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facebook.com/jaehun.jung.md/posts/4003058783145857
이 연구결과는 감염내과, 순환기내과, 소아과, 예방의학과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의 며칠간의 심도깊은 토의를 통해 검토되었으며 특히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나상훈교수님,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감염내과 최원석 교수님, 삼성의료원 백경란 교수님, 서울대학교 허경민 교수님,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정희진 교수님, 송준영교수님, 연세대신촌세브란스 병원 강지만교수님, 성균관대학교 김종헌 교수님 등의 도움이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저희 G-ABC 센터 이루겸 교수님이 큰 기여를 하셨습니다.
요약
-어떠한 백신도 100% 안전하지는 않다. 모든 종류의 약물은 반드시 부작용이 동반되며 그럼에도 백신을 맞는 이유는 백신을 맞았을 시 이익이 안 맞았을 때 보다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모두 효과와 안전성에 큰 문제가 없었다.
-근데 최근 유럽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시 '희귀 혈전 질환'이 평소보다 다소 늘어나는 사례가 발생했다. (100만명 당 6.53건)
-한국은 AZ 접종자 중 단 1건이 발생해 100만명 당 1.33건이다.
-한국은 희귀 혈전 질환 발생시 치명률을 약 10%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한국은 의료 시스템이 굉장히 발전히 빨리 발견이 가능하고 치료할 수 있다.
-굉장히 낮은 확률이고 AZ 접종시 희귀 혈전 질환 발생 확률이 희박하지만 (아시아인은 인종적 특성 때문에 더 낮다) 그럼에도 연령별로 극도로 보수적으로 이익을 따져봤다.
-우리는 1일 600명 환자 발생, 1200명 환자 발생, 1800명 환자 발생을 가정해 연령별 이익을 따져봤다.
-20대는 코로나에 걸려 사망할 확률히 극히 낮다. (0.02%) 중증으로 악화될 확률도 굉장히 낮다. (0.06%)
-중증 예방에서 30세부터는 백신을 맞는게 위험보다 이익이 훨씬 컸고. 50대부터는 압도적으로 컸다.
-반면 가장 비관적인 상황을 적용했을시 20~29세는 중증 예방 차원에서 훨씬 더 큰 이익이 있는지 판단하기가 애매했다. 그래서 30세 미만은 AZ 백신 접종에서 제외했다.
- 정재훈 교수 사족) 백신 접종은 특히 고위험군, 고연령층에게 매우 이익이 됩니다. 그리고 젊은 분들에게는 상대적으로 이익이 적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백신 접종은 우리 사회를 보호해줄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입니다. 4차 유행을 향해 나아가는 시점에서는 백신 접종이 사회전체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길입니다.
참고 : 20대 중 이미 1차 접종 했는데 별 문제 없었으면 괜찮으니 상관 없다고 함.
첫댓글 전 아무거나 맞아도 상관 없었는데, 안맞겠다는 사람 그리 많으면 제가 AZ-Ox 맞고 싶네요. 그렇게 해서 AZ 도저히 못맞겠다는 사람한테 mRNA 백신 줘서 백신 접종률 높일 수 있으면 그걸로 좋습니다.
참고로 이 분은 개인적인 사견으로 AZ-Ox 뿐만 아니라, 다른 바이러스 벡터 기반 백신(얀센, 스푸트니크)도 같은 문제를 갖고 있을 확률이 높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20대는 (원하지 않는다가 많으니까 미리 대상으로 정해놓고 재고 잡아놓으면 못 쓰고 버리게 될 것이 많을까 우려) 접종 신청하는 경우에만 맞게 해주고
나머지만 우선접종 대상에 넣으면 어떨까 합니다
근데 어차피 30세 이하는 접종 최후순위입니다. 미국이 백신 수출 허가해서 모더나 들어오고, 국내에서 노바벡스 좀 풀리면 20대가 AZ 맞을 확률은 낮지요.
여기서 문제가 되는건 공공인력들이겠네요. (제 친구는 30 순경인데 AZ 안맞겠다는 사람 많아서 남는다고 맞을까 고민했었습니다, 이제 안되겠지만)
젊은 애들 자체는 안 아프고 안 죽어도 전염은 여전히 시키니 ㅎㄷㄷ
안 맞을 시 방역수칙 더 강하게 요구되면 귀찮아서라도들 맞을 듯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