立五行的干支之間又有自己的干支陰陽劃分,
這就與上面的太極圖就吻合了,
它們自上而下是按照太極分兩儀的形式出現的。
독립된 오행의 간지 사이에는 또 자기의 간지음양을 나누고 있고
이런것과 함께 위 태극도는 꽉들어맞고,
그들 스스로 위이며 아래는 비친태극이 나눠 양의의 형식에 따라 출현한 것이다.
我們知道陰陽在任何情況下都是對立存在的,
陰陽大太極是有五個小太極組合而成,
五個小太極的本身就具有本身的陰陽兩儀,
就是干支的陰陽劃分。
우리가 음양을 아는것은 어느 상황아래 있는데 모두는 대립한 존재인 것이며,
음양이 큰 태극의 본신은 5개 작은 태극 조합이 있으며 이루고,
5개 작은 태극의 본신은 본신에 있는 음양을 갖춘 양의이고,
이것은 간지의 음양 획분이다.
少陽木氣 木甲乙寅卯 소양 목기는 목인 갑을인묘이다
老陽火氣 火丙丁巳午 노양 화기는
太極―陰陽―四象 ㅡ五行ㅡ 태극 ㅡ 음양 ㅡ 사상 ㅡ 5행 ㅡ
平衡土氣―干支 土戊己辰戌醜未 평형 토기 ㅡ 간지 토인 무기 진술 축미이다.
少陰金氣 金庚辛申酉 소음 금기는
老陰水氣 水壬癸亥子 노음 수기는 수인 임계해자이다.
天干:천간
甲乙木為少陽木氣主濕,甲木為少陽陽氣,乙木為少陽陰氣。
丙丁火為老陽火氣主暖,丙火為老陽陽氣,丁火為老陽陰氣。
戊己土為陰陽平衡之氣,戊土為平衡陽氣,己土為平衡陰氣。
庚辛金為少陰金氣主燥,庚金為少陰陽氣,辛金為少陰陰氣。
壬癸水為老陰水氣主寒,壬水為老陰陽氣,癸水為老陰陰氣。
地支:지지
寅卯木為少陽木氣主暖,寅木為少陽陽氣,卯木為少陽陰氣。
巳午火為老陽火氣主燥,午火為老陽陽氣,巳火為老陽陰氣。
辰戌醜未土為陰陽平衡之氣,辰未為平衡陽氣,戌醜為平衡陰氣。
申酉金為少陰金氣主濕,申金為少陰陽氣,酉金為少陰陰氣。
亥子水為老陰水氣主寒,子水為老陰陽氣,亥水為老陰陰氣。
通過太極―干支之間的劃分,大家就會一目了然,
每一步的劃分都可以單獨作為一個太極點,
按照陰陽對立統一的存在,這些都是預測最基本的條件。
태극으로- 간지 사이의 획분을, 우리는 한 눈 보며,
매 한단의 획분 모두 단독으로 만들어 한 태극점이 되고,
음양에 따라 대립 통일된 존재이며, 이런 모두는 예측의 가장 기본적 조건이다.
八字預測是將一個人的出生點作為太極點,
日柱為中心,
分析這個時空點的日柱與命局陰陽二氣的平衡,
找出時空的陰陽病症,也就是平衡點,
這樣才能對症下藥,分析出用神和忌神來。
팔자 예측은 장차 한개인의 출생점을 만들어 태극점이 되고,
일주가 중심이 되는데,
각 시공점의 일주와 함께 명국을 분석한 음양 2기의 평형이며,
시공의 음양병증을 또한 평형점을 찾아내는데,
이런 재능이 병증에 대한 하약이며, 분석에서 나온 용신과 기신입니다.
干支者天干、地支也。
干支是細化五行的分子,五行分陰陽,
以木火為陽,金水為陰,
土為金、木、水、火沖凝之氣,
實為二氣之間的交換平衡氣。
간지는 천간과 지지 이다.
간지는 5행의 분자를 세분화하고, 5행을 음과 양으로 나누고,
목화가 양이 되며, 금수는 음이 되고,
토는 금, 목, 수, 화로 충한 응축의 기이며,
실제로 두 기 사이의 교환이 되어 기가 평형이 됩니다.
《子評真詮》言
“有是五行,何以又有十幹十二支乎,
蓋有陰陽,因生五行,而五行之中,各有陰陽。”
有了五行為什麼還要有幹、支呢?
有陰陽必有五行,難道五行本身就沒有陰陽、四象、五行嗎?
有,肯定有。
以木而論,天干甲、乙為陽,地支寅、卯為陰。
如果以
天干甲乙再分、甲為陽則乙為陰,
地支寅卯再分、寅則為陽,卯則為陰,
這樣木的陰陽、四象出來了,其他五行仿此。
《자평진전》은
"있는것은 오행인데, 어찌하여 십간 십이지가 있는가,
대개 음양이 있고,5행을 생하기 때문이며, 5행중에는 각 음양이 있다."
있는 5행이 무엇이 되어 또 긴요히 간지가 있는가?
있는 음양에는 반드시 5행이 있는데, 어려운 도인 5행 본신은 음양, 사상, 5행이 없느냐?
있다, 긍정적으로 있다.
목으로 말하면 천간갑 을은 양이 되고, 지지 인, 묘는 음이 된다.
예를들면
천간 갑을 다시 나누면, 갑이 양이 되면 을이 음이 되고,
지지인묘를 다시 나누면, 인은 양이 되고, 묘는 음이 되며,
이런 목의 음양은, 사상이 나오는데, 다른 5행도 이와 같다.
