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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직 9급 면접후기@6월11일 오전조
○ 총평(분위기/과제작성 등)
우선 면접장 내부는 피티윤 선생님께서 사전 답사해주신 장면 그대로여서, 첫 방문이지만 그리 낯설지 않았습니다. 수많은 면접생들이 입장하며 각자의 결의를 다지려는 암묵적인 분위기가 피부로 직접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경험/상황/5분발표 역시 피티윤 강사님과 실습했던 형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아 면접 강의가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 면접후기(입장 후~)
저는 69조 2번에 배정되어서 9시 30분에 1번이 이동하고 약 30분 뒤인 10시에 5분 발표 대기실로 이동하고, 10시 50분에서 11시 20분까지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앞 번호에 배정되면 면접이 금방 마무리 된다는 장점이, 뒷 번호에 배정되면 면접 준비 시간을 충분히 가질 수 있다는 각각의 장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전자의 장점을 더 선호했기에, 2번이라는 순서는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생각보다 대기 시간이 꽤 긴데, 앉아서 발표 및 답변 내용을 중얼거리거나, 나름대로의 마인드컨트롤 방법으로 긴장감을 최소화하는게 꽤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5분발표 : 공무원의 부정 수당 수령 및 감사에 관한 제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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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근무실적을 허위로 작성하여 수당을 수령하였다는 점에서 청렴성이 결여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청렴성이란, 사사로운 이익과 부정부패에 휘말리지 않고 도덕과 원칙을 지키려는 공무원의 기본 소양입니다. 청렴성과 관련된 교육부 아동지원과의 우수공무원 이정석 사무관님의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존에 수기로 작성되던 사립유치원의 회계 기록 방식에 투명성과 청렴성이 결여되었다고 판단하신 이정석 사무관님께서는, 전자 회계 기록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도입하셨습니다. 이를 통해 2013년부터 4년간 약 1,700곳의 사립유치원의 회계 부정 실태를 확인하였고, 학부모들의 경각심 제고 및 국가기관이 투명성과 청렴성을 제고하기 위해 항상 노력중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셨습니다. 다음으로는 청렴성과 관련된 저의 개인적인 경험입니다. 저는 군 복무 당시 행정병으로 근무하였는데요, 장병들의 휴가를 담당하는 행정병 업무의 특성상, 장병들에게 절실한 휴가의 유혹으로 저에게 휴가증 위조 요구와 같은 청탁이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문제가 청렴성과 직결된 문제라고 판단하였고, 정직하게 휴가를 사용하는 다른 장병들과의 형평성을 지키기 위하여 단 한번도 청탁을 들어주지 않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일상감사를 통해 적발된 하나의 사례에 그치지 않고, 수당의 부정수급과 관련해 감사기관이 전수조사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적극성이라는 공직가치를 도출하였습니다. 적극성이란,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일을 주도적이고 능동적으로 처리하려는 자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적극행정사례를 하나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바로 문체부 디지털 소통기획과의 사례인데요, 코로나 19로 대면 유통 경로가 막힌 상황에서, 농축산가가 심각한 경제적 위기에 직면하였습니다. 이에 문체부 디지털 소통기획과에서는 관련 부처 및 포털사이트와의 협업을 통해 농축산물 비대면 판매기획전을 개최하였고, 여기에 참여한 업체의 매출이 전년대비 7배나 향상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다음으로 적극성과 관련된 저의 경험입니다. 저는 대학교에서 조별 과제 당시 조장을 맡았는데요, 저희 조에는 소통이 어려운 외국인 조원들이 있었습니다. 한 조원은, 외국인 조원에게 일을 맡기면 괜히 복잡해지고 피곤해지기 때문에 한국인들의 주도하에 조별 과제를 수행하자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외국인 조원들 역시 팀의 구성원으로서 소외감을 느끼지 않게 해 주어야하며, 비록 조장인 제가 번거로움을 감수하더라도 모두에게 업무를 분담하는것이 합리적인 조별과제 운영 방법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외국인 조원들의 자료 조사 과정 등을 옆에서 적극적으로 도와주기도 하였고, 결과적으로 전 조원들이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청렴성을 항상 유지하며 이를 저해하는 요인을 발견할 시, 적극적으로 시정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적극행정을 추구하되, 그 과정에서 약자가 소외되지 않게끔 배려하는 공무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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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네 잘 들었습니다. 희망하는 부처에서 앞서 언급하신 청렴성과 적극성이라는 공직가치가 왜 중요할까요?
