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승차대응 기록하실 때 참고하세요 (이 참고는 보신 후 작성할 때는 지우고 게시해주세요.
● 위 제목란에는 아래 내용 복사해서 붙여넣은 후 자신의 근무에 맞게 바꾸시면 됩니다.
복사 → 부정승차대응 A2홍길동, 2022. 5. 12 (목). 오후 6번노선 4301호 17순번
● 부정승차 의도나 잘못된 요금방법으로 승차하려는 아래 행동에 대하여 대응하여 정찰제요금을 완납하였거나 하차 지시에 따랐거나 경찰 출동된 경우에 기록
- 아예 요금 지불 안하고 자리로 이동함
- 정찰제 요금보다 적은 요금 투입하고 자리로 이동함
- 미충전 카드 태그하고 자리로 이동함 (충전할테니 출발하라고 해놓고 충전이 안된다면서 무임승차하는 사례 많음, 출발 후 내리라하면 최초 승차한 정류소로 데려다 놓으라는 사람 있음. 요금 완납되어야 출발할 수 있으니 다른 승객들 피해보지 않도록 내려서 충전하고 다음 버스 이용하라고 안내 )
- 국가유공자 할인카드가 아닌 비슷한 카드로 승차 요구할 때 (금색과 청색만 해당, 녹색은 안됨)
- 연령과 다른 카드 태그하고 자리로 이동함 (성인이 청소년 또는 어린이 교통카드 사용하는 사례 많음)
- 미리 하차태그 후 다시 자리에 착석함 (환승거리비례제 : 환승할 경우 10km내 기본, 10~40km(매5km마다 100원 추가), 40km 초과(100원)
- 청소년 이하 승객이 성인(부모)카드를 사용을 요구할 때 (단, 나이가 성인인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본인 드일 경우에 한해 청소년요금 적용가능함)
- "이미 처리되었습니다"라는 멘트나오는데도 그냥 좌석으로 이동함
※ 불인정되는 경우 : 작성하는 대응내용 기록에 대응한 내용이 없이 승객이 하차한 경우는 불인정됩니다. 또한 현금없는 버스 운행기사가 현금 승차객에게 교통카드 구입을 권유한 기록이 없는 경우에도 불인정됩니다.
=========================================================================================================
1. 발생 시간 : 18시06분
2. 발생 장소 (상행or하행) : 소산서원 하행
3. 문제승객 성별, 연령대 : 40대 남자 2명
4. 문제내용 : 둘다 핸드폰으로 결제시도 앞쪽 뒤쪽 둘다 태그했으나 무반응
NFC켰는지 확인요망 켜저 있는데 무반응
삼성페이에 교통카드 등록 안된듯 하다는 내용전달
어떻게든 타고가려고 계속시도 2분지남
5. 대응내용 : 다른분들 다기다리시니 내려서 확인하시고 뒷차타라고 말씀드림 하차