我們從上面已經知道,陰陽之間的特點是“陰陽對立”。
那麼不管是從五行,還是到干支,都會准循這個規律。
木-火-土-金-水是以五行表示時序的轉化過程,
也就是以進為生,並不是真正的木生火、火生土、土生金、金生水,
而是一個永遠不能打破的迴圈規律。
위에서 우리는 음과 양 사이의 특성이 음과 양의 반대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어지지 않고, 5행에서 간지에 이르기까지 모두 이 규칙을 따를 것입니다.
목 - 화 - 토 - 금 - 수는 5행 시간 순서의 변환 과정을 나타냅니다,
또는 나아가서 생이 되고, 실제 목생화, 화생토, 토생 금, 금 생수가 아니며,
영원히 순환의 법칙을 깨뜨릴 수 없습니다.
陽太極為木、火,陰太極為金、水,土為陰陽之間的過度平衡期。
那麼在陽太極之中木火就形成對立,陰太極之中金水形成對立,
實際就是少陽木氣與老陽火氣之間存有溫差。
少陰金氣與老陰水氣之間存在溫差。
양 태극은 목, 화가 되고, 음 태극은 금, 수가 되며, 토는 음양 간의 과도한 평형기간이 됩니다.
그래서 양 태극에서 목화는 대립을 형성하고, 음 태극에서 금수 대립을 형성하며,
실제로 는 소양 목기와 노양 화기 사이에 온도 차이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소음 금기와 노음 수기 사이에는 온도 차이가 있습니다.
陰陽互根,陰極生陽,陽極生陰,
這是五行轉化的條件,沒有極點就不會向另一個太極發展。
你見過寅月後就是午月,申月後就是子月嗎?
沒有,一生都不會見到。
음과 양은 서로 뿌리이고, 음이 다하여 양을 낳고, 양이 다하여 음을 낳고,
이것은 5행의 변환 조건이며, 극이 없으면 다른 태극권으로 발전하지 않을 것입니다.
네가 본것이 인월이 지난 후에 갖는 것이 오월이고, 신월후 취한것이 자월인가?
없다, 일생 모두에서 볼 수 없습니다.
春天木氣向夏天火氣發展,
必須到木旺極的辰月才能轉化火氣,
也就是木氣竭火進氣,那麼我們以五行的時序迴圈關係,
照搬到干支的關係中,對嗎?
這個問題大家似乎深信不疑,但是你有沒有考慮到,
你在實際的預測中,時驗時而不驗,有時甚至相反呢?
這是什麼原因呢?
因為這些都是干支的屬性與力量大小決定的。
봄날의 목기가 여름 날의 화기로 향하여 발전하는 것은,
필수로 목이 다한 진월에 이르러 비로소 화기로 전화 할수 있고,
또한 목기가 갈하여 화의 진기를 맞는데,그래서 우리는 5행의 타이밍 순환 관계가 있는데,
간지의 관계에서 이동하며, 대하는가?
이런 문제는 의심의 여지가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너는 실제 예측에서 시간적 부정이며, 때로는 그 반대라는 점을 고려했습니까?
이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냐하면 이들은 건조지의 속성과 힘의 크기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上面我們講了天干五行的獨立五行形式,
那麼地支與天干同樣具有五行形式。
以寅木而言,
甲寅、丙寅、戊寅、庚寅、壬寅,與上面的六甲相比較,
就會發現幹動與支靜的關係。
위에서 우리가 천간오행의 독립 오행 형태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그래서 지지와 함께 천간이 같은 조건으로 5행의 형태가 있다.
인목으로 말하면,
갑인, 병인, 무인, 경인, 임인, 함께 위의 육갑과 비교하면
간동과 함께 지정의 관계를 나타낼수가 있다.
上面天干可以從子到戌流動,而地支寅則不動,天干五行則流動,
這裏再插一句,
這就是夏天也會有寒流,
冬天也會有暖流的氣象原理,
寒流、暖流是怎麼出現的,
搞明白這些對判斷旺衰很有用。
위의 천간은 자에 따라서 술로 흐르며, 지지 인은 부동이고, 천간 5행은 흐르는데,
이 속에 또 다른 한 문장을 삽입하면,
이것은 여름날에도 한류가 있으며,
겨울날에도 난류의 기상 원리가 있으며,
한류, 난류는 어떻게 출현하는 것이며,
명백함은 이러한 판단에 대해 왕쇠가 매우 유용합니다.
地支主靜,
寅上有甲,必是天地同氣之時,
寅上有丙,必是上有暖流影響,
寅上有戊,必是氣候適意。
寅上有庚,必是上有冷風來侵,
寅上有壬,必遇寒流影響,
依次類推地支的五行形式就會很明顯。
本章的幹、支屬性是以天干、地支為獨立太極點來確定,
熟悉掌握每一個獨立幹與支的陰陽、四象變化,
這在選擇喜用,大運、流年與命局作用,確定吉凶的量比時很重要.
지지는 주로 정하는데,
인 위에 갑이 있다면, 반드시 천지가 같은 때이고,
인 위에 병이 있으면, 반드시 위는 완류 영향을 받으며,
인 위에 무가 있으면, 반드시 기후가 적당할 것이다.
인 위 경이 있으면 반드시 위에는 찬바람이 있고 침투하며,
인 위에 임이 있으면, 반드시 한류를 만나 영향받으며,
차례로 의지하여 지지의 오행형태를 추리하면 매우 명백해진다.
이 장의 간 지 속성은 천간 지지에서 독립적 태극권이 되어 확정되며,
숙달 장악한 각개 독립적 간과 함께 지지의 음양이며, 사상변화이고,
이는 희용신,대운, 유년과 함께 명국 작용을 선택하고, 길흉의 양을 시간 비율로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