A. 네. 우선 저는 문체부 역사박물관을 희망부처로 선정하였는데요, 역사교육이라는 재화는 특정 집단이 아닌 모든 국민에게 공평하게 배분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특정 집단만을 위한 배타적인 역사교육이 아닌 모두가 누릴 수 있는 역사교육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에서 청렴한 공무원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청렴이랑 살짝 연결이 애매하긴 한데, 이거 이상으로 나은 답변이 떠오르지 않아 그냥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다음으로 역사는 항상 관련 지식이 업데이트 되어야 하고, 특히 제가 관심을 가지는 청소년 역사교육과 관련하여 그들의 니즈를 끊임없이 파악하여야 한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청렴성이 결여되었다는 부분을 어느 부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는지?
A. (아까 다 얘기한 것 같고, 너무 쉬운 질문인데 제가 잘못 들었나 싶었습니다.) 네. 수당을 허위로 신고하여 부정 수급했다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Q. 청렴성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청렴을 유지하지 못하는 공직사회에서의 사례가 드문드문 나오고 있어요. 이건 이유가 뭘까요?
A. 네. 사익에 대한 유혹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부기관에서 주로 일하는 공무원의 특성상, 나라의 중요한 정보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고, 정책의 제안 및 형성 과정에서 외부에서의 부정정탁 여지가 많은 공무원의 직업적인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Q. 그렇다면 어떻게 청렴을 유지할 수 있을지?
A. 공익을 우선시하려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공무원은 국가의 주인인 국민의 대리인이라는 생각을 항상 명심하며, 단기적인 사익을 포기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공익이 훨씬 크다는 사실을 지속적으로 인지하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공직가치로 적극성도 말씀해 주셨는데, 이와 관련된 본인경험?
A. 저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대학교 조별 과제에서 조장을 담당하여 리더쉽과 협동심을 적극적으로 발휘한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호텔 레스토랑 아르바이트 경험에서 오전조에 소속되어 있었는데, 오전조 휴식 시간에 오후조의 업무를 돕는게 어떤지 선배 동료에게 적극적으로 건의하기도 했습니다.(이것도 적극성보다는 협동심과 더 관련된 사례같은데... 그냥 저도 모르게 이렇게 답했습니다.ㅋㅋ)
Q. 네 그렇다면 이제 경험/상황형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경험: 희망업무&노력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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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희망부처: 문체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교육부
2. 희망업무: 교육콘텐츠 및 청소년 교육
- 청소년 근현대사 교실, 청소년 방학 역사 강의 기획
3. 전문성을 위한 노력
(교육경험) 대학연합발표동아리 기획교육부 운영진 경험, 대학교 응원단 훈련부장 경험
(아르바이트) 00호텔 레스토랑 계약직 근무(6개월)
(배경지식) 한자능력검정시험 3급, CS(고객 서비스)자격증,
컴활 2급 보유, 대학교 교양과목 "역사학적 해석의 방법들" 수강
4. 개인적인 경험
공무원 수험생활 도중 한국사 강의 인상깊게 들음(특히 근현대사 중 해방 전후사)
문체부 및 역사박물관 유튜브 시청("나의 독립 영웅", "대한민국 정부 수립"), 및 구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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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해당부처를 희망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나?
