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시더華仕德는 CASHIDO, 華仕德 브랜드로 중국시장 진출에 성공한 대만의 친환경 건강 생활용품 생산업체이다. 1998년에 설립되어 원래는 표면점착기술인 SMT (Surface Mounting Technology)와 메모리카드 OEM 생산에 종사했으나, 지금은 친환경, 건강용 생활용품을 생산하고 있다. 직원은 140명이며, 자본금 규모는 한화로 84억원 정도이다. 3개 공장을 가지고 있는데, 1개 공장은 자체 브랜드를 생산하고, 다른 1개 공장은 OEM 가공생산, 나머지 1개 공장은 SMT에 종사한다. 생산 제품은 주로 유럽, 인도네시아, 중국 등으로 판매한다. 2012년에 중국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했는데, 1년도 되지 않아 벌써 9개의 현지 도매상들을 확보했다. 중국의 유명 그룹인 란티엔그룹藍天集團의 요청으로 청뚜成都의 췬꽝백화점群光百貨에 화시더 전문 매장도 설립했다. 화시더의 천시창陳世昌 사장은 중국시장 판매를 아주 낙관하고 있다. 2012년 중국시장에 판매한 규모가 미화로 105만 달러 (한화 12억원 상당) 에 달했기 때문이다. 2013년에는 화시더의 판매 규모가 한화로 5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화시더 자체 브랜드는 8년 전에 시작되어 아직 브랜드 역사가 짧다. 중국시장에는 그 동안 시험 판매를 통해 자신감을 얻었기 때문에 과감하게 진출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화시더는 2012년 중국-아세안 박람회에 참가했다. 이때 정가 인민폐 3,000元 (한화 54만원 상당)의 10초기(산소이온 살균장치)를 100대 출품했다. 며칠 동안에 100대가 모두 판매되자 화시더 참가자들은 깜짝 놀라고 말았다. 이 뒤로 화시더는 중국의 각종 전시회에 10여 차례 참가했는데, 화시더의 지명도를 높이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매 전시회 때마다 10초기를 체험해 보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줄지어 기다리는 사태가 벌어졌다. 소비자들이 손에 마늘 즙을 잔뜩 묻힌 다음, 물에 행구고, 10초기 앞에 손을 갖다 대면, 바로 독한 마늘 냄새가 없어졌다. 중국 정치협상회의 주석인 쨔칭린賈慶林과 부주석 리찐화李金華 등 주요 인사들이 현장에 와서 체험해 볼 정도로 유명해졌다. 화시더는 이미 9개 찡쇼상經銷商 도매유통업체와 판매 계약을 체결했으며, 현재 20여개 도매상들과 판매계약 협상을 하고 있다. 화시더는 중국의 그린에너지 환경보호운동綠淨生活產業群聚에 참가했다. 화시더를 포함해서 隴鈦銅器、賀吉金屬、德旭光電、百洺、 益旻、龍鎰、彰一興、歐得葆、誌懋、顏蘇禎建築師事務所、楷成 등의 회사들이 참가하고 있는데, 모두 대만회사들이다. 천시창陳世昌 사장은 쉽게 성공한 사람이 아니다. 회사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많은 상처를 입으며 쓰러졌으나, 그 상처는 오히려 강한 저항력을 가지게 만들어 주었다. 많은 연구개발로 CASHIDO 자체 브랜드를 만들어 냈고, 에너지 절약형, 건강형 생활용품으로 국내외 시장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천시창 사장은 과거 15년 동안 OEM을 했지만 가격이 내려가기만 했지 한 번도 올라간 적이 없었다고 말한다. 그래서 회사가 언제 없어질지 모르는 위기감을 느꼈고, 2004년에 자체 브랜드를 만들었다고 말한다. 자체 브랜드를 어떻게 만드는가 ? 천 사장은 자체 브랜드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랐다. 당시 싸스 질병이 전세계를 덮치는 위기에서 천 사장은 건강, 환경보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생명주기가 길고 추락하지 않는 제품을 만들어 내기로 했다. 그가 가지고 있는 재력을 총동원해서 신 제품을 만들어 냈지만, 바로 금융위기가 닥쳤다. 회사가 쓰러져가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그는 회사 내부의 능력을 높이기로 했다. 생산 인력들을 연구개발과 판매로 돌리고, 직공들의 교육훈련을 강화시킨 것이다. 그는 이때를 이렇게 표현한다. “방학때 놀지않고 공부해야, 개학해서 남보다 앞서갈 수 있다” 금융위기 때 집중 투자한 연구개발과 교육훈련이 지금의 강한 화시더를 만들어 냈다고 강조한다.
- 손자병법 연구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