A. 사실 그리 특별한 이유는 아니지만, 저는 공무원 수험생활 도중 한국사 강의, 특히 근현대사 파트를 매우 인상깊게 들은 경험이 있습니다. 근현대사가 다소 딱딱하고 지루하다고 느꼈던 제 과거의 생각과 달리, 강사님께서는 우리나라의 민주화 과정 및 해방 전후사에 대하여 현재 민주주의가 어떻게 발전하였나와 연계하여 직접 와닿게 강의해주셨습니다. 저는 이러한 강의를 청소년 시기부터 학교 수업으로서의 역사가 아닌, 여가생활로서의 박물관의 이야기로서의 역사라는 인식을 청소년들에게 심어주는데 도움이 되고자 이 부처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관련 교육 경험이 직무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나?
A. 사실 발표동아리의 교육은 PPT 및 발표 스킬에 관한 내용이라 역사교육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후에 근현대사 아카이브 자료 수강 및 교육학 관련 학위 취득을 통해 전문성을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저는 대학교 응원단 활동 당시 부속중학교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해본 경험도 있는데요, 그 당시 청소년들이 자극적이고 감성적인 것을 좋아한다는 니즈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저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잊어선 안되는 위안부 이야기, 혹은 광복 후 해방 전후사에 관련된 역사 교육을 기획해 보고 싶습니다.
Q. 호텔 레스토랑에서도 아르바이트를 6개월을 하셨다. 주로 어떤 일을 하셨나?
A. 네. 아르바이트 직무에 걸맞게 주로 빈 접시를 정리하여 퇴식구에 반납하고, 기물 정리 업무가 주 업무였습니다. 이외에도 고객님들의 불편사항을 접수하여 제 선에서 해결해 드릴 수 있다면 해결해드리고, 좀 어려운 문제라면 상사에게 인계하여 원활한 해결을 도와드리는데 일조하였습니다.
Q. 아르바이트에서의 경험이 희망부처 업무에서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나?
A. 소통과 피드백 능력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르바이트 당시에도 고객님들의 불만 사항은 곧 업장에 대한 피드백으로 이어지고, 동료들과의 소통을 통해 더 나은 업무 환경도 고려할 수 있었습니다. 역사교육 콘텐츠 역시 혼자서는 만들기가 어렵기 때문에, 콘텐츠 기획 과정에서 보완을 위해 상사 및 동료들과의 소통과 피드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역사를 교육하는 주체에는 강사도 있는데, 역사박물관과 어떤 점이 다른가?
A. 네. 사기업에 소속된 강사는 이윤 추구가 목표입니다. 하지만 역사박물관은 나라의 역사에 대한 이미지 제고 및 역사교육을 통한 국민의 신뢰도 향상이라는 더 높은 공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그냥 좋은말 갖다붙이기 대잔치..) 이러한 목표는 저에게는 아직 과분하지만 저는 해당부처에서 교육콘텐츠 및 청소년교육 관련 업무를 통해 조금이나마 목표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Q. 현재 역사 강사중에 누가 좋은 강사라고 생각하는지?
A. (이건 그냥 개인적인 질문이신가?ㅋㅋ)음.. 혹시 실명을 거론해도 되겠습니까?
Q. 네~말해보세요.
A. 개인적으로 해커스의 이중석 강사님과 EBS의 최태성 강사님이라고 생각합니다.(공무원 면접에서 이런 답변을 하게 될 줄이야..)
Q. 그렇군요(너털웃음)
Q. 역사박물관 교육부에서 개선해야할 점이 있다면?
A. 역사박물관의 교육은 평일에는 학교 교사가, 주말에는 학부모의 신청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정작 교육의 주체인 청소년이 직접적으로 교육을 신청할 수 없다는 점이 다소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무분별한 교육 신청 낭비를 방지하면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책을 조심스럽게나마 생각해 보았는데요, 청소년 역사 교육 수강과 관련된 공모전을 여는 것 입니다. 배우고 싶은 역사 주제, 그리고 그 이유 등을 작성한 공모전을 담당 공무원들이 검토하여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청소년 집단에게 양질의 역사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말입니다.
Q. 이러한 개선책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동료나 상사가 부정적인 의견을 낸다면?
A. 사실 기존의 정책이 수행되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사는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보완책의 한계점도 미리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아직 해당 부처에서 근무한 경험이 없어 이와 관련된 정보가 부족하지만, 만약 근무하게 된다면 이러한 정보들을 미리 파악하고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Q. 네. 이제 상황 과제로 넘어가겠습니다.
[상황: 귀하는 공익근무요원 관리 담당자입니다. 공익근무요원 B는 평소 성실하고 대다수의 공무원들에게 선호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공익근무요원 B가 허가 받지 않은 아르바이트를 하다 적발되어 징계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B는 생계 유지를 위해 어쩔 수 없었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조사 결과 B가 생계가 어려운 것은 맞으나, 생계 곤란 상황까지는 이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B는 경제적인 어려움을 이유로 계속 선처를 바라는 상황입니다. 귀하는 이에 어떻게 대처를 하시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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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상황)
평소 평판이 좋은 공익근무요원이 무허가 아르바이트를 하다 적발된 상황
공무원의 겸업 금지 규정에 따라 처벌 vs 경제적 어려움을 고려하여 선처
(대처방안)
규정을 어겼으므로 처벌이 불가피하되, 평소 행실을 참작하여 징계 완화 건의
근거1. 공무원의 겸업 금지 규정은 청렴성과 직결됨
근거.2 B가 생계 곤란 상황까지는 처해있지 않음
(재발방지책)
고민 혹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공무원에 대한 실태 조사를 통해 그들과 소통하며 이야기를 들어줌.
공무원 뿐 아니라 공익근무요원도 우수공무원으로 선정시, 금전적 보상 및 휴가 포상 지급
부유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단절된 아버지로 인한 기초생활수급자 사각지대 사례처럼, 규정의 보완이 필요하다면 보완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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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주어진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A. 공익근무요원 B가 규정을 위반한 것이 명백하므로, 징계는 불가피하되, 평소 행실을 참작하여 징계 완화를 건의해야할 것 같습니다.
Q. 음.. 지금 보면 면접자께서 공익근무요원 관리 담당자이신데, 징계 완화를 건의해야 한다고 얘기하셨다. 한다면 누구에게 건의를 해야하나?
A. (이때 살짝 당황해서, "아! 혹시 담당자인데 직접 처리가 아니라 건의한다고 해서 답변이 부적절했나?"라고 생각했습니다.) 상사에게 건의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징계 완화에 대해서는 소청심사위원회 및 관련 징계 업무 담당자에게 얘기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Q. 네.. 상사에게... (이렇게 말하시니 더 당황했네요ㅜㅜ) 이렇게 대응해야하는 이유는?
A. 네. 공무원의 겸업 금지 규정은 청렴성과 직결되는 규정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비록 그가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해있고 평소 행실이 좋았더라도, 그 중요한 규정을 어겼다는, 단순하고 확실한 근거라고 생각했습니다.
Q. 지금 B에 대한 징계가 요구되는 상황인데,, 담당자로서 징계를 위한 과정, 절차를 설명해 주신다면?
A. (구체적인 징계 절차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어서.. 이때도 좀 당황했습니다.) 아.. 징계 절차 말씀이십니까?
Q. 아 그러니까 무엇을 먼저 고려해야 하고 뭐 그런 과정들 말이에요~~(전문지식을 묻는다기 보다 그냥 편하게 이야기 하라고 의도해주신 것 같았습니다.)
A. 네.. 사실 쉽지 않은 질문인 것 같습니다.(이 말은 굳이 왜 했을까?) 우선 공익근무요원이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할 수 밖에 없었던 불가피한 이유가 있었는지에 대해 소통을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평소 행실이 좋았기 때문에 그의 행동이 바로 규정 위반과 직결되는 것은 다소 이해하기 어렵고 생소하기 때문입니다.
Q. 네.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한 사유를 조사한다.. 굉장히 중요한 점을 지적해주셨어요.(이때 기분 너무 좋았습니다. 하지만 금세 다시 긴장모드..) 뭐 왜 이렇게 어렵게 되었고, 무허가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었는지까지를 일단 물어봐야겠죠?
A. 네. 그렇습니다. 감사합니다.
Q. 근데 이렇게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동료들과 의견이 달라 부딪치거나 충돌할 수도 있죠.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네. 가치판단의 문제의 경우 동료들과의 소통 및 회의를 통해 해결책을 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어진 사례처럼 규정이 주어진 경우에는 현 규정에 따라 옳고 그름이 구별됩니다. 법치국가의 원리에 따라 규정을 준수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되, 규정 역시 모든 대안을 포함하고 있다고 단정할 수는 없기에 규정이 보완될 여지가 있다면 보완책을 강구하는 것 역시 필요할 것 같습니다.
Q. 네. 그러면 징계절차를 밟으면, 그 당사자인 공익근무요원과도 갈등이 생길수도 있겠네요. 이건 어떻게 해결하시겠어요?
A. 네. 사실 갈등의 직접적인 원인 제공자는 제가 아닌 그 공익근무요원이기 때문에, 공익근무요원과의 소통을 통해 이야기를 듣고, 또 규정에 대한 건의사항을 듣는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그냥 소통을 잘하는 것 말고는 딱히 떠오르는 대답이 없었지만,, 왠지 더 나은 대답이 있었지 않았나 아쉬움이 드는 부분입니다.)
Q. 규정 보완,,, 뭐 아까 대학교 응원단 훈련부장으로서의 경험으로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하시는데 좀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A. 네 그렇습..니다 Q. 그럼 면접 여기까지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끝맺음이 조금 이상했습니다. 저는 제 경험 토대로 해결방안 제시하라고 힌트 주신거 같아서 그렇게 답변을 준비 중이었는데,, 갑자기 면접이 끝났다고 하시네요?? 뭔가 앞선 대답에서 제 경험과 관련된 갈등 해결 사례를 원하셨던 것 같기도 한데 너무 일반론적으로 설명한 게 아니었나 돌이켜보면 좀 아쉽습니다.)
[추가질문]
다행히도(?) 추가 질문은 없었습니다.
— End —
+ 면접 후 소감/느낀 점 : 면접은 편하게 볼 거라는 마음가짐이 이미 완성되었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면접실 코앞에서 서서 대기할 때 너무 떨려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던 감정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5분 발표와 경험과제는 다소 만족스럽게 답변했다고 생각하나, 상황과제에서 제 경험 혹은 정책과 관련된 답변이 부족하여 구체성이 부족했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항상 스터디를 하면서도 느꼈던 제 단점이었지만 막상 실전에서 긴장이 많이 되다 보니, 단점이 잘 극복되지 않았던 게, 역시 노력이 좀 부족했구나라고 스스로 생각했습니다.
+ 면접 준비하면서 도움된 점 : 면접에 대한 부담감과 선입견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 위원분들께서 원하시는 체크 포인트들은 의외로 보편적이고 단순하며, 그분들의 입장에서 면접을 준비할 필요성에 대해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수강생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개인톡으로 응원메시지도 보내주시는 피티윤강사님의 세심함에 감동했습니다.
+ 후배들에게(면접 준비 가이드) : 제가 면접 준비를 잘한 편이라고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합격 수기를 읽어보면 저보다 더 좋은 답변을 하신 분들이 차고 넘쳤기 때문입니다. 운 좋고 감사하게 결국 최종합격을 하게 되긴 했지만, 피티윤 강사님만 믿고 따라가신다면 좋은 결과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모두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